Originals: How Non-Conformists Move the World (Paperback) - 『오리지널스』원서
Adam Grant / Penguin Books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는 더 이상 인터넷으로 검색하면 바로 나올 수 있는 지식을 많이 기억하고 있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보다는 그러한 지식들을 남과 다르게 해석하고 조합하는 사고 능력이 더욱 중요한 시대입니다. 즉, 옛날부터 전통적으로 내려오던 것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과거와 다르게 생각하고 사물의 새로운 의미를 찾는 자세를 지녀야 하는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독창성이란 기존의 것에서 탈피하여 참신하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독창성에 대한 일반인의 편견을 깨고 그것이 어떻게 길러질 수 있는지 제시하는 책이 있습니다.


저자인 아담 그랜트(Adam Grant)는 사람들이 성공을 거두는 새로운 것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저술했습니다. 그는 직관적이지 않은 몇 가지 원칙을 발견했습니다.

그랜트는 독창성을 사람들이 덜 다니는 길을 택하고, 정반대이지만 궁극적으로 상황을 개선하는 일련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옹호합니다. 그는 궁극적으로 완전히 독창적인 것은 없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그의 발견을 뒷받침하기 위해 많은 흥미로운 연구를 인용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Firefox 또는 Chrome을 기본 검색 엔진으로 사용하는 고객 서비스 상담원은 Safari나 Internet Explorer를 사용하는 고객보다 결근할 확률이 19% 낮고 고객 만족도가 훨씬 더 높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단순히 기본 검색 엔진을 받아들이지 않고 대신 다른 옵션을 선택한 사람들이 문제 해결에 있어 훨씬 더 창의적일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 발견되었습니다. 핵심은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이 아니라 주도권이었습니다. 그는 독창성의 특징은 기본값을 거부하고 더 나은 옵션이 있는지 탐색하는 것입니다.

흥미롭게도 그는 신동이 세상을 바꾸는 일은 거의 없다고 말합니다. 그는 연습이 완벽을 만들 수는 있지만 새로운 것을 만들 수는 없다고 설명합니다. 신동은 아직 존재하지 않는 것을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존재하는 것을 완벽하게 하는 것으로 여겨져왔습니다.


저자는 일부 고정 관념에 반대합니다. 그는 가장 성공적인 기업가가 반드시 가장 큰 위험을 감수하는 것은 아니라고 제안합니다. 오히려 그들은 다른 영역에서 더 보수적이어서 한 영역에서 감수하는 위험을 완화합니다. 새로운 회사를 만들거나 발명을 하는 동안에도 본업을 유지한 유명한 발견자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종종 가장 성공적인 발명가는 비즈니스 및 재정의 다른 영역을 관리하는 방식에 있어 매우 보수적이었습니다. 그랜트는 또한 공동 CEO의 가치를 강조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독창성을 가로막는 가장 큰 장벽은 아이디어 생성이 아니라 아이디어 선택입니다. 매년 수천 개의 제품이 발명된다는 점에 주목합니다. 열쇠는 성공할 수 있는 것을 찾는 것입니다. 그는 가장 유명한 발명가 중 많은 사람들이 발명품의 양이 많기 때문에 성공했다고 제안합니다. 그들의 창조물 중 많은 부분이 엉터리였지만 그들의 성공은 실패를 만회했습니다. Thomas Edison과 같은 사람들은 성공으로 유명하지만 실패도 많았습니다.


또한, 우리의 첫 번째 아이디어가 일반적으로 이미 존재하는 기본값에 가장 가깝다고 주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명가는 더 많은 분야에서 더 신선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계속 실험을 해야 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가장 좋은 사람들은 같은 분야에서 일하는 동료들입니다. 저자는 우리가 한 분야에서 성공했다고 해서 다른 분야에서 좋은 아이디어를 잘 인식할 수 있다는 보장이 없다고 말합니다. 1901년에서 2005년 사이의 노벨상 수상자에 대한 연구에서 수상한 사람은 예술 분야에 참여할 가능성이 훨씬 더 높았습니다. 해외 근무 시간도 상당한 창의성의 열쇠였습니다. 독창성이 내부자에게서 나오는 경우는 드뭅니다.

또한 때때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것을 서두르지 않는 것이 더 낫다고 제안합니다. 경쟁자가 먼저 제품을 내놓을 수도 있지만 때때로 우리는 실수로부터 교훈을 얻어 궁극적으로 우수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작업을 미루면 특정 아이디어에 집착하기보다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는 시간을 벌게 됩니다. 미루는 것은 생산성의 적일 수 있지만 창의성의 자원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과업을 미완성 상태로 둘 때, 우리의 마음은 계속해서 그 일을 숙고하고 때로는 더 좋게 만듭니다.

혁신에는 개념적 혁신과 실험적 혁신의 두 가지 유형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개념적 혁신은 먼저 테스트하거나 실험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더 일찍 일어날 수 있습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은 그러한 혁신의 대표자였습니다. 그는 젊었을 때 가장 위대한 일을 했습니다. 실험적 혁신은 일반적으로 인생 후반부에 발생합니다.


책 전반에 걸쳐 저자는 다양한 흥미로운 연구를 인용하고 있는데, 그 중 많은 부분이 우리가 예상한 것과는 상반됩니다.

예를 들면, 출생 순서가 혁신에서 하는 역할에 대한 흥미로운 연구를 보여줍니다. 야구에서 도루(위험한 시도)와 관련하여 남동생이 그 도박을 할 가능성이 10.6배 더 높다고 합니다. 반면, 학업 성취도가 높은 사람은 장남이 장남일 가능성이 2.3배 더 높았습니다. 이러한 불균형은 맏아들이 어른들과 동질감을 느끼고 전통을 마스터하려고 애쓰며 있는 그대로의 세계에서 성공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존재합니다. 어린 아이들은 한계에 도전하고 새로운 것을 시도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또, 규칙이 거의 없는 가정에서 자란 사람들이 가족에게 많은 규칙이 있는 사람들보다 더 창의적인 경향이 있다고 언급합니다. 자신의 성격으로 칭찬을 받은 어린이가 행동으로 칭찬을 받은 어린이보다 나중에 인생에서 더 많은 위험을 감수하는 경향이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예를 들어, 어렸을 때 친절하고 사려 깊은 사람들로 칭찬받은 유럽인들은 좋은 일을 했다고 칭찬을 받으며 자란 사람들보다 나치로부터 유대인을 구하는 데 목숨을 걸 가능성이 훨씬 더 높았습니다.

또, 밀접하게 결속된 그룹에서 내리는 결정이 더 다양한 그룹에서 내리는 결정보다 종종 더 낫다고 지적합니다. 이러한 경향은 사람들이 자신의 견해, 특히 의견 불일치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문화가 있는 그룹에서 특히 분명합니다.


이 책은 여러 가지 이유로 흥미롭습니다. 첫째, 일부 사람과 조직이 다른 사람보다 혁신을 더 잘하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확실히, 이 사실은 모든 유형의 조직에 막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둘째, 그는 모든 종류의 흥미로운 연구와 역사적 사례를 활용합니다. 셋째,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의견에 반대하여 독자들로 하여금 생각하게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