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화살 - 작은 바이러스는 어떻게 우리의 모든 것을 바꿨는가
니컬러스 A. 크리스타키스 지음, 홍한결 옮김 / 윌북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는 과연 종식될 수 있을까요? 코로나19 이후에 우리의 생활이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요?

이 책은 코로나19와 관련된 모든 것에 대한 자세한 설명에서 이러한 질문을 다룹니다. 전염병이 인류 역사를 통틀어 정상적인 현상이었음을 분명히 하고 과거 전염병에 대한 철저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바이러스가 작동하는 방식과 바이러스가 우리 몸과 커뮤니티를 통해 퍼지는 방식을 설명합니다.

책의 제목은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드의 서두에서 따왔습니다. 소아시아 해안에서 트로이를 포위하고 있는 그리스인들은 지역 사제의 딸을 붙잡습니다. 그들이 몸값을 위해 그녀를 돌려보내기를 거부하자, 그녀의 아버지는 비타협적인 그리스 군대를 처벌해 달라고 아폴론 신에게 기도합니다. 역병을 포함한 많은 것의 신인 아폴론은 그의 신성한 활을 사용하여 그리스 진영에 치명적인 역병을 쏘았고, 그것은 개에서 시작하여 곧 인간으로 이어집니다.

p81 2003년 사스 범유행은 현대 유전학 기술을 활용해 대처할 수 있었던 첫 범유행이기도 하다. 바이러스의 염기서열 전체가 거의 순식간에 해독됐고, 변이체를 가려냄으로써 각 변이체의 지리적 분포를 파악할 수 있었다.


2003년에 발생한 SARS1 발병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중국이 몇 주 동안 13억 명에 대한 엄격한 봉쇄를 시행하고 우리 모두가 정상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또한 SARS1과 코로나 바이러스의 현저한 차이점에 대해서도 논의했습니다. 사망자와 질병을 줄임으로써 코로나 바이러스는 훨씬 더 쉽게 퍼질 수 있으므로 중국에서 억제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1월에 알지 못했습니다

중국의 이웃 국가들은 여전히 ​​SARS1에 대한 경험이 있었고 일찍부터 국경을 폐쇄했습니다. 북한은 중국과의 국경을 폐쇄한 최초의 국가입니다. SARS1의 교훈은 아마도 해당 국가가 코로나19에 대처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을 것입니다. 미국은 중국으로부터의 상업 여행을 중단했지만 그 외에는 거의 하지 않았습니다.

저자는 바이러스가 어떻게 미국에 유입되었고 무증상 전파를 통해 어떻게 퍼졌는지 설명합니다. 코로나19의 경우 보균자는 증상이 나타나기 2~4일 동안 질병을 퍼뜨릴 수 있습니다. 미국이 일주일 더 일찍 물리적 거리두기를 시행했다면 감염은 60% 이상, 사망자는 55% 감소했을 것이라고 합니다. 팬데믹은 대부분 불평등을 심화하고 강조하며, 그 결과 노동계급과 이민자 커뮤니티가 가장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p149 아직 상황이 그리 나빠 보이지 않을 때 NPI를 적시에 실행하고 대중의 지지를 얻는 일은 공중보건 당국자와 정치인에게 중요한 과제다. NPI란 불편하고 부자연스러우며 크나큰 희생이 따르기도 하므로, 많은 사람이 피하고 싶어 하는 것도 이해할 만하다. 특히 눈앞에서 사람이 죽어 나가는 것을 보기 전까지는 더 그럴 수밖에 없다. 유행병이 돌 때 대중에게 현 상황을 정확히 이해시키는 것은 지도자의 기초적 책무다. 더 나아가, 대중의 신뢰를 유지하는 것은 그 자체를 하나의 NPI로 볼 수 있다. 이를 다른 조치들의 효과를 높이는 방편으로만 보는 것은 잘못이다. 사회 기능을 저해하되 인명을 살리는 개입 조치를 시행하려면 대중의 신뢰가 필요하고, 대중의 신뢰를 얻으려면 모든 정책안의 논리적 근거를 정직하게 알려야 한다. 까다로운 절충이 필요하다는 점도 숨김없이 논하고, 여기에 불확실성이 따른다는 점도 알려야 한다. 이것이 공중 보건뿐 아니라 시민의 참여의식을 향상시키는 방법이다.


또한 저자는 전염병에 대응하는 두 가지 광범위한 방법을 설명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손 씻기, 마스크 착용, 자가 격리, 학교 폐쇄, 대규모 모임 금지 등과 같은 제약 개입 및 비약물 개입입니다. 마스크 착용으로 입에서 나오는 방울의 수를 최대 99%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백신의 역사, 백신 개발 방식, 다양한 유형 및 작동 방식을 제공합니다. 백신은 우리가 면역력을 기르기 위한 열쇠입니다. 집단 면역은 모든 사람이 개별적으로 면역이 아니더라도 집단 면역이 있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사람이 바이러스를 옮길 수 있는 다른 사람과 접촉할 가능성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집단 면역을 부여하려면 인구의 약 3분의 2가 예방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코로나19의 두 번째 물결(또는 아마도 세 번째 물결)이 닥쳤습니다. 다양한 목적을 위한 대규모 모임이 다시 시작되고 또 다른 봉쇄 조치에 대한 욕구가 거의 없습니다. 이제 미국은 집단 면역의 길을 가고 있습니다. 유일한 질문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감염으로, 그리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백신 접종을 통해 그곳에 도착할 것인지입니다. 우리가 통제된 방식으로 그것을 하지 않는다면(일명 곡선을 평평하게 하는 것), 많은 사람들이 그 과정에서 죽을 것입니다. 그 후 우리는 정상으로 돌아갈 수 있고 면역없이 많은 인구를 보호하기 위해 투쟁하는 것은 중국의 차례가 될 것입니다.

p355 코로나 19는 우리 개인의 사고방식과 습관을 많이 바꾸어놓았다. 가정에서도, 직장에서도 마찬가지다. 밖에는 치명적인 바이러스가 돌고 있고, 사람들과 떨어져 지내야 하며, 경기는 침체된 상황에서 무엇이든 혼자 힘으로 하려는 마음이 커졌다. 손씻기, 마스크 쓰기, 자가격리 등의 일부 비약물적 개입 조치도 개인이 책임지고 해야 하는 일이었지만, 그 밖에도 자립심을 발휘해야 하는 일들은 많았다.


우리는 계속해서 마스크를 착용할 것입니다. 대규모 모임 금지는 몇 년 동안 지속됩니다. 집단 면역에 도달한 후 몇 년 동안 우리는 임상,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충격을 포함하여 이 모든 충격에서 여전히 회복될 것입니다. 또한, 2024년경에는 상황이 점차 ‘뉴노멀‘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전화나 인터넷을 통한 의료 서비스는 계속 허용됩니다. 많은 소규모 소매업체가 문을 닫고 고용 시장에 피해를 줄 것입니다. 재택 근무의 지속, 출장의 주요 감소, 원격 및 대면 수업의 확대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팬데믹에 대한 미국의 열악한 대응은 미국 경제와 글로벌 리더십에 지속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전염병 뒤에 숨은 과학을 가르쳐 주었지만 더 중요한 것은 우리 모두가 과학에 대해 더 많이 배우고 과학의 렌즈를 통해 우리의 일상적인 경험과 결정을 봐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또, 우리가 선조보다 역학에 대해 얼마나 더 많이 알고, 우리가 그것에 기여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멋진 기술을 가져오더라도, 이 대유행은 이전의 모든 대유행과 마찬가지로 계속 진행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나는 항해하는 법을 알고 있기에 다가올 폭풍이 두렵지 않다." (헬렌 켈러)

인간의 비극은 우리가 다른 사람의 경험에서 결코 배우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전염병을 '전쟁'으로 비유하며, 현재만이 아닌 앞으로도 꾸준히 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많습니다. 코로나가 종식된다고 하더라도 이와 비슷한 전염병은 앞으로도 인류가 맞서야할 가장 큰 장벽이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