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센셜리즘 - 본질에 집중하는 힘
그렉 맥커운 지음, 김원호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장 생활을 정리하고 싶은 충동을 느낀 적이 있습니까? 자주 바쁘지만 생산적이지 않습니까? 당신의 시간이 다른 사람들의 일정에 계속해서 빼앗기는 것 같습니까?

우리는 살면서 종종 이러한 것들을 느끼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생산성에 대해서도 비슷한 편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성공한 사람들은 항상 행동 지향적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이 더 많은 일을 하기 때문에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 추측합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덜하지만 본질적인 일에 집중합니다. 당신도 한 가지 중요한 조건에서 더 적은 일을 함으로써 매일 일관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주의를 끌 수 있는 사소한 많은 일 대신에 엄격한 훈련을 통해 필수적인 몇 가지 작업에 집중합니다

p41 우리에게 주어지는 업무들을 선별적으로 받아들이면 그야말로 모든 것이 달라진다. 이는 일과 삶에서 다음 단계로 도약할 수 있는 열쇠를 우리 스스로가 지니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에센셜리즘은 더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일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올바른 일만 수행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시간 관리 전략이나 생산성 기술이 아닙니다. 그것은 절대적으로 필수적인 것을 식별한 다음 그렇지 않은 모든 것을 제거하기 위한 체계적인 훈련이므로 실제로 중요한 것에 최대한 기여할 수 있습니다.


본질적인 것에 대해 더 선택적인 기준을 적용하도록 강요함으로써, 덜 훈련된 추구는 다른 사람들이 우리를 위해 선택하도록 암묵적으로 허락하는 대신에 우리의 소중한 시간과 에너지를 어디에 쓸 것인지에 대한 우리 자신의 선택에 대한 통제권을 되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에센셜리즘은 더 이상 모든 것을 수행하는 완전히 새로운 방식이 아닙니다

책은 4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첫 번째 부분은 에센셜리즘이 무엇이며 핵심 사고방식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다음 세 부분은 삶에 필수적인 것을 탐색하고, 불필요한 것을 제거하고, 그것을 실행하는 3단계 과정을 제시합니다.


p88 내가 말하는 집중이란 오히려 수백 가지의 질문들을 제기하고 수많은 가능성에 대해 고찰하는 것을 의미한다. 에센셜리스트에게 집중이란 단순히 특정한 무언가에 관심을 갖는 게 아니라, 무언가의 가능성에 대해 계속해서 고찰하는 것을 말한다

1. 평가

우리가 하는 각 일의 본질을 찾도록 요청합니다. 우리는 모든 선택에서 우리가 선택한 것과 선택하지 않은 것 사이의 절충에 직면합니다

몇 가지 중요한 사항에만 집중할 것이기 때문에 사용 가능한 항목을 탐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센셜리스트는 자신에게 오는 모든 작업에 올인하지 않기 때문에 탐색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합니다.

2. 버리기

자신을 위한 분명한 목적을 생각하고 그 분명한 목적을 사용하여 삶에서 불필요한 것들을 제거해야합니다. 극단적인 기준을 사용하여 사용 가능한 선택의 수를 줄여야 합니다. 자신과 다른 사람을 위한 경계를 설정하고 "아니오"라고 말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에센셜리스트는 실행이 거의 수월하도록 시스템을 설계하는 데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하여 절약한 시간을 투자합니다. 우리가 진정으로 중요한 것을 성취하고 제거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방해하는 제약이나 장애물을 식별하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

p259 거창하게 시작하여 아무 것도 이루어내지 못한 채 시간과 노력만 낭비하는 것보다는, 작게 시작하여 작은 성공들을 이루어내고, 그로부터 추진력을 이끌어낼 필요가 있다. 그렇게 이끌어낸 추진력을 기반으로 다음의 성공을 이루어내고, 또 그 다음의 성공을 이루어내고, 이런 식으로 궁극적인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것이다.

3. 실행

필수적인 일을 하는 데 따른 마찰을 줄이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또, 작은 성공은 추진력을 만들고 더 큰 성공에 대한 우리의 믿음을 확인시켜줍니다. 이것은 크게 시작한 다음 아무 것도 표시하지 않고 과감하게 퍼뜨리는 접근 방식과 대조됩니다.

p179 에센셜리스트들은 주위의 모든 사람에게 언제나 인기 있는 사람이 될 수 없다는 현실을 받아들인다. 아무리 정중하게 표현하고 합리적인 근거를 제시한다 하더라도 ‘아니오’라고 말을 한다면 단기적으로는 사회적인 비용을 지불하게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에센셜리스트로서 살아간다는 것은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인기보다는 존중이 훨씬 더 가치가 있다는 점을 인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책의 교훈을 적용하는 데 필요한 핵심 기술 중 하나는 No라고 말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필수적인 것에 집중하기 위해 다른 모든 것에 No라고 말하는 것은 건강한 경계를 설정하는 기술입니다. 이것은 많은 사람들이 하는 것보다 더 쉽습니다. 특히 학대(신체적, 정서적, 성적)를 경험한 사람들. 학대적인 관계는 예 또는 아니오라고 말할 수 있는 당신의 힘을 앗아갑니다. 많은 사람들이 결국 사람들을 기쁘게 하는 사람이 되며 다른 사람들을 화나게 할까봐 두려워서 거절을 하지 않습니다. 이 책은 건강한 경계를 설정하는 법을 배우는 것과 우리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에서 우리를 멀어지게 하는 것들에 대해 '아니오'라고 말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p285 실제로 우리는 오직 현재에만 존재한다.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것은 오직 현재뿐이다. 물론 우리는 과거로부터 배우고 미래를 상상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무언가를 할 수 있는 것은 오직 현재 뿐이다

3단계 외에도 삶에서 단순함을 달성하는 방법에 대한 특정 기술을 제공합니다. 한 가지 예는 현재의 중요성 대해 이야기합니다. 에센셜리스트는 현재 순간에 집중하고 지금 중요한 것에 집중하고 그것을 즐깁니다.

각 장은 에센셜리즘의 철학의 측면과 우리가 일상 생활에 통합할 수 있는 방법을 다룹니다.저자는 우아하게 거절하는 방법, 경계 설정, 놀이와 수면의 중요성 등도 다루고 있습니다.


이 책의 요점은 인생은 절충의 연속이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절충안은 스스로 만들 수도 있고 다른 사람이 대신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당신의 운명을 통제하려면 당신에게 필수적인 것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이러한 몇 가지 필수 사항에 집중하고 나머지는 모두 제거할 수 있습니다.

p310 에센셜리스트는 후회가 없는 삶을 추구한다. 정말로 중요한 것을 가려내고, 그것에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다면 자신의 선택에 후회는 없을 것이다. 자신이 선택한 삶을 자랑스러워하게 되는 것이다.

인생에서 너무 많은 일에 압도되어 생산성 목표와 결과를 달성할 수 없거나 생산성에 대한 전반적인 불만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반드시 읽어야 합니다. 삶을 합리화하는 데 도움이 될 몇 가지 통찰력과 실행 가능한 조언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