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 Writing Well: The Classic Guide to Writing Nonfiction (Paperback, 30, Anniversary)
윌리엄 진서 지음 / Collins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사회에서 글쓰기의 중요성은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여전히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통해 글쓰기 능력을 평가하지만 글쓰기는 잘하지 않아서 어렵고 못하는 ‘작가만의 전유물’로 여겨집니다.

요즘은 책 읽는 사람은 줄어든다는데 글 쓰기 책 판매는 호황이라고 합니다. 코로나19로 원치 않는 집콕 시대를 사는 지금, 자신의 성에 머물며 가장 하기 좋은 최상의 작업이 글쓰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글쓰기 원칙에 관한 이 책은 4부분으로 나뉩니다. 1부와 2부는 단어와 문장, 레이아웃 및 스타일과 같은 몇 가지 일반 원칙을 제공합니다. 3부에서는 논픽션 글쓰기의 유형별로 이러한 원칙을 구체적으로 예시하고, 4부에서는 작가의 태도를 더 자세히 다룹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자신의 가르침 경험을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저널리스트이자 작문 교수인 William Zinsser는 좋은 글쓰기는 몇 가지 필수 원칙으로 귀결된다고 주장합니다. 최고의 작가는 명확하고 정확한 언어를 사용하고 따뜻함과 개성을 보여주며 독자를 즐겁게 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러한 핵심 요소는 연령, 경험 또는 분야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에게 동일합니다. 그리고 모든 사람들은 작문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업가는 팀과 더 효과적으로 의사 소통할 수 있고, 과학자는 자신의 작업을 더 잘 설명할 수 있으며, 연장자는 후손을 위해 회고록을 남길 수 있습니다. 모든 작가가 다른 사람들이 읽고 싶어할 만한 것을 말하는 것이라는 동일한 목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좋은 글쓰기의 기본은 결코 변하지 않습니다. 저자는 원칙, 방법, 형식 및 태도의 네 부분으로 구성합니다.

*원칙

모든 글쓰기 과정에는 취약성과 긴장이 필요합니다. 모든 작가는 내면에 품고 있는 기본적인 진실을 말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독자에게 실제로 다가가려면 작가는 명확하고 직접적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그러나 먼저 명확하게 생각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복잡한 언어를 사용하여 더 세련된 소리를 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그들은 어수선한 언어를 사용하고 결국 혼란스럽게 들립니다.

많은 작가들이 진정한 스타일을 개발하는 첫 번째 단계는 실제로 어수선함을 제거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작가는 나중에야 진정한 목소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특정 독자를 만족시키기보다는 스스로 글을 써야 합니다. 특히 올바른 단어 선택에 집착해야 합니다.

*방법

저자는 글쓰기가 실제로 문제 해결에 관한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작가는 포함할 자료와 구성 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첫째, 작품 전반에 걸쳐 동일한 대명사, 시제, 분위기, 목소리를 유지하여 작품의 통일성을 만들어 내야 합니다. 다음으로, 기사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독자의 주의를 사로잡아야 하는 맨 처음 또는 선두입니다. 그러나 저자는 예시를 들며 스토리와 작가의 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리드가 작동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형식

논픽션 쓰기의 모든 주요 형식에 접근하는 방법에 대해 독자들에게 조언합니다. 그는 논픽션이 픽션과 시와 마찬가지로 문학으로 간주된다는 논란의 여지가 있는 아이디어를 옹호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그는 조안 디디온(Joan Didion)과 톰 울프(Tom Wolfe)와 같이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가장 영향력 있는 미국 작가들 중 다수가 실화를 전달한다고 지적합니다.

작가는 인터뷰에서 인간적인 요소를 끌어내고, 유용한 메모를 작성하고, 사람들의 견해를 왜곡하지 않고 인용문을 정리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다음으로, 여행 글쓰기는 초점이 맞지 않고 진부한 표현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여행 작가는 언어와 작업 범위 모두에서 극도로 선택적인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최고의 회고록은 매력적인 인물과 구체적인 세부 사항에 중점을 두어 독자에게 삶과 정체성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공합니다.

과학 및 기술 과제는 실제로는 다른 모든 논픽션과 동일한 기본 기술인 명확하고 논리적인 사고에 의존합니다. 훌륭한 과학 작가는 복잡한 정보를 특정 발견이 사람들의 삶을 어떻게 형성하는지에 대한 접근 가능하고 관련성 있는 이야기로 만듭니다.

여행 글처럼 스포츠 글도 지겹고 진부한 표현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최고의 스포츠 작가는 스포츠를 보편적인 인간 경험과 연결하는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잘라내어 이야기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예술 및 엔터테인먼트 작가는 대중에게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는 사치를 누리지만, 독자가 특정 예술 형식의 맥락과 역사를 이해하도록 돕는 중요한 책임도 있습니다.

*태도

저자는 작가 지망생에게 기술에 접근하는 방법에 대한 일반적인 조언을 제공합니다. 고유한 목소리를 개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다른 작가를 연구하고 모방하는 것입니다. 가장 성공적인 작가들은 자신의 관심사에 대해 글을 씁니다.

작가 지망생은 최종 결과물보다는 글쓰기 과정에 더 집중해야 합니다. 저자는 자신의 기사 "The News from Timbuktu"를 통해 독자에게 어떤 단어를 사용하고 독자의 관심을 끄는 방법과 같은 수많은 결정을 내리는지를 보여줍니다.

또, 저자는 가족 역사와 회고록을 작성하여 미래 세대를 위한 귀중한 기록을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그는 작가들에게 자신의 작업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요청하면서 끝맺습니다. 그들은 높은 기준을 유지하고, 제멋대로인 편집자로부터 자신의 스타일을 보호하고, 자신의 도덕적 무결성을 유지할 책임이 있습니다.


글 쓰는 사람에게는 생각을 정리하는 습관이 있다고 합니다. 글을 쓰기 전에 내가 무슨 말을 전하고 싶은지 또는 어떤 생각을 어떻게 정리할지 생각하는 습관입니다. 대부분 글쓰기에는 재능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단순히 훈련이 필요할 뿐이라고 합니다.

바야흐로 글로 소통하고 글로 설득하며 글로 공감하는 시대입니다. 글쓰기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글쓰기의 원리를 안다고 해서 글을 잘 쓰는 것은 아닙니다. 글쓰기 능력은 꾸준한 독서와 쓰기연습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연습이 기본이고 확실히 우선되어야 합니다. 글을 쓰고 싶지만 막막하고 어떻게 써야할 지 모르는 분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될만한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