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정한 것이 살아남는다 - 친화력으로 세상을 바꾸는 인류의 진화에 관하여
브라이언 헤어.버네사 우즈 지음, 이민아 옮김, 박한선 감수 / 디플롯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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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사람들은 다윈이 ‘적자생존’을 언급할 때 체력에 대해 이야기했다고 가정합니다. 즉, 더 강하고 탄력적인 종이 항상 약한 종이 이기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그가 전혀 그런 뜻이 아니었다면?

적자생존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종종 가장 강력하고, 가장 비열하고, 가장 강력한 유기체가 가장 적합한 유기체로 우세하다고 생각하지만, 진정한 진화론적 승자는 친화력에 있는 것 같습니다.

역사를 통해 번성하고 성공적으로 번식하여 스스로를 유지하는 종들 사이에서 다른 무언가가 작용하고 있으며 경쟁을 이기는 것과는 아무 관련이 없다고 믿습니다. 종과 인류를 공유하는 우호적 파트너십이 성공적인 진화를 보장하기 위해 수세기에 걸쳐 일해 왔다고 가정합니다.


p98 어떤 종 안에서 관용과 친화력을 지닌 개체군이 살아남는 자연선택이 일어났는데, 그 형질 변화가 사람과 친해지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 집단 내부에서 살아남기 위한 것이었다면, 이 또한 자기가축화를 이끌어내는 동력이 되지 않을까?

저자는 ‘자기 가축화 이론’이라고 부르는 것을 발전시켜 인간 본성에 대한 강력하고 새로운 이론을 제시했습니다. 이 이론은 종으로서 성공할 수 있는 비결은 우리의 독특한 친화력에 있다고 제안합니다

1. 우리가 협력할 수 있도록 사람들이 특정한 인지적 재능을 개발했습니다.

개는 우리에게 길들여져 있습니다. 역사를 통틀어 우리의 명령을 받은 개들은 우리가 먹이를 주고 길러왔습니다. 이것은 인간 관계와 잘 일치하는 사람들에게 진화론적 이점을 주었습니다. 이 진화적 힘을 소유하지 않은 동물은 침팬지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그들은 우리의 움직임을 진정으로 파악하는 인지적 재능을 개발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타인의 의식을 파악하고 소통하는 재능은 발달된 특징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우리에게 문제를 남깁니다. 지구상의 모든 동물 종류 중에서 왜 개인이 마음 이론을 가정하는 데 가장 예리한 재능을 가지고 있습니까? 다음 에피소드에서 볼 수 있듯이 진화 덕분에 우리는 몇 가지 반응을 찾을 수 있습니다.

2. 우정은 유전적 특징

1959년 유전학자인 벨랴예프의 여우 실험이야기가 나옵니다. 그것은 스탈린의 통치 기간 동안 그가 시베리아로 망명했을 때 수행되었습니다. 스탈린은 유전학자나 유전학자를 좋아하지 않았지만, 한때 당국의 감시의 눈에서 쫓겨난 벨랴예프는 인간에 대한 우호도가 현저히 증가하기 위해 빠르게 선택된 여우에 대한 실험을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었습니다.

한 그룹은 혼자 남겨두고 다른 그룹은 개인에게 적절한 주의를 기울인 경우에만 출산이 허용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두 그룹은 크게 분리되었습니다. 대조군은 계속 동일하게 유지되는 반면, 우호적인 그룹은 몇 가지 새로운 신체적 및 태도적 특성을 향상시켰습니다. 결과는 놀라웠습니다. 우정을 위해 길러진 여우는 길들여지지 않은 여우와 조용히 다릅니다. 우호적인 여우는 처진 귀와 짧은 코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의 펠리는 더 부드럽고 다양한 색상과 패턴으로 나타납니다. 또한 이빨이 너무 날카롭지 않습니다. 그들은 개나 돼지와 같은 다른 길들인 동물에서 볼 수 있는 많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능 중 어느 것도 특별히 선택되지 않았습니다. 이것들은 선택의 기본 특징인 친밀감의 부산물일 뿐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물리적 속성이 아닌 것은 친밀감을 선택하는 가장 중요한 부작용입니다. 멘탈 능력이라고 합니다. 친근한 그룹의 여우는 사람들과 연결하는 데 훨씬 더 예리한 능력을 보여줍니다


p103 친화력이 강한 보노보와 그렇지 않은 침팬지를 가지고 대조실험을 진행한 사례가 있다. 실험 결과 보노보가 침팬지보다 ‘세르토닌’의 수치가 2배임이 밝혀졌다. 이는 보노보에게 공격성을 방지하고 친화력을 증진시키는 생리적 기제가 있음을 의미한다.

4. 자기 길들이기의 모든 명백한 상징을 보여주는 보노보

종종 침팬지와 혼동되는 유인원인 보노보를 연구했습니다. 그러나 보노보는 실제로 침팬지와 상당히 다릅니다. 침팬지가 전쟁을 일으키고 수컷이 책임을 지며 서로를 죽이기까지 할 정도로 매우 폭력적일 수 있습니다. 반면에 보노보는 암컷이 다스리며 평화로운 집단 기질을 유지하기 위해 서로 죽이지 않고 성관계를 가집니다.

꽤 무자비할 수 있는 사회는 침팬지 사회입니다. 수컷 침팬지가 일상적으로 자신의 영역을 순찰하며 개입하는 사람들을 공격적으로 공격합니다. 끔찍하게도, 그것은 짝짓기 시즌에 가능한 동료들에게 맹렬히 공격을 받습니다

길들인 여우처럼 연결과 협력 능력의 상징을 나타내는 보노보입니다. 예를 들어, 두 마리의 원숭이가 동시에 줄을 늘려 상품을 획득하는 퍼즐과 같이 협동적 임무와 함께 표시될 때 집합적으로 빠르게 작업할 수 있는 것은 보노보입니다. 그러나 침팬지는 거의 정확한 것을 확인하지 못합니다. 보노보가 길들이기와 유사한 고유의 방법을 거쳤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보이는 것은 다른 신체적 특징과 보다 평등한 행동이지만 야만적인 과정입니다. 일종의 그들의 성취는 어떤 상황에서는 우정과 협동적인 사회적 능력과 같은 특성을 개발하는 것이 진화적으로 유익해야 한다는 강력한 증거입니다.


5. 친화력을 선호하는 것은 진화과정에서 생긴 것

외국인이 지나갈 때 길에서 당신이 걸어 내려옵니다. 당신은 그를 알아보지 못하지만 그의 부드럽고 온화한 얼굴은 그를 신뢰할 수 있고 신뢰할 수 있게 만듭니다. 그런 다정한 얼굴을 어떻게 어디에서나 볼 수 있을까요?

현대인의 얼굴의 윤곽과 크기 덕분에 우리 뇌에 심각한 변화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화석 문서에서 오래된 개별 진화가 친밀함을 선택했을 수도 있음이 입증되었으며 그 증거는 우리 얼굴 전체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호모 사피엔스’라는 인간형 종인 현대인은 현재 우세한 영장류입니다. 그러나 50,000년 전까지만 해도 아니었지만, 우리는 가장 뛰어난 품종이 되었습니다.

하나의 가설에서는 우리의 고대 조상들이 스스로 길들여졌다는 것이 수행됩니다. 즉, 진화적 압력은 더 친근한 사람들을 선호했습니다. 그러나 사회적 능력은 사람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더 조밀하고 고정적인 사회 구조를 만듭니다. 새로운 기술을 개선하기 위해 협력합니다. 그것은 우리의 우정과 사회를 더욱 견고하게 만들었습니다. 이 현상을 조사하는 과학자들은 호모 사피엔스의 성장이 우정의 비슷한 증가와 일치한다는 설득력 있는 증거를 발견했습니다. 테스토스테론은 경쟁과 공격성과 관련된 호르몬 덕분에 눈에 띄는 이마와 턱과 같은 특정 얼굴 특성에도 기여했습니다. 화석 문서를 참고하면 인간이 완성될수록 평범한 이마와 턱이 크게 축소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향상된 사교성과 우리 부류의 향상 사이의 연결을 보여줍니다.


6. 개인적인 유대감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사람들이 더 친해지면서 강력한 사회적 유대가 생존에 필요한 수단이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고정적이고 협력적인 사회적 상황에서 생활하는 데는 분명한 이점이 있습니다.

개인적인 유대감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한 가지 접근 방식은 옥시토신과 같은 화학 물질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신경 호르몬 덕분에 경고와 위험을 준비하는 뇌의 일부인 편도체를 혼동하여 뇌를 변화시킵니다. 편도체의 속도가 느려지면 개인은 다른 사람과 더 가까워지는 것이 더 명확해집니다. 연구에 따르면 옥시토신을 투여받은 인간은 더 큰 공감을 나타내고 다른 사람의 감정에 더 민감합니다.

사람들의 경우 사회적 만남 중에 직접 설계된 것은 옥시토신입니다. 예를 들어, 출생 후 엄마와 아기 모두 가족 연결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이 화학 물질에 압도됩니다. 그러나 옥시토신은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때도 방출됩니다. 다른 사람의 눈을 보는 것만으로도 마음에서 이 화학 물질을 자극하기에 충분합니다. 결과적으로 인간은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맺을 준비가 되어 있음을 보여줍니다.

우리 종족이 직계 가족을 훨씬 넘어서는 사회적 제도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은 바로 이 역동성입니다. 본질적으로 그것은 외국의 집단 내에서 새로운 종류의 사회 계급의 생성을 인정했습니다.

7. 낯선 사람을 덜 인간적으로 보이게 만드는 것은 우리의 강력한 사회적 유대입니다.

협력과 우정에 대한 우리의 자연스러운 친밀감은 행복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지금까지 우리 조상들은 서로 믿고 버텼지만 갈등과 싸움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는 없었습니다.

콩고 민주 공화국에서 태어난 레이첼의 이야기는 충격적이었습니다. 인간의 이야기가 가혹한 전투와 대량 학살의 사례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은 슬픈 사실입니다. 그러나 우정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진화론적 이점으로 남기지 않고 어떻게 이러한 야만적인 충동을 이해할 수 있을까요?

그러기 위해서는 강력한 사회적 연결 고리를 구축하는 데 불리한 점으로 간주해야 합니다. 옥시토신에 대한 마음의 동정심은 우리가 우리 그룹의 다른 부분에 공감하도록 지원하지만 추악한 부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경고로 인식되는 외계인에게 포유류를 더 공격적으로 만드는 것은 옥시토신입니다. 사진을 찍기 위해 엄마 곰이 아기를 집요하게 애지중지하고 근처에 있는 수상한 동물을 난폭하게 공격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해보입니다.


p292 우리와 동물의 관계가 사람을 대하는 태도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 사람을 동물과 다르다고 여기는 태도나 동물보다 우월하다고 여기는 태도가 이민자나 흑인이나 소수 민족 등 사람 외집단을 동물로 비유하는 비인간화에 주된 역할을 한다. 사람과 동물의 거리감에 대한 인식이 사람 집단들 간의 거리감 인식과 완전한 상관관계를 보인다

따라서 사람들은 낯선 사람들을 돕고 격려하면서 자신의 그룹의 구성원으로 이해되는 낯선 사람들의 대조적인 대우를 받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외집단 구성원의 생각, 감각 및 경험에 공감하는 데 더 적은 시간을 사용하도록 정의합니다. 이 현상에서 문화적 차원에서도 발견됩니다. 강한 집단이 다른 집단에게 압력을 가할 때, 혐오와 비인간화 경향도 존재합니다.

8. 타인과의 친밀하고 일상적인 연결을 통해 관용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홀로코스트를 이끈 비인간화 세력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불행하게도 전 세계적으로 외국인으로 여겨지는 이들을 미워하고 억압하기로 작정한 인간들이 여전히 존재합니다. 커뮤니티가 어떻게 그러한 위험한 견해의 확산을 막을 수 있을까요?

어떤 사람들은 후진 신앙을 가진 인간을 폭력적으로 탄압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역효과를 낼 수 있는 것은 이 접근 방식입니다. 사람들은 낯선 사람이 두려운 것을 느낄 때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러한 취약성을 증가시키면 이 명백한 증오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증오를 조장하는 부정적인 감정을 불식시키는 것은 긍정적이고 일상적인 사회적 소통만이 가능합니다.

9. 우리가 서로를 대하는 방식을 반영하는 것

우리 종족이 살아남는 한 개인은 다른 동물과 함께 살았습니다. 동물과의 사적인 사회적 연결을 고려할 때, 우정을 쌓는 개인이 다른 인간에게도 더 많은 애정을 보일 수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우리가 동물의 지구를 바라보는 방식과 다른 존재와 관계를 맺는 방식에는 우리가 서로를 바라보는 방식에 대한 제안이 있습니다. 아마도 우리가 자연 전체에 대한 양육적 접근 방식을 개발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우리는 우리의 가장 뛰어난 능력인 우정의 잠재력으로부터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p299 우리가 사람과 동물 모두를 외부자로 여길 수도 있는 사람들과의 차이를 메울 방법을 찾는다면, 개와의 우정이 가장 강력하고 현실적으로 가장 가능성이 높은 방법일지도 모르겠다. 개를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그들을 생각하고 사랑하고 아픔을 느낄 능력에 의심을 품지 않을 것이다. 개에게 사랑을 받아본 사람이라면 그 사랑이 다른 사랑만 못하다는 생각은 결코 들지 않았을 것이다. 우정은 세상에서 가장 위대하고 평등한 사상이다

마지막으로, 저자들은 ‘협력’이라는 매커니즘이 깨졌을 때 우리는 믿을 수 없이 잔인해질 수 있지만 이런 매커니즘을 살리면 우리는 협력과 팀워크로 이길 수 있다고 말합니다. 협력적 의사소통을 위한 인간의 고유의 능력으로 어려운 사회문제들을 풀어나갈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그들은 우리의 삶은 얼마나 많은 적을 정복했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많은 친구를 사귀었느냐에 따라 평가되어야 한다고 지적하면서 결론을 내립니다.


이 책을 통해 완전히 낯선 사람을 도우려는 깊은 충동을 갖게 된 방법과 이유에 대한 이야기를 배우게 되었습니다. 그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이러한 통찰력이 어떻게 우리 모두가 더 동정심을 갖고 더 협력적이 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알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늑대와 같은 최상위 포식자가 진화하여 '인간의 가장 친한 친구'가 될 수 있었고, 마침내 우정과 협력이 어떻게 개와 인간을 형성했는지 이토록 가장 명확하게 설명하는 책은 없을 것입니다.


"돈이 다정함을 대신할 수는 없네. 그리고 권력도 다정함을 대신할 수는 없지. 이렇게 앉아서 죽어갈 때 가장 절실하게 필요한 것은 돈으로도 권력으로도 해결되지 않는다고 말이야. 아무리 돈과 권력이 많아도 이렇게 죽어 가는데 필요한 감정을 거기서 얻을 수는 없네"

-미치 앨봄의 모리와 함께한 화요일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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