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창 시절에 우리는 철학에 대해 그다지 많이 배우지 못했습니다. 아마도 전혀 배우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철학은 매우 흥미로운 주제입니다. 그것은 광범위하고 다양하며 다양한 해석을 가진 여러 학파를 포함합니다. 가르침 외에도 인간의 본성과 행동에 대한 이해는 여전히 가장 흥미롭고 논쟁의 여지가 많은 측면 중 하나입니다.
‘신은 존재하는가? 세상은 어디에서 왔습니까? 세상은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습니까? 우리는 어디에서 왔습니까? 우리는 누구인가?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 삶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옳은 일은 무엇입니까? 선과 악은 무엇입니까? 등 실제로 이러한 질문들은 우리 인간이 우리 삶에서 묻는 가장 중요하고 심오한 질문입니다.
소설이 시작되면서 15세에 가까운 노르웨이 소녀 소피 아문센(Sophie Amundsen)은 이상한 일련의 편지를 받습니다. 편지는 그녀에게 보내졌지만 Hilde Møller Knag라는 사람에게 보내졌습니다. 편지는 '세상은 어떻게 창조되었는가?'와 같은 어려운 철학적 질문을 제기합니다. 소피는 이러한 질문에 대해 어떻게 대답해야 할지 확신이 서지 않지만 다른 사람의 메일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가장 친한 친구인 조안나나 그녀의 엄마에게조차 하지 않습니다.
소피는 힐데로 표시된 편지를 계속 받습니다. 편지는 소피에게 서양 철학의 역사에서 일련의 교훈을 제공합니다. 처음 몇 개의 수업은 Alberto Knox라는 남자의 긴 편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편지들은 미신과 종교에서 철학의 기원, 고대 그리스에서 자연 철학의 부상,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지적 업적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편지에서 알베르토는 철학자들이 오늘날에도 계속 스스로에게 묻는 철학적 질문을 설명합니다
소피는 특히 플라톤과 소크라테스에 대한 알베르토의 교훈에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소크라테스는 현명한 사람이었다고 소피는 알게 됩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이것은 그가 우주에 대해 전혀 모른다고 주장했고 모든 인간은 과학, 논리, 도덕을 이해할 수 있는 타고난 능력이 있다고 주장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소피가 편지를 쓰면서 어머니는 학교에서 어떤 남자아이로부터 러브레터를 받고 있다고 생각하기 시작합니다
소피는 알베르토 녹스를 추적하기 위해 다양한 트릭을 시도하지만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그녀는 알베르토가 헤르메스라는 강아지의 도움으로 편지를 배달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어느 날, 소피는 헤르메스를 버려진 오두막까지 추적할 수 있게 됩니다. 오두막에서 소피는 "Berkeley"라는 제목의 그림과 "Bjerkley"라는 제목의 그림 두 점을 찾습니다. 소피는 또한 오두막에서 다른 여자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하는 놋쇠 거울을 찾습니다. 소피는 거울을 집으로 가져갑니다. 그녀는 또한 지갑, 금 십자가, 스카프와 같은 그녀의 것이 아닌 이상한 물건을 찾기 시작합니다.
소피는 계속해서 알베르토로부터 편지를 받습니다. 물리적 세계에 대한 연구와 세심한 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한 아리스토텔레스의 가르침,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을 과감하게 재고하지 않은 채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를 기반으로 한 그리스 철학자, 중동에서 일신교의 도래에 대해 배웁니다. 편지가 계속되면서 우리는 소피의 아빠가 일 때문에 자주 여행하는 바쁜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소피는 또한 레바논에 주재한 유엔 외교관에 대한 뉴스 보도를 보고 그녀의 편지 중 일부가 레바논에서 우표로 찍힌 것을 알게 됩니다.
소피는 늦은 밤 버려진 교회에서 알베르토 녹스를 처음 만납니다. 그곳에서 녹스는 소피에게 중세의 철저한 역사를 알려줍니다. 그는 유대-기독교와 그리스-로마 전통 사이의 복잡한 상호 작용에 대해 논의하며, 이 전통은 토마스 아퀴나스와 성 아우구스티누스와 같은 중요한 인물의 저술에 통합되었습니다. 소피는 빙엔의 힐데가르트가 중세의 핵심 사상가 중 한 명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집에서 그녀는 거울을 보고 Hilde Møller Knag의 얼굴을 본다고 생각합니다.
소피가 현재 소피의 마을에 영구적으로 주둔하고 있는 알베르토와 수업을 진행하면서 일련의 우연의 일치가 시작됩니다. 소피는 버스 요금을 잃어버렸다는 사실을 깨닫는 바로 그 순간 땅에 누워 있는 돈을 발견하고, 알베르트 크낙이라는 이름의 힐데의 아버지가 곧 레바논에서 스칸디나비아로 돌아올 것임을 알리는 표지판을 보기 시작합니다. 소피의 엄마는 그녀에게 다가오는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파티를 열지 않겠냐고 묻지만, 소피는 관심이 없다고 말합니다. 소피는 Albert Knag로부터 계속해서 편지를 받고 그의 딸 힐데가 자신과 정확히 같은 나이에 태어났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알베르토는 소피에게 15세기와 16세기 르네상스의 역사에 대해 가르칩니다. 이 기간 동안 유럽은 인간의 구체적이고 세속적인 업적을 축하하는 인본주의 교리를 받아들였습니다. 이 시기에 마틴 루터가 개신교 개혁을 시작했고, 그 후 현대 기독교 종파가 설립되었습니다. 소피는 마음을 바꾸고 어머니에게 철학적인 테마의 생일 파티를 원한다고 말합니다. 소피는 Albert Knag로부터 계속해서 편지를 받고 있으며 힐데에게 곧 레바논에서 돌아올 것이라고 말합니다. 한편, 소피는 알베르토와 함께 바로크 시대의 역사를 다룹니다. 이 시대는 유럽 지식인들이 자연법, 양도할 수 없는 권리, 엄격한 독학의 중요성을 믿게 된 시대인 계몽주의 시대로 직접 이어졌습니다. 데이비드 흄과 존 로크와 같은 이 시대의 주요 철학자들은 기독교 교리에 의문을 제기하고 그것을 세속적 사고 체계로 대체하려고 했습니다. 스피노자와 같은 인물들이 인간의 자유 의지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세상은 미리 정해져 있으며 자유는 인과 관계에 대한 무지에서 비롯된 환상일 뿐이라고 주장한 것도 이 즈음이었습니다. 소피가 스피노자와 그의 동료들에 대해 알게 되면서 그녀와 알베르토는 강력한 신의 형상이 그들의 세계를 지배하고 있다는 더 많은 신호를 찾습니다.
이야기는 Bjerkley라는 집에 사는 10대 소녀 힐데의 관점으로 전환됩니다. 그녀는 그녀의 아버지 Albert Knag가 레바논에서 보낸 바인더에서 소피와 알베르토의 이야기를 읽고 있습니다. 소피가 읽는 편지는 사실 소피가 방에서 발견한 신비한 물건이 힐데가 잘못 두었던 실제 물건인 것처럼 힐데가 읽을 수 있도록 만든 것입니다. 힐데는 소피의 철학 수업에 대해 읽고 곧 그녀를 거의 실존 인물로 간주하게 됩니다. 그녀는 심지어 소피와 알베르토를 그렇게 냉담하게 조종한 아버지를 원망하기 시작합니다.
힐데는 소피가 칸트와 다른 중요한 계몽주의 철학자들에 대해 배우는 동안 읽습니다. 소피와 알베르토가 함께 철학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그들의 삶은 점점 더 낯설어집니다. 점차적으로, 소피와 알베르토는 Albert Knag가 그들을 조종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들은 그의 조작에서 벗어날 방법을 생각하려고 하지만 그가 쓴 책에 있는 한 그렇게 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한편 알베르토는 소피를 위한 수업을 계속합니다. 그는 계몽주의를 따르고 19세기 대부분을 정의한 유럽 문화의 시대인 낭만주의에 대해 살펴봅니다. 소피는 헤겔, 키에르케고르 및 기타 시대의 중요한 인물에 대해 배웁니다. 그녀는 또한 칼 마르크스, 프로이트, 찰스 다윈과 같은 과학적 철학자들에 대해 배웁니다. 이 철학자들은 과거 철학을 현실 세계의 과학, 의학, 정치 및 역사에까지 영향을 미쳤습니다. 소피는 사르트르, 시몬드보부아르와 같은 20세기 실존주의자들에 대해 배우면서 수업을 마칩니다.
소피는 생일 파티를 준비하고, 힐데는 다른 세계에서 아버지의 귀환을 준비합니다. 힐데는 Albert Knag이 지나갈 도시인 코펜하겐에 있는 친구들에게 전화를 걸어 알베르에게 정교한 장난을 치도록 계획합니다. 소피의 생일 파티에서 세상은 혼란에 빠지기 시작합니다. 싸움이 일어나기 시작하고 마지막 순간에 소피와 알베르토는 책에서 완전히 벗어나 허공으로 사라지고 맙니다.
한편, Albert Knag는 코펜하겐의 공항에 도착하여 집에 온 것을 환영하는 일련의 편지를 보고 당황합니다. 알베르토와 소피는 힐데의 고향으로 차를 몰고 그곳에서 힐데가 알베르와 재회하는 것을 목격합니다. Albert와 힐데는 함께 별을 올려다보며 철학과 과학에 대해 토론합니다. 소피와 알베르토는 그들을 지켜봅니다. 알베르토는 소피에게 힐데와 소통할 방법이 없다고 말합니다.
철학은 책 한 권으로, 한 번의 독서로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아마도 철학적으로 생각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서양철학의 역사를 다룬 소설 철학의 역사와 그것을 형성한 위대한 철학자들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접근하기 쉬운 방식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가장 좋은 점 중 하나는 우리가 이러한 생각을 배우는 것은 소피를 통해서이며, 우리가 이러한 철학적 개념을 인지하고 이해하는 것은 그녀의 마음과 눈을 통해서라는 것입니다. 또한, 인간의 존재 자체와 주변 세계의 존재 자체에 의문을 제기할 수 있는 흥미롭고 깊은 소설입니다. 처음에는 읽기 쉽게 시작했지만 나중에는 따라가기가 점점 어려워지는 심오한 책이기도 합니다.
저자는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철학자라는 것을 이해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그들의 마음은 인생의 큰 질문을 제기하는 경향이 줄어들 것입니다. 따라서 철학을 추상적이고 조밀한 것이 아니라 호기심에서 태어난 자연스러운 인간의 관심사로 취급합니다.
철학을 공부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더 읽을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기본 핵심 철학 이론을 제공할 것입니다. 철학을 공부한 사람이라면 기억을 새롭게 하고 주변 세계에 대한 질문에 대한 열정을 다시 불태울 것입니다.
출간된 지 25년이 흐른 지금 우리는 21세기에 서 있습니다. 분명히, 90년대 초반과 지금의 세상은 많이 달라 보입니다. 일부 장에서 저자는 이미 지구 온난화의 현재 놀라운 추세를 미묘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그가 소피의 세계를 통해 이 그림을 어떻게 그렸을지, 그리고 가장 걱정스러운 시대로 접어들면서 철학적 메시지가 얼마나 더 심오해졌을지 자못 궁금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