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omic Habits: An Easy and Poven Way to Builde Good Habits and Break Bad Ones (Paperback) - 『아주 작은 습관의 힘』원서
James Clear / Cornerstone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매년 새해 다짐으로 한 해를 시작합니다. 하지만 2021년의 마지막 시점에 이른 지금, 올해 우리가 새해 다짐했던 것 중 얼마나 실행하고, 성공했을까요?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자신 있게 대답하지 못할 것입니다. 도대체 왜 대부분의 사람들은 계획한 대로 실천하고 지키기가 힘든 걸까요? 몇 가지 요인이 목표 달성에 대한 우리의 무능력을 결정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내면의 자아와 습관입니다.


습관이나 매일 하는 일이 성공의 기초를 구성합니다. 일찍 일어나기, 건강식 먹기, 운동 전 몸 풀기, 열심히 훈련하기,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영화 공부하기, 일찍 잠자리에 들기 등 매일 하는 작은 일들이 모여서 이루어집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훌륭한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좋은 습관으로 가득한 하루를 보내는 것은 당신의 발전에 큰 차이를 만들지 않을 것입니다. 아마도 멋진 하루는 당신을 0.05퍼센트만 더 낫게 만들 것입니다. 그러나 일관성을 유지하고 좋은 날을 계속해서 쌓는다면 이러한 작은 이득이 복합적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이것은 신나는 일이기도 하지만 무서운 일이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나쁜 습관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삶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상 생활 습관을 통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이러한 습관의 힘은 꽤 이해하기 쉬운 개념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전히 ​​일상적인 습관을 그렇게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오늘은 운동을 하지 않아도 괜찮아. 하루면 돼. 별 차이 없을 거야. 내일 운동해도 돼", "일어나면 괜찮아." 밤새도록 비디오 게임을 하고 있어. 단 하룻밤이야. 내일 일찍 자야겠어." 결과를 보기 위해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상황에서 과정을 신뢰하기 어렵습니다. 이것이 인내심을 갖는 것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인내심이 없으면 건강한 습관을 너무 일찍 포기하기 쉽습니다. 즉각적인 결과가 나타나지 않으면 가치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하는 작은 일들이 결국 차이를 만들 것입니다.

이 책은 여러 가지 유용한 팁과 함께 습관 변화의 4가지 기본 법칙을 제공합니다.


행동 변화의 네 가지 법칙에 중점을 둡니다. 이 법칙은 우리 자신의 패턴을 이해하는 데 사용할 수 있으며, 패턴을 확장하거나 강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나쁜 습관을 고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분명히 하라.

2. 매력적으로 만드십시오.

3. 쉽게 만드십시오.

4. 만족스럽게 만드십시오.

행동 변화의 이 네 가지 법칙은 크든 작든 모든 습관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좋은 습관을 더 분명하고 매력적이며 쉽고 만족스럽게 만들면 장기적으로 그 습관을 유지할 가능성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좋은 습관에 대한 단서를 더 명확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입니다.

1. 미리 계획하고 긍정적인 습관을 들이고 싶은 구체적인 시간과 장소를 선택하십시오. 이 시간이 오면 이 장소에 있게 되면 이 습관을 기억해야 합니다.

2. 습관 쌓기 기술을 사용하십시오. 즉, 기존 습관을 수행한 직후에 새로운 습관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샤워 손잡이를 켠 후 팔굽혀펴기 5회를 계획할 수 있습니다. 이 신호는 새로운 습관을 하도록 상기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긍정적인 습관에 대한 신호를 명확하고 가시적으로 만들 수 있도록 환경을 변경하십시오. 예를 들어, 식탁 중앙에 과일을 놓아 아침 식사로 과일을 먹도록 상기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습관을 더 매력적으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입니다.

1. 긍정적인 습관이 정상적인 문화에 자신을 두십시오. 긍정적이고 의욕적인 사람들로 자신을 둘러싸면 그들이 하는 일을 하게 될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2. 습관을 부담이 아니라 개선할 수 있는 기회로 생각하십시오. 긍정적인 습관의 모든 이점을 강조하면 그것을 하려는 동기를 부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자신의 습관이 성공하고 동료들 사이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상기하십시오.

3. 습관을 하면서 좋아하는 것을 함으로써 습관을 더 즐겁게 만드십시오. 예를 들어 런닝머신을 달리면서 좋아하는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습관을 더 쉽게 만드는 몇 가지 팁입니다.

1. 운동 전날 밤에 운동복/장비를 준비하십시오. 이렇게 하면 아침에 더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2. 습관을 가능한 한 쉽게 시작하십시오. 예를 들어, 처음에는 한 문장만 쓰는 것을 목표로 삼으십시오. 이 쉬운 목표를 완료하면 계속 글을 쓰고 싶은 동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습관을 더 만족스럽게 만드는 몇 가지 팁입니다.

1. 습관을 완성할 때마다 스스로에게 보상하십시오. 예를 들어, 길고 생산적인 하루를 보낸 후 디저트를 먹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당신이 다음날 즐거운 일을 스스로에게 보상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다음 날을 견디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습관 추적기를 사용하십시오. 이것은 단순히 습관과 진행 상황을 추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매일 영화를 본 후에 달력에 X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진행 상황에 대한 시각적 신호를 보는 것은 계속 진행하려는 동기를 부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파트너를 찾으십시오. 좋은 습관을 하지 못할 때마다 파트너가 어떤 식으로든 당신을 처벌하도록 허용하십시오. 이것은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 얻을 수 있는 핵심 교훈 중 하나는 새로운 습관을 받아들이는 것이 행동을 바꾸는 것뿐만 아니라 ‘정체성’을 바꾸는 것이라는 점입니다. 분명히 연구에 따르면 하고 싶은 일에만 집중하는 사람들은 하고 싶은 일에 집중하는 사람들보다 습관 형성에 덜 성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독서가가 되고, 비건이 되고, 러너가 되고, 아침형 인간이 되는 것들은 정체성이며, 이것들을 구현하려는 사람들은 또한 그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에 대한 강한 감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다른 가치 있는 제안은 습관 쌓기의 실천으로, "원하는 행동을 이미 매일 하고 있는 일에 묶는" 것입니다. 할 일 목록을 작성하는 습관을 들이고 싶은 사람은 원하는 행동을 매일 아침 즐기는 커피 한 잔과 연결할 수 있습니다. 미니멀리스트를 위해 스스로를 훈련하는 사람들은 새 옷을 살 때마다 옷 한 벌(물론 좋은 상태)을 기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책에서 찾은 지혜와 영감은 진정한 변화를 일으키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다행히도 이 책은 이해하기 쉽고 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팁을 많이 제공합니다.


또 다른 훌륭한 교훈은 성공, 훈련, 습관 간의 관계입니다. 성공은 자제력, 투지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생각 없이 자동적인 습관으로만 성공하는 것도 아닙니다. 성공에는 훈련과 습관이 모두 필요합니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성공하려면 환경을 설계하고 습관이 뇌에 더 깊이 스며들 때까지 습관을 유지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의지력을 전략적으로 사용하여 성공으로 이끄는 훌륭한 습관을 형성합니다.

일상 생활 습관을 개선하기 위한 더 실용적인 팁과 동기 부여 도구를 배우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야 합니다. 자신을 개선하고 가장 큰 목표를 달성하려는 모든 사람에게 이 책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