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광만이 살아남는다 - 성공과 몰락의 변곡점에서 승리하는 단 하나의 원칙
앤드류 그로브 지음, 유정식 옮김 / 부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텔은 전자나 컴퓨터에 대해 문외한이라도 알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한 회사입니다. 주력 제품은 컴퓨터의 두뇌 역할을 하는 마이크로프로세서이며, 세계에서 가장 큰 반도체 회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텔의 중심에는 앤드류 그로브가 있습니다. 그가 회장으로 취임한 후 계속해서 기록적인 매출액과 순이익을 내고 있었습니다. 그는 예리한 관찰력과 판단력을 겸비한 경영인으로서 그 나름대로 첨단산업을 경영하는 데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이론, 즉 이른바 전략적 변곡점을 정립해 이 책에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p67 전략적 변곡점은 기존의 전략이 새로운 전략으로 대체될 때를 말한다. 이 변곡점에 슬기롭게 대처하면 사업이 새로운 도약으로 나아가지만, 그러지 못하면 사업이 정점을 지나 쇠퇴하고 만다

저자는 1980년대 개인용 컴퓨터 혁명이 가져온 변화하는 컴퓨터 산업을 인텔이 어떻게 헤쳐나갔는지 이야기합니다. 현 세대는 386, 486이 펜티엄 칩으로 등장한 날을 기억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그는 1990년대 인터넷(초기 단계)에 대한 생각으로 1970년대에서 1990년대 초반까지 업계가 어떻게 극적으로 변했는지 설명했습니다. 특히, 인텔의 전략적 변곡점은 1984년에 있었다고 합니다. 1970년대 메모리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PC메모리생산이 주력사업이었던 인텔은 엄청난 호황기를 누렸지만, 80년대 초반부터 일본업체들의 거센 공격으로 위기감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공정을 개선하고,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등 노력을 기울였지만, 1984년 가을, 경기가 하강하면서 저가공략을 취하던 일본업체들에 의해 회사의 매출이 줄고 어느덧 출혈이 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끝없는 고통과 회의 끝에, 인텔은 결국 메모리사업에서 손을 뗍니다. 그리고 80386을 발표했으며, 주력사업으로 마이크로프로세서사업을 선택하면서 다시 고도 성장의 기반에 들어섰다. 앤디 그로브가 CEO에서 물러난 이후에도, 인텔은 같은 절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CPU사업에서의 주도권을 유지하기 위한 모든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는 전략적 변곡점을 탐색하는 것을 2단계 프로세스로 보고 있습니다.

1단계: 실험

답은 모르지만 회사의 누군가는 알고 있거나 적어도 누군가는 알 수 있습니다. 실험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고 전략적 변곡점의 초기 단계에서 실패가 발생하도록 합니다. 실패는 지금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2단계: 방향 설정

합리적인 결론에 도달할 만큼 충분히 실험한 후 감당할 수 있는 모든 확신을 가지고 진행하십시오. '혼돈'의 기간이 지나면 회사가 이후에 정확히 어떻게 보일지 확신할 수 없더라도 명확한 방향을 설정하고 전략적 전환의 끝을 향해 나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p215 전략적 변곡점을 통과하는 것은 ‘과거의 우리’에서 ‘미래의 우리’로 회사를 근본적으로 탈바꿈한다는 뜻이다

전략적 변곡점은 비즈니스의 기본이 곧 변할 때입니다. 그러한 변화는 회사가 새로운 차원으로 도약하거나 무너져 무너질 수 있는 기회와 동일할 수 있습니다. 전략적 변곡점은 기술 변화로 인해 발생할 가능성이 높지만 경쟁업체가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거나 더 효율적일 때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초대형 경쟁, 규정 변경 또는 기술의 완만해 보이는 변화 등 거의 모든 것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전략적 변곡점에 도달하면 일반적인 비즈니스 규칙이 사라집니다. 그러나 제대로 관리되는 전략적 변곡점은 시장에서 승리하고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하게 부상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전략적 변곡점은 과거가 아닌 현재, 그리고 미래에 관한 것입니다.

전략적 변곡점을 인식하는 것이 항상 쉬운 것은 아닙니다. 결국, 모든 사람들이 일찍이 그들을 인식하고 잘 준비된 비즈니스가 심각한 문제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저자는 전략적 변곡점을 확실히 인식하는 유일한 방법은 광범위하고 집중적인 토론을 통해서라고 주장합니다. 이사회 구성원이 일선 직원과 영업 사원의 놀라운 소식을 들을 때, 직원이나 중간 관리자가 일찌감치 이상한 소식을 보고하고 직감이 뭔가 어둠 속에 있다고 말하면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결국 직감이 회사를 구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수집하여 상황을 조기에 분석하고 모든 큰 변화에 수반되는 수많은 감정에도 불구하고 사실에 충실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p275 당신의 커리어는 곧 당신의 사업이고, 당신은 그 사업의 CEO다. 대기업 CEO와 마찬가지로 당신은 시장의 힘에 대처해야 하고, 경쟁자와 맞서 싸워야 하며, 보완자의 강점을 활용해야 하고, 현재의 일이 다른 방식으로 이루어질 가능성을 늘 경계해야 한다. 커리어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하고 경영환경의 변화로부터 이익을 얻도록 스스로 이끄는 것은 당신의 책임이다.

분명히 책의 전체적인 내용은 항상 긍정하는 자와 만족하고 있는 자들은 도퇴되고 긴장하고 있는자와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자들이 살아남는다는 결론을 냅니다. 이 책에서 질리도록 나오는 ‘전략적 변곡점’이라는 단어는 과연 누가 예측할 수 있고 누가 결단을 내려 찾을 수 있다는 것일까요? 어떤 판단을 내려야 할 때 관리자는 어떻게 가장 현명한 방법으로 결단을 내릴 수 있을까요?

p286 커리어 변곡점을 통과하는 것은 쉬운 과정이 아니다. 수많은 위험이 뒤따르는 일이다. 그러니 당신이 가진 모든 자원을 쏟아부어야 한다. 새로운 세계에 대한 이해, 자신의 커리어를 주도하겠다는 결단, 자신의 스킬을 새로운 세상에 맞도록 조정하는 능력, 변화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을 통제하는 의지력이 필요하다


저자는 마지막으로 강조합니다

“지금 당신이 하고 있는 일에 미쳐라. 경쟁에서 살아 남을 것이다”

 지금의 전략적 변곡점에서 당신이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당신의 회사가 망할 수도 있지만, 한단계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 가장 중요한 주제는 항상 긴장하고 큰 변화를 만드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는 것이었습니다. 지금 이 순간 자신의 커리어 전략적인 변곡점을 생각하고 있는 이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습니다.

어디에나 승자와 패자가 존재함을 명심하라. 또한 어떤 기업이 승자 또는 패자가 되느냐는 주로 적응력에 달려 있음을 기억하라
- P126

두려움은 무사안일의 반대말이다. 무사안일이 가리키는 칼끝은 대성공을 거둔 사람들을 정확히 겨누곤 한다...적절한 수준이라면 패배의 두려움은 생존 가능성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 P18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