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를 위한다는 착각 - 종말론적 환경주의는 어떻게 지구를 망치는가
마이클 셸런버거 지음, 노정태 옮김 / 부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구온난화, 오존층 파괴와 피부암 발생, 열대림의 사막화와 생물의 멸종 등 환경파괴는 가속적인 확산을 하고 있습니다. 이대로 두었다가는 머지않아 인류의 생존이 위험한 지경에 이르게 될 것입니다. 지구환경이 이렇게 된 것은 무엇보다 선진공업국들의 무절제한 생산과 소비 때문이며, 개발국들의 인구폭발과 빈곤 때문입니다.

오늘날 인간 세계와 자연 세계의 생태적 건강에 대한 관심이 주된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헛된 기우에 빠지거나 환경적 종말론을 믿어야만 우리가 마주하고 있는, 혹은 곧 닥칠 심각한 환경 재앙을 깨달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대기오염과 수질오염, 산업폐기물 등의 환경문제는 이미 국경을 초월하였습니다. 대부분의 오염이 부강한 나라의 산업폐기물에서 비롯되고 있으며, 이제는 21세기 경제 발전을 이룩하려는 개발도상국들까지 이에 가세하고 있는 형국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인간으로 인한 기후 변화, 삼림 벌채 및 종 멸종, 인구 압력, 새롭고 악화되는 공중 보건 위협과 같은 중요한 글로벌 위기에 대해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과학기술이 향상됨에 따라 지역, 국가 및 글로벌 조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라는 긴급한 요청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 간의 깊은 복잡성과 연관성이 더욱 분명해졌습니다.

인류의 환경 남용으로 인해 향후 수십 년 동안 수십억 명의 사람들이 죽을 것입니다. 인간은 앞으로 수십 년 안에 멸종에 직면 할 수 있습니다. 최근 들어 이런 종말적 현상에 대비하라는 경고가 부쩍 더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종말론의 실체를 알아야 종말을 대비할 수 있습니다.

저자가 주장하는 내용을 몇 가지 정리해보았습니다.

p157 진짜 문제는 보호지역이 아니다. 동물의 개체 수가 줄고 있고 그들의 전체 서식지도 줄어들고 있다는 게 문제다. 1970년부터 2010년까지 야생 포유류, 조류, 어류, 파충류, 양서류의 개체 수는 대략 절반으로 줄어들었다.

1. 멸종

일부 식물 종은 놀라운 속도로 멸종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자료에 따르면 지난 3세기 동안 멸종된 것보다 더 많은 식물 종이 발견되었습니다. 또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멸종을 일으키려면 이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더 큰 서식지 손실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바와 같이 112,000종의 식물, 동물, 곤충 종 중 1% (0.8%) 미만이 1500년 이후 멸종했습니다. 또한 인류가 서식지를 보존하지 못한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2019년까지 아프리카 전체보다 더 큰 지역이 보호되었습니다. 지구 표면의 15% 크기입니다. 지구 표면의 보호 구역 수는 1962 년 9214개에서 2003년 102,000개, 2020 년 204,000개로 증가했습니다.

2. 바이오플라스틱

플라스틱 빨대는 몇 년 전 코에 빨대를 끼고 헤엄치는 야생 거북의 비디오가 퍼진 후 금지되었습니다. 그러나 바이오 플라스틱은 환경에 손상을 주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설탕 기반 바이오 플라스틱은 석유 플라스틱보다 더 많은 메탄을 방출합니다. 분해된 바이오 플라스틱은 석유 플라스틱을 매립지로 보내는 것보다 더 많은 대기 오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석유 플라스틱보다 바이오 플라스틱에서 더 높은 부정적인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3. 지속 가능한 농업

대규모 인프라에 대한 사례를 제시합니다. 원자력 발전소뿐만 아니라 수력 및 전력망도 있습니다. 저자는 안정적인 물과 ​​에너지 공급이 그들의 삶을 완전히 바꿔 놓을 아프리카인들의 어려움에 대해 설명합니다. 아프리카의 대규모 인프라는 번영, 정치적 안정 및 공간 효율적인 농업을 가능하게 합니다. 그것은 나무를 먹거나 사냥 게임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연 보호 구역에 대한 부담을 덜어줍니다. 저자는 ‘지속 가능한’ 개발 원조가 아프리카의 기반 시설에 거의 자금을 지원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아프리카의 대규모 인프라의 경제적 및 환경적 이점은 아프리카인들에게만 축적될 뿐만 아니라 생활 수준과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킬 것입니다. 이것은 아프리카에서 미국의 영향력을 확대하고 미국 기업들에게 보상의 기회를 제공 할뿐만 아니라 미국의 원자력 및 토목 공학 산업을 부활시키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더욱이 다른 국가, 특히 중국과 러시아가 공백을 채우기 위해 개입하는 것을 막을 것입니다

p341 여전히 대중은 원자력 기술에 대한 공포를 가지고 있다. 그것이 원자력의 활용을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물이다. 전 세계적으로 보더라도 그렇다. 원자력은 여전히 석탄보다 약간 더 인기가 없고, 천연가스보다는 더 인기가 낮으며, 태양광과 풍력보다는 훨씬 선호도가 떨어지는 에너지원이다

4. 원자력 생산

원자력이 대부분의 생각보다 훨씬 깨끗하고 효율적이며 덜 위험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저자는 숫자로 그것을 증명합니다. 데이터에 따르면 원자력은 안전하고 풍부하며 탄소가 없습니다. 저자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확장하는 것이 안전하고 풍부하며 탄소가 없으며 매우 중요하다는 설득력 있는 주장을 합니다.

5. 태양 에너지

태양열 농장은 유지하기 위해 비현실적으로 엄청난 양의 토지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다른 산업 개발과 마찬가지로 태양열 농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그 땅을 개간하고 야생 동물을 제거하거나 옮겨야합니다. 태양 전지판은 독성 화학 물질을 포함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p527 여전히 환경주의의 대세는 긍정보다 부정에 맞춰져 있다. 사랑, 용서, 친절을 이야기하는 대신 오늘날의 환경 종말론자들은 공포, 분노, 그리고 멸종을 피할 수 없다는 조바심을 조장하고 있다.

6. 종말론적 환경주의

종말론적 환경주의의 근본 원인이 종교적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오늘날 환경주의는 대부분의 개발 도상국과 많은 개발 도상국에서 교육받은 중산층 엘리트의 지배적인 세속 종교입니다. 그것은 집단적이고 개인적인 목적에 대한 새로운 이야기를 제공합니다. 저자는 이러한 종말론적 환경주의에 몇 가지 문제가 있다고 제안합니다. 첫째, 그것은 과학에 의해 뒷받침되지 않습니다. 둘째, 유행하는 운동이 되었습니다. 셋째, 의심스러운 재정적 이익이 뒷받침됩니다. 마지막으로 묵시적인 환경주의는 종교가 되었습니다.

p449 부유한 나라의 환경주의자들이 콩고 같은 나라의 가난을 초래하는 근본 원인은 아니지만 최소한 책임은 있다. 가난하고 낙후된 지역 사람들이 산업화와 개발의 혜택을 받지 못하도록 그 길에 들어서는 것을 어렵게 만들고 있는 것은 분명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미국과 같은 선진국이 수력 발전 댐, 석유 개발 및 인프라를 개발하는 데 어떻게 시간이 걸렸는지 설명합니다. 이러한 느린 성장 과정은 현재 유럽과 미국이 누리고 있는 경제 발전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그러나 환경단체는 콩고, 방글라데시, 브라질 및 르완다와 같은 개발 도상국에 엄격한 환경 기준을 부과하려고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가난한 나라들이 같은 발전을 경험할 수 있는 능력을 무력화시킵니다. 그는 풍력, 태양열, 바이오 연료와 같은 비현실적이고 입증되지 않은 재생 에너지를 부과 한 세계 은행과 같은 국제기구를 비난합니다. 실제로 재생 에너지는 선진국이 경험 한 발전을 허용 할 수 있는 능력이나 효율성이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비현실적인 동물 보호 기준은 빈곤한 국가를 해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도시를 여행하는 서양인에게 개코 원숭이는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보호해야하는 원시종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한편, 보호받는 영장류가 그들이 가진 유일한 식량 원을 약탈하기 때문에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식량을 재배하려는 가난한 중앙 아프리카인들은 작물을 잃었습니다. 가족은 그들을 막기 위해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책의 주요 요점 중 하나는 기후 변화가 발생하는 동안 가장 큰 지구 환경 위협은 아니며 ‘기후 변화에 맞서 싸우는‘ 정책이 환경에 가장 큰 해를 끼치고 있다는 것입니다. 소위 ’재생 에너지‘가 이에 대한 대표적인 예입니다. 재생 가능 에너지의 환경적 이점을 폭로하기 위해 저자는 전력 밀도 개념을 자주 언급합니다. 이 분석에서 원자력 에너지가 가장 적은 공간을 소비하면서 가장 많은 전력을 생성합니다. 전력 밀도는 발전소의 설치 면적과 건설 자재 및 연료 추출에 필요한 면적, 분배 그리드 및 후속 폐기물 저장 공간을 고려합니다. 원자력 다음은 수력이고 그다음은 화석 연료입니다. 재생 에너지는 단지 토지를 소비하고 필요한 백업 전력을 제공하기 위해 화석 연료 사용을 증가시키는 것이 아니라 야생 동물을 죽이고 있습니다

저자는 자신이 여행한 콩고, 방글라데시, 브라질 및 르완다를 포함한 개발 도상국의 인구에 대한 기후 정책의 역효과를 설명합니다. 그는 풍력, 태양열 및 바이오 연료와 같은 재생 가능 에너지 프로젝트를 국가에 강요하려는 세계 은행과 같은 국제기구를 비난합니다. 또한 야생 생물 서식지를 위협하는 풍력, 태양열 및 바이오 연료를 확장하는 데 필요한 삼림 벌채를 비판합니다.

이제 우리는 자연과 공존하기 위하여 삶의 가치를 재정립하고 생활을 검소화해야 합니다. 기업도 지구환경을 파괴하지 않는 기술, 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자원의 재활용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합니다. 인간이 자신의 존재를 가능하게 한 지구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관심을 가져야만 하겠습니다. 다른 데 살 곳이 있는 사람이라면 몰라도 지구밖에는 살 곳이 없고 자손들도 여기 살아야만 하는 사람이라면 말입니다.

기후 변화가 인류와 지구에 임박하고 실존적 위협이 된다는 일반적인 믿음에 반박하려고합니다. 참고문헌을 제외하고 570페이지에 달하는 이 책은 문장이 간결해서 비교적 읽기 쉬운 책이지만 많은 부분을 다루고 있습니다.

인간이 살아있는 지구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말처럼 인간이 얼마나 인간중심적인지를 드러내는 말도 없을 것입니다. 저자의 날카로운 현실 진단은 인류가 좀 더 오랫동안 평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하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자유롭게 작성하였습니다

사람들이 근본적으로 어쩔 수 없이 어떤 결정을 내려야만 하는 때가 있죠. 그런 상황이 내가 말하는 ‘관리 불가능한 상황’에 해당합니다. 경제가 붕괴하고, 삶이 무너지고, 스스로 운명을 통제할 수 있는 힘을 잃고, 사람들이 죽어갈 때 말이에요...어떤 재난을 겪건 회복하고 되살아날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죽은 사람들은 되살릴 수 없죠
- P60

해당 국가에 강력한 쓰레기 수거 및 관리체계가 갖추어져 있느냐에 따라 쓰레기가 결국 바다로 흘러들어갈지 여부가 결정된다. 그것이 가장 중요한 변수다
- P123

전체 에너지 중에서 나무가 차지하는 비중은 낮아졌지만 오늘날 인류가 연료로 사용하는 나무의 양만 놓고 보자면 역사상 최대 수순이다. 나무 연료의 사용을 종식시켜야 한다. 이것은 인류 보편의 복지와 환경 진보를 위해 달성해야할 최우선 과제다.

- P22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