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디 - 우리 몸 안내서
빌 브라이슨 지음, 이한음 옮김 / 까치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은 우리에게 인체에 대한 매혹적인 진실을 알려 주지만 여전히 수수께끼가 너무 많습니다. 사실, 과학자들은 그것이 어디에서 시작되는지 정확히 말할 수조차 없습니다. 물론, 우리는 우리가 세포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을 압니다. 그러나 우리는 모든 다양한 유형의 세포가 어떻게 스스로를 조정하고 기능하는 인간이 되는지 정확히 확신할 수 없습니다.

생각해보면 참 신기합니다. 우리 몸은 평생 연구하는 사람들에게도 신비하고 복잡합니다.

신체는 놀라운 부분인 인체로 나뉩니다. 각 장은 다른 신체 부위, 기관 또는 시스템에 중점을 둡니다. 즉, 세부적으로 그 부분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 부분에 대해 이루어진 몇 가지 과학적 발견에 대한 간략한 역사, 그리고 그 부분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을 알려줍니다. 종종 기능을 설명할 뿐만 아니라 인체가 현재의 형태에 도달한 방법과 이유를 이론화하면서 진화론적 관점에서 주제에 접근합니다.


p15 몸에는 세포가 아주 많으므로, 몸에 든 모든 DNA를 한 가닥으로 죽 이으면 160억 킬로미터는 된다. 명왕성 너머까지 뻗어나갈 길이다. 이렇게 생각해보라. 당신 안에는 태양계를 벗어날 만큼 긴 것이 들어 있다고. 당신은 말 그대로 우주적인 존재이다.

1. 미생물

수조 개의 작은 미생물이 우리의 몸을 공유하며 그들 없이는 살 수 없습니다. 우리 대부분은 아마도 우리 내부와 외부에 살고 있는 수조 개의 미생물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우리는 그들에게 감사해야 합니다. 결국, 그것은 우리가 기능할 뿐만 아니라 존재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미생물이 특히 귀중한 한 곳은 우리의 소화 시스템입니다. 그들은 에너지를 만들기 위해 음식을 분해하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소화 효소를 만듭니다.

2. 피부

피부(표피)의 가장 바깥층인 각질층은 완전히 죽은 세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세포는 매달 교체되며 1분마다 25,000개의 피부 박편이 떨어집니다.

3. 우주에서 가장 특별한 것

뇌는 체중의 2%를 차지하지만 에너지의 20%를 사용합니다. 우리는 뇌 용량의 작은 부분만 사용한다는 속설을 자주 듣습니다. 이것은 조금도 사실이 아닙니다. 우리는 모든 것을 사용하며 그렇게 하는 데 에너지의 20%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정말 효율적이며 매일 작동하는 데 소량의 칼로리만 필요합니다.

860억 개의 뉴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사이에는 수조 개의 연결이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대뇌, 소뇌, 뇌간이라는 세 가지 주요 섹션이 있습니다. 대뇌는 성격, 감각 처리 및 감정을 담당하는 두 개의 반구입니다. 이것은 청각, 시각 및 후각을 포함한 우리의 세 가지 주요 감각의 기반이 되는 곳입니다. 소뇌는 균형과 움직임을 돕습니다. 뇌간은 호흡과 수면을 조절하여 우리가 생존할 수 있도록 합니다.

뇌에서 나오는 우리의 표현은 놀라울 정도로 광범위합니다. 우리 각자는 수천 가지의 다양한 표현을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학자들이 보편적이라고 믿는 6가지에는 두려움, 놀람, 쾌락, 분노, 혐오, 슬픔이 포함됩니다.

4. 심장

심장은 하루에 약 100,000번, 일생에 최대 35억 번 박동하며 대동맥이 절단되면 최대 3미터까지 피를 분출할 만큼 강력한 충격으로 혈액을 몸 전체로 보냅니다. 하루에 약 1,680갤런의 혈액이 우리 몸을 통과합니다.


p338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고 샐러드를 많이 먹는다고 해서, 그만큼 더 수명이 늘어난다는 의미는 아니다. 수명이 늘어날 확률을 더 높이는 것이다.

5. 운동

운동의 긍정적인 효과와 균형을 이루는 인간의 움직임과 비활동성의 결과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과 특히 관련이 있습니다. 이 책의 여러 부분에서 우리가 생존하고 번성하는 능력에 가장 큰 장애물은 사실 우리 자신이라는 것이 분명해집니다.

p495 어느 시점에서 우리 몸은 노쇠해지고, 그러다가 죽는 쪽으로 향하기로 결정을 내릴 것이다. 주의를 기울여서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한다면 그 과정을 조금 늦출 수는 있지만, 무한정 회피하지는 못한다.

6.죽음은 필연적인 것

우리는 이제 감염성 질병보다 만성 질병의 위협을 더 많이 받고 있지만 우리의 죽음은 필연적으로 어느 쪽이든 오게 될 것입니다. 2011년에는 바이러스와 같은 전염성 질병보다 심장병과 같은 비전염성 질병으로 인한 사망자가 더 많다는 한계점을 넘었습니다. 이것은 우리에게 두 가지를 보여줍니다. 우리는 의학과 전염병과의 싸움에서 정말 멀리 왔지만, 우리는 또한 삶의 방식이 우리의 죽음에 더 큰 역할을 하도록 내버려 두고 있습니다.

천연두와 같은 전염병이 사회에 만연했습니다. 천연두는 20세기에만 약 5억 명의 목숨을 앗아갔습니다. 그러나 백신, 항생제, 더 나은 위생 및 질병에 대한 더 명확한 이해와 같은 현대 의학의 발전으로 인해 이러한 전염성 질병의 대부분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제 생활 방식이 좌식으로 바뀌고 건강에 해로운 식습관이 더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심장병, 암, 당뇨병과 같은 다양한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것들은 현대 생활과 진화를 통해 물려받은 수렵 채집 유전자 사이의 불일치의 결과이기 때문에 때때로 불일치 질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죽음을 피하는 것은 결국 가장 건강한 우리에게도 불가능하게 됩니다. 과학자들은 건강한 생활 방식만으로도 80세에 도달할 수 있지만 그 이후에는 대부분 유전자에 달려 있다고 말합니다.

오늘날 우리 중 10,000명 중 1명만이 100세에 도달합니다. 연간 약 6천만 명이 사망합니다. 그 중 5분의 1은 갑작스럽고 또 다른 5분의 1은 갑작스럽게 사망합니다. 나머지 3개는 상황이 악화됨에 따라 더 느리고 점진적일 것입니다.


p450 사실 백 년 전에 수천만 명을 죽음으로 몰고 간 스페인 독감이 발생했을 때나 지금이나, 심각한 대발생에 대비가 안되어 있다는 점에서는 별 다를 바 없어요. 그런 일을 또 겪지 않고 있는 이유는 우리가 경계를 아주 잘 하고 있기 때문이 아닙니다. 그냥 운이 좋았던 거죠.

우리는 종종 나이가 드는 이유, 우리(그리고 거의 모든 다른 동물)가 잠을 자는 이유와 같은 많은 아주 기본적인 질문에 답할 수 없습니다. 물론 많은 질병의 원인에 대해서도 무지합니다. 인체는 단 하나뿐이며, 그것을 가지고 있을 때 돌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렇게 하려면 그 안에 무엇이 있고 어떻게 작동하는지 아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외부, 즉 피부와 모발을 넘어 우리의 체격에 공생하는 미생물을 도입한 후, 뇌와 머리로 시작하여 입, 목, 심장, 혈액을 거쳐 아래로 내려갑니다. 땀샘 및 골격. 그는 평형, 운동, 면역 체계, 폐와 호흡, 소화 시스템과 음식, 수면, 수태와 출생, 신경과 통증, 질병, 약, 죽음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언뜻 보기에 무미건조한 과학적 주제처럼 보일 수 있는 내용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인체의 신비에 대해 배울 수도 있고 재미있게 읽을 수도 있습니다. 저자는 복잡하고 기술적이고 모호한 주제를 일반 독자들이 이해할 수 있고 흥미롭게 만듭니다.

인간의 몸은 흥미로운 사실과 신비로 가득 차 있습니다. 책을 읽으며 제 몸에 대한 존중과 배려, 건강하게 먹고 더 많이 움직여야 할 필요성을 새롭게 깨달았습니다. 또, 그동안 많이 생각하지 않는 신체에 대한 경외심도 가지게 되었습니다. 가지고 있는 몸에 대해 더 감사하게 되었고, 나 자신을 더 잘 돌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우리를 이루는 원소들에 특별한 점이 있다면, 바로 우리를 이루고 있다는 것뿐이다. 그것이 바로 생명의 기적이다.

- P21

귓속뼈는 진화가 그때그때 상황에 맞추어서 "땜질식"으로 이루어질 때가 아주 많다는 것을 보여주는 완벽한 사례이다. 귓속뼈는 우리 조상들이 지녔던 턱뼈에서 진화한 것이다. 세월이 흐르는 동안 턱뼈가 서서히 이동한 끝에 우리의 속귀에 자리를 잡은 것이다

- P124

잠을 잘 때는 침이 거의 분비되지 않는다. 수면 중에 미생물이 증식하여 아침에 지독한 입 냄새를 풍기는 이유가 바로 그 때문이다. 또 자기 전에 이를 닦는 것이 바람직한 이유도 그 때문이다. 동침할 세균의 수를 줄여준다. 당신이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입맞춤을 하는 것을 반길 사람이 아무도 없는 이유는 날숨에 최대 150가지의 화학물질이 들어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누구나 그 화합물들이 상쾌한 민트향을 풍기기를 바라겠지만, 그렇지 못하다. 아침 입 냄새에 기여하는 흔한 화학물질로는 메틸메르캅탄(썩은 양배추 냄새와 매우 비슷한), 황화수소(썩은 달걀 냄새), 황화이메틸(썩은 바닷말 냄새), 디메틸아민과 트리메틸아민(썩은 생선 냄새), 이름 그ㄹ대로 시체를 떠올리게 하는 카다베린이 있다

- P142

몸에는 총 600개가 넘는 근육이 있다. 우리는 통증이 느껴질 때에만 근육에 관심을 가지는 경향이 있지만, 근육은 입술을 오므리고, 눈을 깜박이고, 음식물을 소화관을 따라 보내는 등 우리에게 절대로 인정받지 못하는 1,000가지 방식으로 우리에게 끊임없이 봉사하고 있다. 우리가 그냥 일어서기만 해도 100개의 근육이 쓰인다. 지금 읽고 있는 단어 위로 눈을 옮기기만 해도 12개의 근육이 필요하다. 손의 가장 단순한 움직임, 이를테면 엄지를 씰룩거리는 일에도 10개의 근육이 관여할 수 있다

- P231

운동에 관해서 확실히 말할 수 있는 것은 우리 대다수가 운동을 충분히 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적당한 수준으로라도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사람은 20퍼센트에 불과하다

- P248

하루로 따지면, 당신은 지금까지 살았던 모든 사람들이 내쉰 분자들 중에서 최소한 하나는 들이마셨을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앞으로 태양이 다 타버릴 때까지 살 모든 사람은 당신이 내쉰 분자들을 때때로 들이마실 것이다. 원자 수준에서 보면, 우리는 어떤 의미에서는 영원하다

- P292

지금도 비타민은 명확히 정의된 것이 아니다. 그 용어는 우리 몸이 원활하게 기능하기 위해서 필요하지만 우리 스스로는 만들 수 없는 잡다한 13가지 화학물질을 가리킨다. 우리는 비타민들이 서로 밀접한 관계에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비타민들은 우리에게 유용하다는 것말고는 대체로 공통점이 거의 없다.

- P317

대개 우리는 자신이 짐작하고 있는 것보다도 밤에 더 많이 움직인다. 사람은 하룻밤에 평균 30~40번 몸을 뒤척이거나 눈에 뛸 만큼 자세를 바꾼다. 또 우리는 생각보다 훨씬 더 자주 깬다. 알아차리지 못하지만 잠깐씩 깨는 시간을 전부 더하면 하룻밤에 최대 30분이 될 수도 있다.

- P359

어떤 질병이 유행병이 될지 여부는 네 가지 요인에 달려 있다. 즉 얼마나 치명적인가, 새 희생자를 얼마나 잘 찾는가, 격리하기가 얼마나 어려운가, 백신이 얼마나 잘 듣는가이다. 가장 무시무시한 질병은 사실 이 네 가지에 잘 들어맞지 않을 때가 많다


- P43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