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tfulness: Ten Reasons We're Wrong about the World--And Why Things Are Better Than You Think (Hardcover) - 『팩트풀니스 』 원서
Rosling, Hans / Flatiron Books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구상의 삶은 완벽하지 않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빠른 속도로 개선되고 있습니다. 통계와 사실에 따르면 오늘날의 세계는 많은 분야에서 인정받는 것보다 훨씬 더 나은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책의 서두는 일련의 객관식 질문으로 시작됩니다. 질문은 인구 통계, 경제, 교육 및 건강 관리를 다룹니다. 예를 들어, 그는 "오늘날 전 세계의 모든 저소득 국가에서 초등학교를 마치는 소녀가 몇 명입니까?" "오늘날 세계의 1세 어린이 중 몇 명이 일부 질병에 대한 예방접종을 받았습니까?"저자는 일반 대중, 대학생, 교수, 국가 원수, 유엔 고위 공직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한 결과 학력이나 경험에 관계없이 사람들이 자신을 과소평가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중심으로 진행합니다.

저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글로벌 문제의 상태에 대해 틀릴 뿐만 아니라 그들의 평가도 무작위적 우연보다 체계적으로 더 나쁘다고 지적합니다. 팀팬지는 같은 질문을 하면 더 잘할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우리는 종종 단순히 정보가 없는 것이 아니라 잘못된 정보를 받고 비관적이며 선택적인 기억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인이 일부 사실에 대해 배우고 믿는 것을 방해하는 체계적이고 예측 가능한 편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의 올바른 결정과 정책을 위해서는 정확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사람들이 세상에 대한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인식을 방해하는 10가지 본능을 설명합니다. 그것들은 종종 인지적 편견이나 구식 사고, 교육 또는 고정 관념의 유산입니다. 세상에 대한 많은 실제 사실과 빈곤, 인구, 의료, 범죄 및 기타 여러 가지에 대한 진보가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나은 방법을 제시합니다


1. Gap Instinct

사물을 뚜렷하고 종종 반대되는 그룹으로 나누고 그들 사이에 일종의 간격(예: 우리와 그들)을 투사하는 경향.

사람들은 세상을 반으로 나눌 필요성을 느낍니다. "우리 대 그들". "동쪽 대 서쪽". "부자 vs 가난한 사람". 그러나 이러한 양극화는 현실 세계에서 작동하지 않습니다. 정규 분포가 작동하는 방식에 따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간, 평균 스펙트럼에 있습니다. 매우 가난한 사람들이 있지만 그들은 매우 부유한 사람들만큼 드물다. 우리 대부분은 특히 현대의 자유 세계에서 중간 어딘가에 있습니다.

2. Negativity instinct

긍정적인 것보다 부정적인 것을 강조하는 경향(또는 진화론적으로 위협 대 기회 – 예를 들어 상황이 실제로 좋아지고 있을 때 상황이 악화되고 있다고 믿는 것).

저에게 정말 흥미로운 것은 사람들이 세상에 대해 얼마나 비관적인지 입니다. 어떤 이유에서인지 우리는 항상 세상이 점점 더 나빠지고 있다고 믿습니다. 가장 낙관적인 국가는 인구의 "단" 60%가 세계 상황이 나쁜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주장하는 러시아인 것 같습니다. 터키는 80%입니다. 그리고 정답은 물론 세계의 상황이 매년 정말 좋아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는 그것을 증명할 많은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3. Straight line instinct

일이 예전처럼 계속될 것이라고 믿는 경향.

4. Fear instinct

무서운 일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경향.

5. Size instinct

개별 인물을 원근법으로 보지 않고 바라보는 경향.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연간 400만 명이 넘는 유아 사망(1억 4,100만 명)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충격적이고 충격적입니다. 그러나 1950년에는 그 수가 9,700만 명 중 1,450만 명이었습니다. 우리는 또한 개별 피해자를 바라보고 TV 화면에 나오지 않는 많은 피해자를 잊어버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6. Generalization instinct

범주별로 일반화하는 경향

7. Destiny instinct

겉으로 보기에 타고난 것과 과거의 특성이 사람, 사물, 그룹, 제도 또는 문화의 "운명"을 결정하고 동일하게 유지될 것이라고 믿는 경향.

8. Single persective

간단한 설명과 솔루션을 선호하고 다양한 관점, 각도 및 복잡성을 놓치는 경향이 있습니다.

9. Blame instinct

나쁜 일이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 간단하고 명확한 이유를 찾는 경향.

10. Urgency instinct

인지된 위험이나 위협에 대해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다른 본능을 증폭시키는 경향.


요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매우 과학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일화와 예를 사용하여 종종 유머러스하지만 신랄한 기본 요점을 설명합니다. 편견, 부정적 본능, 선택적 기억 등 정보에 대한 사람들의 문제점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유용한 해결책도 제시합니다.

또한, 저자는 세계 발전이라는 주제에 대해 분명히 열정적이며 우리가 그렇지 않다는 것을 확신시키기 위해 어떻게 노력하고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는 오해와 대중 매체 조작을 무너뜨리는 데 주저하지 않습니다. 소셜 미디어, 정치 담론, 케이블 뉴스 프로그램이 종종 과장, 공포, 외국인 혐오증을 도구로 사용하여 개인에게 거짓 정보를 확신시키는 이 시대에 직감보다 좋은 정보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훌륭한 책입니다

데이터를 바탕으로 아동 사망률이 어떻게 급격히 감소하고 있는지 보여줍니다. 그는 얼마나 적은 사람들이 심각한 빈곤 속에 살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그는 오늘날 여성들이 더 나은 권리를 가진다는 것을 상기시켜줍니다. 데이터와 수치로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이 괜찮다고 말하는 책입니다. 그리고 미디어에서 발표한 일상적인 종말과 반대로 세상은 최상의 상태에 있으며 기후 변화와 그 이면의 행동주의와 같은 민감한 주제를 다루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인구 증가, 빈곤, 교육, 전염병, 기후 변화 등을 다루고 이 모든 것을 관점에서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입니다. 저자의 주요 관점과 주장이 건강을 중심으로 하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좀더 다양한 관점에서 다루었으면 합니다.


세계는 지난 20년, 50년, 100년 동안 엄청난 발전을 이루었지만 사회는 여전히 그것을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아프리카 사람들이 진흙과 막대기로 만든 오두막에서 산다고 믿습니다. 우리는 그들이 전기나 교육에 접근할 수 없다고 믿습니다. 우리는 우주의 중심이 미국과 아마도 유럽이라고 믿습니다. 우리는 세상에 너무 많은 사람들이 있다고 믿습니다. 머지 않아 그들을 위한 공간이 충분하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가 알지 못하는 사람과 장소에 대한 고정 관념이 얼마나 해로운지 다시 한번 알게 되었습니다. 현명하고 자각하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세계 상태에 대한 지식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야 합니다. 이는 우리의 마음에 유익하고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