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서 너머 - 인생의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12가지 법칙
조던 B. 피터슨 지음, 김한영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행동이 우리가 목표로 하는 결과를 낳을 때 우리는 질서를 유지합니다. 반면에 혼돈은 변칙성, 참신함, 예측 불가능함을 의미합니다. 질서의 상태도, 혼돈의 상태도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혼돈에 빠지지 않는 한 질서를 확장할 수 없습니다. 과도한 혼돈은 불확실성으로 우리를 위협하지만, 질서의 과잉은 호기심과 창의력 부족으로 이어집니다.

불안정과 고통의 시기에 조던 피터슨 박사는 우리 모두가 끌어낼 수 있는 힘의 원천이 있다는 것을 상기시켜줍니다. 더 나아가 삶의 의미의 일부가 우리가 아는 것 이상의 영역에 도달하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계에 적응하는 데서 온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고대 지혜의 진리와 자신의 삶과 임상 실습에서 얻은 개인적인 교훈을 바탕으로, 우리의 삶을 끊임없이 위협하는 혼돈에 맞서 싸우는 것 뿐만 아니라 그것과 함께 살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생각을 중심으로 구성된 12개의 새로운 규칙을 제공합니다.

p29 우리는 과거에 관해 얘기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 우리를 괴롭히는 사소하고 때늦은 관심에서 벗어나 진짜 중요한 경험에 집중할 수 있다. 우리는 현재 상태와 미래 계획에 관해 얘기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 우리가 지금 어디에 있고, 어디로 가고 있으며, 왜 그곳으로 가는지를 알 수 있다

 

법칙 1. 기존 제도나 창의적 변화를 함부로 깎아내리지 마라

피터슨은 자신을 영국의 자유주의자라고 정치적으로 묘사하지만, 자유주의자들은 사회 제도가 어떤 이유로 존재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한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장기간 유지되는 이유는 많은 일을 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회 제도도 중요하지만 보수주의자들도 새로운 아이디어와 사고 방식에 열려 있어야합니다. 우리는 사회가 일을 해왔던 방식을 개선하고 혁신하려는 사람들을 소외시켜서는 안됩니다. 세상은 변하고 적응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합니다. 따라서 저자는 독자들에게 성공적인 개인과 창의적인 발명품을 영감으로 바라 볼 것을 제안합니다. 모든 성공적인 사회는 상향식 계층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회의 균형도 받아 들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p109 당신은 모험을 하고 있으니 지도가 정확할수록 좋다. 가로막는 것이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맞서 싸워라. 당신이 가는 길은 의미 있는 인생의 길, 질서와 혼돈의 경계에 해당하는 좁고 험한 길이며, 그 길을 끝까지 종주할 때 비로소 질서와 혼돈이 균형을 이룬다

법칙 2. 내가 누구일 수 있는지 상상하고, 그것을 목표로 삼아라

당신의 마음에는 미래의 자신을 바꿀 잠재력이 있습니다. 저자는 상상력이 자신을 향상시키는 열쇠라고 설명합니다. 상상력을 장려하고 시각화를 사용하여 이러한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드십시오.

p132 '왜‘라고 묻는 것은 지혜다. 이유를 알아야 우리는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을 수 있으며, 특별히 운이 나쁘지 않다면 성공을 거듭할 수 있다

 

법칙 3. 원치 않는 것을 안개 속에 묻어두지 마라

저자는 우리가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두려움에 대해 설명합니다.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어린 시절을 그리워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자신과 다른 사람 및 주변 세계를 두려워하게 됩니다. 저자는 ‘안개’를 삶의 어두운 시간으로 묘사합니다.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것을 모르거나 원하는 것을 정확히 알고 있지만 그것을 얻지 못하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우리는 실패를 두려워합니다. 저자는 우리가 종종 실패를 정의하는 것을 두려워한다고 강조합니다. 우리가 실패하면 의심 할 여지없이 우리가 책임을 져야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두려움의 결과는 우리가 원하는 것을 스스로에게 알리지 않는 것입니다. 성공하려면 자신이하는 일과 원하지 않는 일에 대한 감정을 알아차리고,주의를 기울이고, 다른 사람과 소통해야합니다.

p156 미래는 우리 각자가 살아갈 잠재적 공간이다. 우리는 미래를 ‘현실’로 취급한다. 지금은 미래가 ‘있을 수 있는 현실’이지만, 결국에는 ‘지금’이 될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법칙 4. 남들이 책임을 방치한 곳에 기회가 숨어 있음을 인식하라

스스로 책임을 지는 것은 다른 사람들이 책임을 포기한 영역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즉, 대부분의 사람들은 책임을 포기하기로 선택합니다. 저자는 게임 플레이의 예를 사용합니다. 사람들은 게임이 허용하는 것보다 더 좁은 제한을 만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것은 그들이 스스로를 제한하고 모든 가능성을 탐구 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인 질서를 깨고 더 많은 책임을 져야 합니다.

법칙 5. 하고 싶지 않은 것을 하지 마라

저자는 싫어하는 일을 하는 데 시간을 보내기에는 인생이 너무 짧다고 믿습니다. 도전을 극복해야 할 때가 있겠지만, 자신이 싫어하는 일을 고의로 하겠다고 적극적으로 결정해서는 안됩니다. 예를 들어, 좋아하는 직업을 찾아야합니다. 일은 시간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므로 싫어하는 일을 해서는 안됩니다.

법칙 6. 이데올로기를 버려라

이 법칙은 엄격한 이념에서 벗어나도록 권장합니다. 오랜 시간 뿌리박힌 사상을 존중해야 하지만 맹목적으로 따라 가서는 안됩니다.

p230 한 가지를 위해 진심으로 노력한다면 당신은 변할 것이다. 또한 한 때 여럿이었던 당신은 하나가 되기 시작할 것이다. 그 하나가 잘 성장했을 때 당신은 그저 희생, 노력, 집중을 통해 모양을 갖춘 훈련된 존재에 머물지 않고 사회와 합일을 이루는 통일된 인격으로서 규율 넘는 문명을 창조하고 파괴하고 변화시키는 존재가 된다

법칙 7. 최소한 한 가지 일에 최대한 파고들고, 그 결과를 지켜보라

저자는 다이아몬드를 비유로 사용하여 열심히 일하는 것의 중요성을 설명합니다. 극심한 열과 압력에 노출되면 석탄이 다이아몬드로 변할 수 있습니다. 다이아몬드는 세계에서 가장 단단하고 아름다운 물질 중 하나가 됩니다. 따라서 열심히 일하여 압력을 받고 결과가 무엇인지 확인하십시오.

법칙 8. 방 하나를 할 수 있는 한 아름답게 꾸며보라

이 규칙은 저자의 첫 번째 책인 ‘12가지 인생의 법칙’의 기본 기능 중 하나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 책에서 저자는 다른 사람을 돕기 전에 자신의 집을 어떻게 분류해야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에 대한 실질적인 예는 다른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침실이 깨끗한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방 하나를 가능한 한 아름답게 만드는 것이 단지 미적인 이유로 유용하지 않다고 믿습니다. 이 방은 실제로 동기 부여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세상으로 나가 더 많은 아름다움을 창조하도록 동기를 부여 할 수 있습니다.

저자는 또한 아름다움이 무섭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아름다움에 둘러싸여 있다면 우리 자신의 불완전함을 더욱 강조할 수 있습니다.

 

법칙 9. 여전히 나를 괴롭히는 기억이 있다면 아주 자세하게 글로 써보라

기억은 당신을 가해자 또는 희생자로서 영향을 줍니다. 어느 쪽이든, 이러한 기억이 오늘의 삶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러한 감정을 다루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감정을 자세히 적어 두는 것입니다. 그러면 감정을 해결하고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더 나은 위치에 있게 됩니다.

법칙 10. 관계의 낭만을 유지하기 위해 성실히 계획하고 관리하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직감과 열정에 의존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일관성이 부족하고 궁극적으로 불행한 관계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관계에서 원하는 것과 필요한 것을 식별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를 통해 이러한 요구 사항을 파트너에게 더 잘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계에는 노력이 필요하며 관계의 성공을 위해 항상 모든 노력이 필수적인 것처럼 행동해야합니다.

p405 책임감을 갖고 올바르게 행동하는 것, 진실하고 겸손하고 감사하는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야말로 좋은 가능성을 높이는 최선의 방법이다

 

법칙 11. 분개하거나 거짓되거나 교만하지 마라

인간이 된다는 것은 우리가 불확실성을 경험한다는 것을 보장합니다. 자연은 고통스러운 방식으로 우리를 해칠 수 있습니다. 사회와 개인의 악행은 우리를 고통스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우리가 여전히 좋은 사람이 될 수 없거나 사회가 개선될 수 없다는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 모두가 원한과 기만, 오만함을 참으면 세상은 훨씬 더 나은 곳이 될 것입니다. 당신의 삶에서 목적을 찾고 분개, 기만, 오만함을 부지런히 거부하십시오.

p422 누군가 재앙, 상실, 원한, 절망을 딛고 일어서는 모습은 당신 또한 그럴 수 있다는 증거가 된다. 당신은 아주 절박한 상황에서 그 사람의 강인함을 모방할 수 있다

법칙 12. 고통스러울지라도 감사하라

우리는 고통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존재에 대해 감사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고통이 우리의 사랑, 행복, 신뢰의 경험을 더욱 특별하게 만드는 것에 감사할 수도 있습니다. 당신의 고통에 감사하는 것은 심연과 어둠에 대한 해독제의 일부를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저자는 우리가 모든 것을, 심지어는 아주 많이 통제 할 수 없다는 것과 메소포타미아의 고대 수메르인 이후 모든 세대의 인간은 스스로 도덕적으로 개선 할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무엇보다도 우리는 고통을 피할 수 없습니다.

저자가 ‘특유의 사치’ 로 표현했듯이, 불안, 의심, 부끄러움, 고통과 질병, 양심의 고뇌, 슬픔의 영혼을 깨뜨리는 구덩이, 실망, 배신의 현실, 사회적 존재의 폭정에 대한 복종, 그리고 죽음에 이르는 노화의 무지, 그리고 그것을 견딜 수 있게 만드는 우리의 유일한 희망은 우리가 할 수 있는 한 완전히 다른 사람들과 함께 직면하는 것입니다.

우리 너머에 알 수 있는 현실 세계가 있다는 철학적 입장을 전진시킵니다. 저자에 따르면 우리는 이야기를 통해 이 현실에 접근하고 해석하며, 이 현실의 근본적인 '주어진 것'은 우리가 생물학적, 사회적, 심리적, 영적으로 우리의 삶을 구성하는 방식의 기초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그는 천년을 통해 우리 가치의 기반을 형성하는 '자연적 윤리'가 출현한다고 주장합니다.

p72 우리는 감사하고 존중하는 태도로 과거를 지지하고 소중히 여겨야 한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눈을 크게 뜨고 앞을 내다보면서, 우리를 유지하고 지탱해준 오래된 질서가 비틀리고 삐거덕거릴 때는 그것을 수선해야 한다.

 

사람들은 마음을 정리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의 지속적인 의사 소통에 의존합니다. 우리는 모두 일을 똑바로 유지하기 위해 생각할 필요가 있지만 대부분은 말로 생각합니다. 우리의 생각을 괴롭히는 사소하고 과장된 우려와 진정으로 중요한 경험을 구별할 수 있도록 과거에 대해 이야기해야합니다. 우리는 현재의 성격과 미래에 대한 계획에 대해 이야기해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가 어디에 있고, 어디로 가고, 왜 그곳에 가는지 알 수 있습니다

저자는 심리학 임상 실습의 이야기와 디즈니의 잠자는 숲속의 미녀, 세인트 조지와 용의 이야기, 호빗과 J.K. 롤링의 해리포터를 설명합니다. 그의 결론은 개인과 사회가 건설적인 규율, 책임, 능력, 근면, 경쟁, 계층 수용, 과거와 기본 질서에 대한 존중과 같은 전통적인 가치를 채택해야하는 시급한 필요성을 지적합니다.

저자의 첫 번째 책이 다양한 형태로 혼돈을 물리치는 데 초점을 맞추었지만, 이 책은 과도한 질서의 위험성을 탐구합니다. 또한, ‘인간은 정체된 사회 제도를 어떻게 개혁할 수 있습니까? 이상적인 성격을 구성하는 특징은 무엇입니까? 삶이나 책임감에서 행복을 추구해야 합니까? 진정한 로맨스가 가능합니까? 그리고 우리의 고통이나 사랑하는 사람들의 고통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감사할 수 있습니까? ’12가지 법칙은 이러한 인간의 영원한 질문에 대한 직접적인 대답입니다.

세상에는 두 가지 주요 유형의 고통이 있습니다. 인종 차별, 성 차별, 경제적 불평등과 같은 그룹 간의 권력 격차로 인해 발생하는 종류가 있습니다. 유한한 인간으로서는 제한된 수명, 죽음의 불가피성, 고통과 후회의 불가피성, 현재를 통제하거나 미래를 예측할 수없는, 그리고 불가능한 것에 직면하는 보편적인 유형이 있습니다. 우리가 가장 가까운 사람들도 충분히 알고 있습니다. 당연히 첫 번째 유형의 고통에 많은 에너지를 집중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두 번째 유형이 거의 중요하지 않거나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점점 더 많이 이야기합니다. 마치 정말로 중요한 모든 것이 궁극적으로 정치적인 것처럼 말입니다. 반면에 저자는 두 번째 유형의 고통을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입니다.

심리학, 철학, 인류의 가장 위대한 신화와 이야기, 과학 연구, 미술사, 중세 연금술, 꿈 및 성경에서 얻은 통찰력을 결합하여, 저자가 강조하는 최종 규칙은 "당신의 고통에도 불구하고 감사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당신이 인생에서 당신의 몫을 받아 들여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태어날 때의 보편적 재앙에 직면한 모든 사람에게 매우 현명한 조언입니다. 우리가 정의와 공정성의 이상향을 달성했다고 해도 우리는 여전히 인간이라는 고통에 갇혀있을 것입니다.

요컨대 약간의 혼란이 혁신과 긍정적인 변화에 필수적이라는 점을 강조합니다. 현실의 두 가지 기본 원칙인 ‘질서’와 ‘혼돈’의 균형을 촉구하고 이를 나누는 길에서 찾을 수 있는 심오한 의미를 드러냅니다. 의미 있는 삶이란 결국 질서와 혼돈, 보수주의와 자유주의, 과거의 지혜를 보존하고 미래를 위한 변화를 만드는 경계에서 살아가는 것입니다.

오늘의 초보자는 내일의 명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아무리 큰 업적을 이룬 사람이라 하더라도 더 큰 일을 이루고자 한다면 자신을 아직 성공하지 못한 사람이라 생각하고, 실력을 쌓기 위해 노력하고, 신중하고 겸손하게 현재의 게임에 참여하고, 다음 행보에 필요한 지식, 자제심, 수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 P44

예술적 창조적 활동은 위험은 크고 보상 가능성은 작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높은 보상이 돌아올 가능성이 존재한다. 또한 창조적인 노력은 위험하고 성공할 가능성이 낮더라도 우리를 지탱해주는 변화에 반드시 필요하다.

- P26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