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왜 50부터 반등하는가 - 브루킹스연구소 수석연구원이 찾아낸 행복의 조건
조너선 라우시 지음, 김고명 옮김 / 부키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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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년은 방황하기 쉬운 시기입니다. ‘중년의 위기’라는 말도 있듯이, 느닷없이 위기의식이 찾아듭니다. 나이가 들면 청춘의 방황도 끝나고 인생의 의미도 깨칠 수 있을 것 같았지만, 막상 중년이 되고 보니 오히려 마음속에서 이런저런 불안들이 더욱 기승을 부립니다. 노년을 코앞에 둔 초로라면 오히려 묵묵히 현실을 직시할 수도 있겠지만 청년도 아니요, 노년도 아니요, 딱 그 중간이라고 하는 나이가 애매하기 그지없어서 갈팡질팡합니다.

 

이 책의 저자는 중년기를 더 안정적이고 긍정적인 삶의 단계로 이끄는 것은 청소년기와 같은 정상적인 전환이라고 설득력 있게 설명하며, ‘중년의 슬럼프’ 또는 ‘중년의 재부팅’이라고 말합니다. 평균적으로 30대, 40대 및 또는 50대에 U자형의 권태감을 겪은 후에 노화가 실제로 우리를 더 행복하게 만드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중년의 슬럼프에 빠진 이유와 그 슬럼프에서 벗어났던 이유를 알아보기 위한 자신의 탐구에 대해 씁니다. 행복이 U자형 곡선으로 나타난다고 주장합니다. 우리의 삶의 만족도는 젊음에서 중년으로 감소하고 50세에 바닥을 쳤다가 70세에 다시 상승하기 시작합니다.

 

p72

·사회적 지원: 힘들 때 믿고 의지할 사람이 있는 것

·아량: 사람들은 관대하게 행동할 때, 그리고 주변에 관대한 사람들이 있을 때 더 행복하다

·신뢰: 부정부패는 인생만족도를 저해한다

·자유: 인생에서 중요한 것을 스스로 결정할 자유가 충분히 있다고 느끼는 것

·1인당 소득

·건강 수명

 

우리의 나이가 우리가 얼마나 행복한지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합니다. 부, 교육, 가족 및 관계 상태와 같은 다른 모든 요소를 ​​고려할 때 그는 우리의 나이가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말합니다.

또한 저자는 노화의 역설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즉, 인생은 실제로 나이가 들수록 더 나아지며, 우리는 노인들이 지나갈 것을 제안하기보다는 노인들의 기술과 지혜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고령화 사회에서는 고령화 사회가 만연하고 태도가 바뀌어야 합니다. 그는 나이든 노동자(젊은 노동자만큼 생산적이고 건강하다)에 대한 부정적인 고정관념에 도전하고 그러한 편견이 중년 이후에 대처하는 데 방해가 된다고 주장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현명해진다

p290 지혜는 인간관계의 질을 향상함으로써 우리의 삶을 개선하는데, 모든 관계에는 최소한 한 명의 타인이 존재하는 만큼 타인의 삶 또한 개선한다. 지혜는 현실성 있는 조언의 형태로 확산되며, 좋은 조언이 받아들여질 때 지혜는 전염성을 발휘한다.

 

나이가 들면서 젊음의 활력을 잃고 몸이 허약해지고 뻣뻣해지고 친구와 가족이 죽고 감정이 조절됩니다. 일반적으로 50대가 되면 현실에서 만족을 찾습니다. 우리는 더 현명해지고 더 실용적이 됩니다

 

30~40대에 왜 불행해지는가?

의심할 여지 없이, 30-40대의 인구의 전형적인 생활 방식은 스트레스가 높은 것 중 하나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직업을 선택하고 결혼을 하고 어린 자녀를 키우며 20대에 기대했던 삶을 살지 못할 수도 있다는 현실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젊은 성인이 미래의 삶의 만족도를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합니다. 우리는 특정 목표(결혼, 주택 소유, 여행 등)가 아직 달성되지 않은 수준의 만족을 제공할 것이며 우리의 삶이 매우 훌륭할 것이라고 가정합니다

 

감사

중년의 고통의 저점에 도달하면 우선 순위를 다시 생각하기 시작합니다.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것과 통제할 수 없는 것을 더 잘 인식할 수 있는 지혜를 가지게 됩니다. 또한, 덜 기대하고 더 많이 감사하는 법을 배웁니다. 이론적으로 많은 종교는 구성원들에게 감사의 가치를 심어주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많은 신봉자들은 감사할 줄 모르는 우리의 쾌락주의 문화의 근본 원인으로 종교 참여의 감소를 한탄해 왔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감사가 종교 세계와 세속 세계 모두에 걸쳐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감정임을 알고 있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감사를 배양할 수 있다고 안전하게 가정할 수 있습니다. 우리 삶의 좋은 점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은 관리하기 쉽게 만듭니다. 흥미롭게도, 감사는 잘 이해되지만 의미 있는 방식으로 거의 사용되지 않는 감정 중 하나입니다.

 

우리는 불행할 운명인가?

p204 중년을 표현할 때는 긍정과 부정과 중립이 섞인 복잡한 심경을 토로한다. 행복곡선의 밑바닥에서는 기대, 현실, 성격, 선택, 나이가 한꺼번에 날아들어 서로 치고받는 탓에 인생의 결을 간명하게 설명할 수가 없는 것 같다

 

솔직히 책에서 저자가 설명한 대로 불행 곡선에서 빠져나가고 있는지, 이미 바닥을 타고 있는지는 알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30대 내내 감정이 안정되었던 것도 분명하게 느꼈습니다. 행복감의 순간은 점점 줄어들지만, 특히 거친 날도 빈도가 감소하면서 발생합니다. 그것은 모두 감정적인 평균으로 회귀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어떤 사람들은 행복이 U자형으로 감소하는 것을 결코 경험하지 않을 것입니다. 일부 곡선은 날카롭고 일부는 얕고 일부는 더 길어지고 일부는 더 일찍, 일부는 나중에 있을 수 있습니다

 

50대를 앞두고 있는데 60대가 되는 것이 두렵습니다.

젊음은 흥분의 시기이고, 우리가 가장 행복할 때 중년은 위기를 가져오고, 노년은 정서적, 육체적 쇠퇴를 겪습니다.

저자는 전 세계적으로 행복과 삶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를 조사하여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합니다. 유럽의 한 연구에 따르면 중년이 되면 다른 변수를 통제한 후 항우울제를 사용할 위험이 거의 두 배가 됩니다.

다른 연구에 따르면 많은 사람들이 40대 중반에 정점에 이르렀다고 생각합니다. 저자는 20대 젊은이들이 중년의 삶이 실제보다 더 만족스러울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주장합니다. 50대부터 스트레스 수치가 떨어집니다. 사람들은 나이가 들수록 더 비참해진다는 생각에도 불구하고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연약하고 허약한 사람들도 놀라울 정도로 행복합니다

 

p382 우리는 사회적으로 실제와 상충하는 정상성 이야기를 함으로써 지극히 정상적인 전환기를 실망스럽고 수치스러운 것으로 전락시킨다...50세가 되면 가장 좋은 시절은 이미 지나갔다고 말함으로써 미래에 대한 전망을 암울하게 만든다. 이렇게 성인 발달에 대해 잘못된 이야기를 함으로써 우리는 미끼를 놓고 중년의 덫을 설치한다

 

사십춘기

인생은 강물처럼 굽이치며 구불구불한 길을 지나간다고 합니다. 괴테는 “사람 인생이란 10년마다 달라지는 나름의 운명, 희망, 요구가 있다”고 했습니다. 또한 동양의 공자는 이를 이립, 불혹, 지천명 등으로 구분했습니다. 이런 단계가 우리에게 요구하는 것은 ‘변화’입니다.

인생에는 사춘기가 두 번 있습니다. 다 알다시피 첫 번째 사춘기는 10대 중반 찾아와서 어린이의 세계에서 어른의 세계로 우리를 진입시킵니다. 낡디낡은 표현이지만 그때는 질풍노도의 시기이고 반항을 일삼는 때입니다. 그 시기를 지나온 사람들은 그때의 혼란을 우스운 추억으로 회상하기도 하고 아름다웠던 기억으로 아로새기기도 합니다. 그런데 끝난 줄 알았던 사춘기가 다시 찾아온다. 그것을 이름하여 '두 번째 사춘기'라 하기도 하고 '중년의 위기'라고 하기도 합니다.

중년의 과정을 무시하거나 거부할 게 아니라 인생의 가장 흥미진진한 시기로 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중년의 위기를 정상적인 발달 과정으로 이해하고 나면 우리는 스스로가 귀하고 가치 있게 느껴질 것입니다. 젊었을 때보다 오히려 중년에 훨씬 유용한 존재가 될 것입니다.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자유롭게 작성하였습니다

행복의 비결이 하나 있다면 나보다 성공한 사람과 비교하고 싶은 마음을 버리는 것이다. 비교를 하려면 상향식으로 하지 말고 하향식으로 할 일이다

- P78

시대와 문화를 초월해 일관성 있게 나타나는 지혜의 특성은 ‘감정적’ 균형이다. 지혜는 결코 시종일관 차분하고 고요한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대신에 지혜는 감정을 잘 절제하는 것, 그리하여 도발적인 상황에서 자제력을 잃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 P284

인생에서 뭔가를 조정할 때는 그간 축적된 경험과 이전에 했던 선택을 존중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가치관, 의무, 기회에 대한 현실적 인식을 토대로 해야 한다

- P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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