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자처럼 생각하기 - 목적 있는 삶을 위한 11가지 기술
제이 셰티 지음, 이지연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님처럼 생각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우리는 일생 동안 돈과 부와 권력을 쫓는 것만으로 행복을 찾지만, 승려들은 이것들이 없어도 행복합니다. 우리가 진정으로 그들처럼 생각할 수 있다면 우리는 훨씬 더 행복할 것이고 세상은 지금보다 더 나은 곳이 될 것입니다.

이 책의 저자는 우리 대부분과 같은 평범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고등학교에 다녔고(때로는 어려움을 겪었지만) 런던 대학교에서 경영학 학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그는 책을 통해 자신이 승려였을 때의 경험과 배움을 공유합니다.

각각의 모든 주제에서 유용한 것을 찾을 수 있으며 구현하면 적어도 당신의 삶을 조금 더 나아지게 만들 것입니다. 세 가지 주요 주제는 놓아주기, 성장 및 봉사입니다


p77 놓아준다는 것은 부정적인 생각, 감정, 관념을 몽땅 다 지워버린다는 뜻은 아니다. 사실 부정적인 생각은 언제나 떠오를 것이다. 중요한 것은 부정적인 생각으로 우리가 무엇을 하느냐다

1. 놓아주기

우리가 두 가지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원숭이 마음 또는 수도사 마음입니다. 이 두 가지 사고방식은 상호 교환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인간입니다. 이 책의 요점은 원숭이 마음이 통제할 때를 인식하고 인정하는 것입니다.

멀티태스킹, 과잉 사고, 산만함, 자기 중심적, 일시적인 것은 원숭이의 마음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이러한 말에 대응하기 위해 단일 작업, 분석, 훈련, 자기 관리 및 진정한 솔루션이 승려 마음을 정의하는 데 사용됩니다


2. 성장

저자는 우리 안에 있는 두 마리의 늑대에 대한 오래된 체로키아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이야기는 당신이 먹이를 주는 늑대가 이기는 늑대라고 설명합니다.

많은 경우에, 우리는 잘못된 늑대에게 먹이를 주고 우리 안에 가지고 있는 원숭이 마음을 계속 활성화합니다. 가장 중요한 특성 중 하나는 이것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우리의 행동을 알게 되면 스위치를 전환하고 변경을 시도하는 것이 더 쉽습니다. 나쁜 늑대에게 먹이를 주는 것을 멈추고 다른 늑대에게 먹이를 주어야 합니다.


p348 자리에서 일어나면 우리는 몸을 뒤집어 땅에 존경을 표하고, 땅이 나에게 주 것과 눈앞을 밝혀주는 빛과 걸을 수 있는 바닥과 숨 쉴 수 있는 공기에 감사를 표한다.

3.감사와 봉사

우리는 감사를 우리에게 주어진 것에 대한 감사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수도사들도 같은 생각입니다. 스님에게 무엇을 받았는지 묻는다면 대답은 모든 것입니다. 삶의 풍부한 복잡성은 우리가 항상 명확하게 볼 수 없는 선물과 교훈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감사는 친절을 낳고 그 정신은 우리 지역 사회에 울려 퍼질 것이며 우리 주변 사람들에게 최고의 의도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

봉사는 다른 사람들을 돕고 우리를 돕습니다. 우리는 대가를 바라지 않지만 우리가 얻는 것은 봉사의 기쁨입니다. 봉사생활을 하다 보면 불평하거나 비판할 시간이 없습니다. 봉사하면서 살면 두려움이 사라지고 감사함을 느낍니다. 물질적 집착이 줄어듭니다. 봉사는 의미 있는 삶으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p113 '수도자의 마음'은 초연해지기를 실천한다. 우리는 내 집에서 내 가족에 이르기까지 모든게 잠깐 빌려온 것임을 깨닫는다. 일시적인 것들에 매달리면 그것들이 나보다 큰 힘을 갖게 되고 고통과 두려움의 원천이 된다. 그러나 삶의 모든 게 일시적임을 '받아들이면' 잠시라도 그것들을 빌릴 수 있는 행운에 감사함을 느낄 수 있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단순한 철학적 개념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저자는 독자들에게 그 원리를 실생활에 적용하도록 지시하는데, 그것이 이 책이 그토록 효과적인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p187 어떤 의도를 가지고 일을 대하느냐는 일을 통해 얻는 의미와 개인적인 목적의식에 큰 영향을 미친다. 지금 당장 의미를 찾는 법을 배워라. 평생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의 핵심 지혜가 관계, 목적, 열정과 같은 모든 주제에 보편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두려움, 생각, 관계, 마음, 자아, 성공 및 실패와 같은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다른 유용한 생각을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각화, 명상, 감사, 봉사와 같은 삶의 도구를 가르쳐줍니다.


저자인 제이 셰티는 감사와 용서에서 불안과 우울증의 치료에 이르기까지 문제에 대한 세계적인 현상이자 영감을 주는 사상가입니다. 그의 동영상은 65억 회가 넘었으며 2018년에는 3억 6천만 회 조회수로 페이스북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아쉬람에서 다른 사람을 이기려고 하고 한 시간 넘게 명상을 하던 시절부터 미래의 아내인 라디와의 만남에 이르기까지, 사건과 토론된 주제와의 관련성은 이 책을 더욱 흥미롭게 만듭니다.


p233 어제는 꿈에 불과하다. 내일은 상상에 불과하다. 그러나 오늘을 잘 살면 모든 어제가 행복한 꿈이 되고, 모든 내일이 희망찬 상상이 된다.

삶의 새로운 방향을 찾고 있다면, 기꺼이 자신을 변화시킬 의지가 있다면 지금 읽어야 할 책입니다. 더 나은 내일을 위해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하는 모든 사람과 주변 환경에 관계없이 삶을 더 행복하게 만드는 방법에 대한 도움을 찾고 있는 모든 사람에게 이 책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요즘 사람들이 다들 과도하게 많은 생각을 하고,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고, 불안을 느끼며 고생하는 것은 원숭이 같은 마음을 그대로 내버려 둔 결과다. 원숭이 같은 마음은 이 생각, 저 생각, 이 문제, 저 문제 계속 옮겨 다니기만 하고 아무것도 해결하지 못한다
- P21

스트레스를 받으면 뭐가 바뀌나요? 호흡이 바뀝니다. 화가 나면 뭐가 바뀌나요? 호흡이 바뀝니다. 우리는 모든 감정을 호흡의 변화로 경험합니다. 호흡을 읽고 다스리는 법을 배우면 인생의 그 어떤 상황도 헤쳐 나갈 수 있습니다.
- P23

나는 내가 생각하는 ‘나’가 아니다. 나는 당신이 생각하는 ‘나’도 아니다. 나는 ‘당신이 날 이런 사람이라고 생각하겠지’라고 나 스스로 생각하는 ‘나’다
- P33

남들이 하는 것이나 못 하는 것에 신경쓰지 말고 내가 하는 것이나 못 하는 것에 관심을 가져라
- P61

타인을 바라보는 시간을 줄이고 나 자신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늘려라.
- P97

의미 있는 삶을 사는 데서 오는 만족에 초점을 맞춘다. 행복은 잡히지 않을 수 있다. 높은 수준의 기쁨을 계속 유지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의미‘를 느끼는 것은 내 행동에 목적이 있음을 보여준다. 이는 가치 있는 결과로 이어진다.
- P136

앞으로 나아갈 이유가 없다면 추진력은 생기지 않는다. 내가 하는 일이 왜 중요한지 명확한 인식을 가지고 내 의도에 맞춰 살 때 삶은 의미를 갖고 만족이 온다. 의도는 자동차에 기름을 채워준다
- P137

당신과 당신의 페르소나의 차이를 숙고해보고 싶다면 혼자 있을 때, 당신을 비난할 사람이 없고 당신이 멋진 인상을 남기고 싶은 사람도 없을 때, 당신이 내리는 선택들을 생각해보라.
- P293

세상은 내 편도, 남의 편도 아니다. 매 순간 내 현실을 창조하는 사람은 나다
- P445

내 장례식에서 나는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은지 상상해보라.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했는지, 누가 나를 사랑했는지, 내가 죽고 얼마나 슬퍼할지에 초점을 맞추지 마라. 대신에 내가 미친 영향력을 생각해보라. 이번에는 오늘 내가 죽으면 어떻게 기억될지 상상해보라. 두 이미지 사이에 차이는 무엇인가? 이 역시 나의 유산을 남기는 데 자극이 될 것이다.

- P45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