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Stop Worrying and Start Living (Mass Market Paperback, Revised)
데일 카네기 지음 / Pocket Books / 1990년 9월
평점 :
품절


우리는 사람, 일, 관계, 재정, 학교와 같은 일상적인 문제에 대해 걱정합니다. 걱정의 결과는 그것이 우리의 삶을 즐기지 못하게 한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우리를 불행하게 만듭니다. 그것은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을 즐기고 감사하는 능력을 차단합니다.

걱정의 대부분은 과거와 미래에 사로잡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우리는 불필요한 생각이 일어난 일과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해 골치 아픈 일을 하도록 내버려 두었습니다. 우리는 지나간 것들을 위해 주어진 현재를 사는 것을 잊어버립니다.

저자인 데일 카네기는 이 책을 쓰기 위해 7년의 준비 기간을 보냈습니다. 그 기간 동안 그는 많은 이야기를 수집하고 많은 책을 읽고 주제에 대해 많은 사람들을 인터뷰했습니다.

이 책의 목표는 일상적인 습관을 공유하여 자신과 주변 사람들에 대해 더 많이 인식하고 더 만족스럽고 생산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사람들의 걱정 뒤에 숨은 원인을 살펴보고 상황에 맞는 조사를 하는 것으로 논리적으로 시작합니다. 걱정에 대해 알아야 할 기본 사항, 걱정을 분석하는 기본 기법, 걱정하는 습관이 망가지기 전에 깨는 방법, 평화와 행복을 가져다줄 정신적 태도를 기르는 7가지 방법, 완벽한 8가지 섹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걱정하는 습관을 없애는 28가지 원칙을 알려줍니다. 이 원칙은 책에서 7개의 부분으로 나뉘었으며, 걱정을 극복할 수 있었던 방법에 대한 교훈과 경험을 공유한 사람들의 실생활 이야기도 있습니다.


1부: 걱정에 대해 알아야 할 기본 사실

첫 번째 원칙은 걱정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현재를 사는 법을 배워야 한다는 것을 가르쳐줍니다. 과거와 미래에 대해 걱정하지 말고 현재에 충실하며 살아라.

2부: 걱정을 분석하는 방법

원칙 4 걱정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방법

이 원칙은 문제 분석의 세 가지 기본 단계를 제시합니다. 사실을 파악하고, 사실을 분석하고, 결정에 도달한 다음, 결정에 따라 행동합니다.

3부: 걱정하는 습관이 당신을 망가뜨리기 전에 깨는 방법

원칙 9 불가피한 상황에 협력

이 원칙은 일어난 일을 받아들이는 것이 불행의 결과를 극복하는 첫 번째 단계라고 말합니다. 피할 수 없는 상황을 억지로 받아들인다면 어떤 걱정이나 두려움도 극복할 수 있습니다.

4부: 평화와 행복을 가져다줄 정신적 태도를 기르는 7가지 방법

원칙 17 레몬이 있으면 레모네이드를 만들어라

이 원칙은 우리에게 모든 좌절이나 역경에서 밝은 면이나 기회를 보도록 가르칩니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손실에서 이익을 얻는 것입니다. 그것은 지능을 필요로 하며, 그것은 지혜로운 사람과 어리석은 사람을 구별합니다.

5부: 걱정을 이기는 완벽한 방법

원리 19 기도하라

모든 과정을 마쳤지만 여전히 걱정을 떨칠 수 없다면 이 원칙을 시도해보십시오. 무릎을 꿇고 당신을 괴롭히는 것을 표현하십시오. 종교가 없더라도 기도하는 행위는 유익할 수 있습니다. 고민이 무엇인지 분석하게 하기 때문에 혼자 고민하지 않도록 고민을 나눌 수 있고, 기도를 통해 자신의 고민을 듣게 되면 행동하게 됩니다.

6부: 비판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 방법

원칙 22 내가 한 어리석은 일

당신이 한 어리석은 일을 기록하고 자신을 비판하십시오. 모든 인간이 완벽하기를 바랄 수는 없습니다. 편향되지 않고 도움이 되며 건설적인 비판에 열려 있어야 합니다.

7부: 피로와 걱정을 예방하고 에너지와 기운을 북돋우는 6가지 방법

원칙 24 당신을 피곤하게 만드는 것과 그것에 대해 할 수 있는 것

이 원칙은 두뇌 작업이 우리를 피곤하게 만들지 않는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우리의 피로를 유발하는 것은 우리의 정신적, 정서적 태도입니다. 피로를 푸는 두 가지 핵심은 긴장을 풀고 놓아주는 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사실 데일 카네기의 책은 고전이라 불릴 정도로 자기계발서의 아주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디서 한번쯤 들어봤다 싶은 이야기는 대부분 데일카네기가 한 말 중 하나 일 것입니다.

1949년에 쓰여졌을 때와 마찬가지로 이 책의 가르침은 오늘날에도 많은 깨달음을 줍니다. 누구나 걱정을 극복하고 더 풍요롭고 행복한 삶을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오랜 시간 검증된 고전입니다. 당시 성인들의 고민이 지금의 사람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이 놀랍고, 아직까지도 유효하고 의미 있는 메세지를 주는 책이라는 점이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에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메시지는 걱정과 두려움이 우리의 문제를 없애는 것이 아니라 내면의 평화와 마음의 집중을 앗아간다는 것입니다. 나는 이것이 실제로 사실이라는 데 동의합니다.


우리가 안고 사는 대부분의 걱정은 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걱정이 100가지라면 그중 30은 지나간 과거에 대한 후회입니다. 남은 70 중에도 30은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한 걱정입니다. 미래에 대한 걱정 중 대다수는 일어나지 않을 일에 대한 걱정이라고 합니다. 지나간 과거에 대한 후회와 오지 않을 미래에 대한 걱정으로 현재를 즐기지 못하는 건 너무 억울한 일일 것입니다.

과거와 미래에 대한 걱정을 빼고 나면 현재에 대한 걱정은 40정도 남습니다. 내 힘으로 어찌할 수 있는 걱정과 어찌할 수 없는 걱정. 내가 아무리 애를 써도 바꿀 수 없는 일이 있다면 차라리 받아들여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고민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전보다는 걱정을 덜하고 감정을 더 잘 통제할 수 있을 듯합니다. 최대한 걱정 없이 겸허히 받아들이며 하루하루 충실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