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고라는 적 - 인생의 전환점에서 버려야 할 한 가지
라이언 홀리데이 지음, 이경식 옮김 / 흐름출판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왜 질투나 짜증을 내는 걸까요? 내가 하고 싶어서 이 일을 하고 있는 걸까, 아니면 누군가에게 감동을 주고자 하는 걸까요?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완전하고 성공적인 삶의 주요 장애물은 외부 세계라고 주장합니다. 사실 가장 흔한 적은 내부에 있습니다. 바로 우리의 에고입니다.


p26 합리적인 효용을 훌쩍 뛰어넘어 그 누구(무엇)보다 더 잘해야 하고 보다 더 많아야 하고 또 보다 많이 인정받아야 하는 것, 이것이 바로 에고이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자신감이나 재능의 범주를 초월하는 우월감이나 확신이기도 하다

인생의 주어진 시간에 우리는 무언가를 갈망하고 있고, 성공을 이루었거나, 실패했으며, 그 과정을 통해 억제되지 않으면 에고가 성장하고 에고가 부서질 것입니다. 우리 모두는 다양한 정도의 자아를 가지고 있으며, 우리 자신의 자아에 대한 자기 인식을 개발하고, 자아가 어디에 있는지, 필요할 때 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책은 저명한 정치인, 전직 군인, 기업가, 성공한 운동 선수, 코치 및 예술가와 같은 여러 역사적 및 최근 인물의 사례 연구에서 위대한 마음의 인용문을 사용하여 자아가 삶의 여러 단계에서 적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예시합니다. 문학에서 철학, 역사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이야기와 사례를 활용합니다. 우리는 조지 마샬, 재키 로빈슨, 캐서린 그레이엄, 빌 벨리칙, 엘리너 루즈벨트와 같은 매혹적인 인물을 만납니다. 이들은 모두 자신의 자아를 정복하여 최고 수준의 권력과 성공에 도달했습니다. 그들의 전략과 전술도 우리의 것이 될 수 있습니다.


p186 에고는 남으로부터 인정받기 위해서 명예를 필요로 한다. 하지만 진짜 자신감은 누가 자기를 인정하든 하지 않든 상관하지 않고 기다릴 줄 알며, 또 자기에게 주어진 일에 초점을 맞출 줄 안다

저자는 자아가 불안의 노예라고 말합니다. 이는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의 행동에서 문제를 보는 것을 무시하고 교만하고 오만하며 자기 몰두하게 만듭니다. 게다가 그것은 당신을 추상의 안개 속에 머물게 하고 실제와 실체를 보지 못하게 합니다. 저자는 현실이 종종 불편하고 무섭지만 자아가 이 두려움을 진정시키고 당신을 망상으로 만든다고 말합니다.

성공과 권력은 권리, 통제, 편집증과 같은 가장 위험한 망상을 동반합니다. 그리고 성공 후에 자아는 모든 것을 원하고 절충과 타협을 거부합니다.

저자는 두려움 없이 살고 활동적으로 사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강조합니다. 당신이 '살아 있는 시간에 있는지 죽은 시간에 있는지'를 확인하라고 합니다. 에고가 클수록 추락은 더 어려워집니다. 기억되고 싶고, 정상에 오르고 싶고, 자신과 가족을 부양하고 싶다고 해서 당신을 나쁜 사람으로 만들지는 않습니다.


p127 "나는 그대로의 나 자신이고자 한다. 나에게 아무리 모진 시련이 닥친다고 하더라도 멀리 바라보고 이런 자세를 견지할 것이다“라고, 어떤 사람이 되겠다는 것이 아니라 어떤 일을 하겠다고 말하고 또 실천해라

가장 흥미로운 부분은 실패에 대한 적입니다. 우리가 하는 많은 행동의 동기에 대해 질문합니다. 쓰라린 마음과 '상처' 때문에 일을 하고 싶은 유혹을 받을 때 우리는 무엇을 선택합니까? 증오나 자존심 때문에 무언가를 파괴하려는 시도는 종종 그것이 영원히 보존됩니다.

또 다른 인상적인 부분은 나에 대한 관리에 대해 이야기하는 부분입니다. 만약 당신이 성공한다면, 특히 인생의 초기 단계에서, 당신은 당신이 특별하다고 믿거나 세상이 당신에게 일종의 특별 대우를 빚지고 있다고 믿기 시작할 것입니다. 이 모든 성취를 통해 자신을 낮추고, 어느 순간 나보다 나은 사람이 있다는 것을 깨닫도록 도와줍니다. 우리 모두는 다른 모든 사람들과 평등하고 똑같다는 것입니다. 특별한 것을 기여하는 과정에서 성공했다고 해서 우리가 다르다거나 더 나은 대우를 받을 자격이 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p278 에고를 버리고 증오와 분노를 내려놓아야 한다. 그것은 스스로를 세상으로부터 격리시키고 자기 인생을 근본적으로 밑바닥에 속박시킨다. 증오와 분노 대신 당신을 향한 모든 시선과 모든 말들을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일 때 그 모든 것들이 자양분이 되어 당신의 삶을 앞으로 나아가게 할 것이다.

모든 사람은 에고를 가지고 있으며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그것을 통제하는 데 더 능숙합니다. 우리의 몰락은 우리의 능력을 너무 많이 또는 너무 적게 생각하는 것이며, 이는 최신 세대에 재앙입니다. 너무 교만하면 엘리트주의가 되고, 너무 겸손하면 관심을 끌게 됩니다


p290 습관적으로 하는 생각들을 세련되게 다듬는 일, 파괴적인 충동을 억누르는 일 등은 어떤 고귀한 성품을 가진 사람들에게만 도덕적으로 필요한 요소가 아니다. 이것은 우리 모두에게 필요하고, 우리를 보다 더 앞으로 나아가게 도와줄 것이다.

사실 에고는 일상 생활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의 근본 원인입니다. 자신의 목표와 목표를 정말 소중하게 생각한다면 가장 큰 걸림돌은 바로 '나 자신'이라고 합니다. 겸손해지고 인생을 배우기 위해 낮아지지 못하게 하는 것은 바로 당신의 에고입니다. 우리의 삶이 본능보다 에고에 의해 잘못 인도된다는 것은 이제 입증된 사실입니다.

군더더기 없이 요점을 직설적으로 설명하고 있어서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다양한 상황을 통해 에고 없는 삶의 중요성을 전하고, 개선할 필요가 없다고 말함으로써 자아가 개선을 방해한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는 책입니다.

모르면서도 아는 척 하는 것은 가장 위험한 악덕이다. 그것은 개선의 여지를 원칙적으로 막아버리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객관적이고 냉철한 자기 평가를 통해 그런 악덕을 경계해야 한다
- P67

만약 당신이 이미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결코 그것을 배울 수 없다. 당신이 자만심과 자기 확신이 너무 강해 질문하지 않는다면 결코 답을 찾지 못할 것이다. 스스로 자신이 최고라 확신하는 사람은 절대 발전할 수 없다.
- P70

완벽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 다만 자기의 에고를 잘 다스려온 사람은 다른 사람들이 자기를 함부로 대한다고 해서 자기의 격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격이 떨어질 뿐이라는 사실을 잘 안다
- P100

지금까지 당신이 무엇을 이루었든 간에 앞으로도 여전히 배우겠다는 자세를 가지는 것이 좋다. 만일 지금 당신이 배우고 있지 않다면 당신은 죽어가고 있는 중이다. 다만 시작하는 학생처럼 배우는 자세를 가지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모든 사람에게서, 그리고 모든 사물과 상황으로부터 끊임없이 배워야 한다
- P144

당신에게 주어진 일을 하고 그 일을 잘 해라. 그런 다음 흘러가게 두고 신의 뜻을 기다려라. 필요한 것은 그것뿐이다. 인정받고 보상받는 것은 그저 부수적인 요소일 뿐이다. 그저 일을 하는 것, 그 자체만으로도 충분하다
- P24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