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Witch of Blackbird Pond: A Newbery Award Winner (Paperback)
Speare, Elizabeth George 지음 / Sandpiper / 201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1600년대 후반을 배경으로 바베이도스의 부유한 농장에서 평온한 어린 소녀로 성장한 Kit의 이야기입니다. 부모님이 돌아가시고 사랑하는 할아버지의 죽음으로 고아가 되었을 때, 그녀의 유일한 친척인 Rachel 이모와 살기 위해 코네티컷 주 웨더스 필드로 항해합니다. 그곳에 도착하자, 놀랍고 충격적인 그녀의 이모는 그녀를 따뜻하게 맞이합니다. 그러나 이모부는 그녀의 7벌의 옷을 보자 냉담하게 대합니다. 그녀는 할아버지가 돌아가셨을 때 그가 많은 빚을 졌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이모에게 말합니다. 농장과 노예는 모두에게 돈을 지불하기 위해 팔아야했습니다. 그래서 그녀는 갈 곳이 없었던 것이죠

안식일 날 Kit는 그녀의 멋진 드레스 중 하나를 입어야 했습니다. 마을의 벌 켈리 목사와 존 홀 브룩 박사가 집으로 저녁을 먹으러옵니다. Kit와 가족은 식사 준비를 했고 남자들은 그날의 정치에 대해 토론하면서 긴장이 고조됩니다.

어느 날 Kit는 Blackbird Pond 옆의 고독한 오두막에 대해 묻습니다. 그녀는 Hannah Tupper가 고양이와 함께 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사람들은 Hannah가 마녀라고 생각합니다. 집으로 돌아온 Kit는 여름 동안 사촌 Mercy와 함께 마을의 어린 아이들을 가르쳐달라고 요청받습니다. Kit는 Mercy와 Rachel이모에게 그녀의 새로운 친구인 Hannah Tupper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그들은 Kit에게 Hannah가 Massachusetts에서 추방된 Quaker이기 때문에 멀리 떨어져 있으라고 경고합니다. William과 John은 우즈의 집을 계속 방문했고 Judith가 John과 사랑에 빠졌음이 분명했습니다. 현장에서 일한 어느 날 키트는 Hannah를 다시 찾아갑니다.

Kit는 Mercy가 John을 몰래 사랑하지만 Judith를 위해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됩니다. Kit는 Mercy와 John이 함께 완벽할 것임을 알고 있습니다. Kit는 자신의 집에 대한 윌리엄의 끊임없는 이야기에 지루해합니다. Kit와 그녀의 사촌은 양초 만들기를 마치고 Kit는 오후에 자유 시간을 보냅니다. 그녀는 Hannah를 방문하고 그곳에서 Nat을 찾습니다. Kit와 Nat은 Hannah를 위해 지붕에 올라갑니다. 그들은 멋진 대화를 나눕니다. Nat은 Kit를 집으로 데려가고 William이 그녀를 기다리고 있는 것을 발견합니다. 매튜 삼촌은 그들이 Hannah를 돕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자 화가납니다. 그는 Hannah가 ‘마녀’라고 주장합니다.

웅장한 사교 행사인 Husking Bee가 열립니다. Judith는 John과 약혼할 수 있다는 사실에 기뻐합니다. Kit는 John이 Mercy를 정말 좋아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John이 집에 와서 Matthew와 Mercy와의 결혼에 대해 이야기할 때 Judith는 그의 의도를 잘못 해석하고 그가 그녀와 결혼하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Judith와 약혼합니다. William과 Kit는 결혼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그녀는 그에게 기다리라고합니다. Judith와 Kit는 들어오는 선박에서 보급품을 픽업하기 위해 부두로 이동합니다. Kit는 Nat을보고 그녀가 William과 결혼하려는 의도에 대해 질문합니다. 결국 추수 감사절 행사는 취소됩니다. Judith와 Kit를 포함한 많은 마을 사람들이 원인을 알 수 없는 열병에 걸렸습니다. Kit는 빨리 회복되지만 Mercy는 위중합니다. Kit는 그녀를 정성껏 돌봅니다. Kit는 Hannah를 구하기 위해 몰래 빠져 나와 집을 불태우는 화난 폭도들로부터 숨습니다. Kit는 Hannah를 숲에 숨깁니다. Nat의 배가 강에 나타나고 그는 Hannah를 데려갑니다. 그는 Kit도 오기를 원하지만 그녀는 아픈 사촌이 걱정되어 집으로 돌아옵니다. 사람들이 다시 집에 와서 Kit를 마녀라고 비난합니다. Kit는 체포되고 그녀를 창고에 가둡니다. Rachel 이모가 밤에 그녀를 찾아갑니다. 결국 Kit는 재판을 받고 사람들은 차례로 그녀를 비난합니다. 다행히 오해는 풀리고 Kit도 풀려납니다.

William은 Kit에게 전화를 걸어, 그는 그녀를 그리워했지만 둘 사이에는 미래가 없다고 말합니다. Kit는 향수병을 느끼고, 외로운 겨울 동안 오래된 집을 보고 싶어하며 탈출을 계획합니다. Kit는 John과 Mercy가 Rachel과 Matthew와 함께 살고 집안 일을 도울 것이기 때문에 아무런 죄책감 없이 떠날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Kit는 충동적으로 행동하고 고집스럽고 도전적입니다. 다른 모든 사람과의 차이점과 의심되는 Hannah와의 우정으로 인해 그녀는 마녀로 취급받기도 합니다. 그녀는 코네티컷에서 머문 시간 동안 많은 성장을 했습니다. 그녀가 자신의 삶을 얼마나 기꺼이 바꾸었는지, 그리고 그녀가 새로운 가족을 돕기 위해 얼마나 열심히 일했는지에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그녀가 열정과 친절함을 잃지 않는다는 점도 감사했습니다. 그러한 특성이 그녀를 곤경에 빠뜨리지만 (심지어 심각한 문제까지도) 그녀는 자신과 자신이 믿는 것에 진실했습니다.

이 책의 핵심은 캐릭터 간의 관계입니다. Kit와 Hannah는 서로의 선함과 친절을 이끌어냅니다. Judith는 다른 많은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Kit를 자신의 목적으로 사용했습니다. 그녀는 우정을 쌓고 싶지 않은 것 같았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사람들이 얼마나 쉽게 주술로 비난받을 수 있는지에 놀랐습니다. 또한 Hannah가 그녀를 둘러싼 마법의 요소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녀는 친구들에게 주변 세상을 바꾸는 것처럼 보이는 평화와 지혜와 사랑을 주었습니다. 마을 사람들이 Kit에 대한 이 모든 증거를 제시하는 재판 장면은 강렬하게 기억될 것입니다. 마을 사람들의 편협한 마녀추궁과 그에 따른 Kit의 심정변화를 부드럽게 묘사를 하고 절정에 이르렀을 때의 반전이란 정말 통쾌했습니다.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새로운 삶을 찾기 위한 Kit의 노력입니다. 그녀는 새로운 커뮤니티에 적응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발걸음을 옮깁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그녀에게 적합한 곳이 아니기 때문에, 그녀는 어느 곳에도 속하지 못합니다. 좀 더 전형적인 아동용 책은 Kit가 그 곳에서 현실에 안주하며 자신의 역할을 발견하는 것으로 끝났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 작품에서는 코네티컷에서 속할 곳을 찾지 못하고 다른 계획을 세우기 시작합니다. 결국에는 일이 잘 풀리더라도 다른 계획을 짜고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Kit은 여성이 자신이 직접 선택할 수 있는 여지가 거의 없었던 시대에 자신의 인생을 계획하기로 결심한 캐릭터였습니다. ‘키트와 같은 상황이라면, 주눅 들지 않고 자신의 기쁨을 찾아서 노력할 수 있었을까요? 힘든 상황 속에서도 자신이 맺은 우정을 지키기 위해 모든 것을 감내, 희생하면서도 지켜낼 수 있었을까요?’라는 의문이 들기도 했습니다.

우리는 여전히 혐오 행위, 인종 차별주의가 만연하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1958년에 출판된 책이지만, 오늘날에도 여전히 우리에게 메시지가 남아 있다는 것은 놀라웠습니다. 편견,의심과 두려움이 선한 사람들을 어떻게 잘못하게 만들 수 있는지에 관해 생각해보게 됩니다. 마녀사냥에 대한 집착에 물든 마을사람들과 그에 맞서는 어리고 가녀린 소녀의 투쟁은 어린아이로써의 순수함이 묻어나는 듯합니다.

긴장감이 다소 부족한 것은 아쉽지만 몰입은 정말 잘 되었습니다. 사실적이고 진지한 주제를 다루면서도 끊임없이 흥미진진한 사건이 벌어지고, 사소해 보이던 사건과 인물들이 뒤로 갈수록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맞물리는 정교한 구성이 큰 재미를 주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