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도 복리가 됩니다 -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인생 역전의 기술
대런 하디 지음, 유정식 옮김 / 부키 / 2020년 12월
평점 :
품절


어느 날 친구 A는 더 잘 먹고, 더 많이 운동하고, 저녁에 책을 읽기 시작합니다. 반대로 친구 B는 아무것도하지 않고 친구 C는 직장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더 많이 먹고 마시기 시작합니다. 3년 후 친구 A는 자신의 경력에서 성공을 거두었고 몸집이 더 날씬해졌고 친구 B는 똑같이 머물면서 삶의 개선이나 쇠퇴를 보지 못했으며 마침내 친구C는 체중이 늘어나 직장을 잃었습니다. 이것은 아마도 극단 인 시나리오일지도 모르지만, 일관된 행동이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지 못하는 사이에 우리의 삶을 대규모로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보여주는 데 좋은 역할을 합니다.

p47 아주 작은 단계들을 차례대로 꾸준히 시간을 두고 밟아 나가기만 하면 당신의 삶이 개선될 수 있다니, 다행이지 않은가? 불굴의 의지와 영웅의 기개로 강점 개발에 매진해야 한다는 구호나, 기진맥진한 몸을 이끌고 별로 성공할 것 같지도 않은 도전에 다시 나서라고 재촉하는 선동보다 훨씬 수월하게 느껴지지 않는가?

이 책은 사람들의 가장 큰 성과가 매일하는 작은 일에 어떻게 좌우되는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작고 사소한 매일의 선택이 중요하지 않은 것처럼 보이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복합적이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작은 일관된 작업이 항상 큰 일회성 결과를 능가한다는 생각에 관한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큰 횡재를 쫓거나 극적인 변화를 일으키지 않아야합니다. 대신 작게 시작하여 습관을 만들고 효과가 시작될 때까지 기다려야합니다. 성공하고, 만족스럽고 건강한 삶을 살고 싶거나 더 나은 관계를 맺고 싶다면 작게 시작하고 지금 시작하여 매일해야 합니다.

책에서 가장 중요한 7가지 요소를 정리하겠습니다.

1. 선택+일관성+시간 = 근본적인 차이

매일 일관되게 수행되는 작은 현명한 선택은 항상 장기적으로 즉각적인 만족의 결과보다 중요합니다.

p98 핵심은 바로 ‘지금’ 시작하는 데 있다. 아무리 위대하고 환상적인 모험도 모두 작은 첫걸음에서 시작한다. 첫걸음은 언제나 실제보다 어려워 보이기 마련이다.

2. 항상 효과가 있다

작은 선택을 자주 하고 중요하지 않은 것처럼 보이는 선택을 하면 선택에 따라 부정적이거나 긍정적일 수 있는 우리 삶의 근본적인 차이를 보게 될 것입니다. 친구 A는 작고 좋은 행동을 하는 반면 친구 B는 아무 일도 하지 않습니다. 친구 C는 하루에 책을 읽고, 매일 초콜릿 한 조각을 먹습니다. 1년 또는 2년 후에도 각 친구의 생활 방식에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나 3년 후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진짜 문제인 것은 처음에 무시할 수 있는 차이입니다. 사람들이 사물을 끝까지 보지 못하게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사람들이 나쁜 생활 방식 선택을 중단하는 것을 막지 않습니다. 두 경우 모두 즉각적인 결과를 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실은 결과를 볼 수 있든 없든 항상 효과가 있습니다.

3. 결과에 대한 100% 책임감

자연 재해, 교통 사고, 질병 등 나쁜 상황을 바꿀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러나 상황이 어떠하든 항상 대응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이 있습니다. 즉, 상황은 바꿀 수 없지만 상황에 대응하는 방식은 언제든지 바꿀 수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에게 새로운 것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들을 다시 확신하게 합니다.

p61 당신이 당면한 가장 커다란 문제는 당신이 의도적으로 나쁜 선택을 내려 왔다는 게 아니라는 데 있다. 오히려 그게 문제라면 고치기가 쉽다. 오히려 제대로 생각하지 않고 이리저리 휩쓸리며 그런 선택을 해 왔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다. 대개는 자신이 그런 선택을 내리고 있는지조차 깨닫지 못했을 것이다!

4. 잘못된 선택

삶은 우리가 매일 하는 수많은 선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우리가 의도적으로 잘못된 선택을 했다는 것이 아닙니다. 당신이 잘못한 결정적인 순간은 단 한 번도 없었습니다. 있었다면 알고 막거나 하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그 자체로는 중요하지 않은 모든 작은 선택을 하면서 당신은 모르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5. 의지 vs 이유

대부분의 사람들은 달성하고자하는 목표와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큰 목표일 필요도 없고 단지 여름이 되기 전에 5킬로를 감량하는 것과 같은 작은 목표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대부분이 그렇게 쉽게 포기하는 이유는 의지력이 부족하기 때문이 아닙니다. 대부분의 경우 우리는 강력한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에게는 강력한 목적이 없습니다! 실제로 성공하려면 '왜(이유)'를 활용해야한다고 설명합니다. 의지력이 고갈되면 우리의 '이유'가 우리를 계속 행동할 수 있게 하기 때문입니다

p230 지켜지지 않은 약속, 다짐, 합의는 모멘텀을 봉쇄하고 앞으로 나아가려는 의지를 방해하기 때문에 당신의 힘을 차츰 약화시킨다. 완료되지 않은 과제들은 당신을 끊임없이 과거로 불러들인다. 그러니 오늘 당신이 충분히 완성할 수 있는 일에만 집중하라.

6. 모멘텀의 힘

우리가 모멘텀을 시작하려고 할 때 가장 많은 에너지를 발휘해야합니다. 우주 로켓이 발사 후 몇 분 동안 대부분의 연료를 사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우주로 발을 내디디려면 추진력이 필요하지만 일단 우주에 도착하면 추진력을 발휘하고 더 많은 연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눈 덮인 산을 굴러 내려가는 눈덩이가 처음에는 밀려 나야하지만, 충분히 커지고 추진력이 생기면 멈출 수도 없습니다. 달성하려는 모든 것에 추진력이 작용할 때 모든 것이 100배 더 쉽고 빨라진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예를 들어, 한 번에 100일 후 100번의 푸시업을하는 대신 매일 푸시 업을 1번 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7. 영향력

모든 사람은 어떤 식으로든 외부 힘의 영향을 받고 이러한 힘은 우리가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거나 우리를 방해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뉴스나 미디어는 문제와 부정적인 상황에 대해 보도합니다. 부정적인 정보를 너무 많이 소비하면 우리는 더욱 조심스럽고 겁을 먹게됩니다. 뉴스보다는 책을 통해 마음 속에 들어오는 부정적인 요소를 제거하고 성공 전략, 영감, 성공 스토리로 채우는 것이 낫습니다. 환경의 영향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우리를 둘러싼 모든 사람(동료나 친구, 가족 등) 등에 의해 영향을 주고 받으며 생활하고 있습니다. 긍정적인 환경을 만드는 것은 삶의 모든 혼란을 제거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작은 돈이 큰 돈이 되는 기적, 수익과 시간이 만들어내는 기적을 세계 최고의 투자자 워런 버핏은 눈 굴리기 효과(Snowball Effect)라고 불렀습니다. 눈 굴리기는 기적을 만듭니다. 아주 작은 눈덩이가 점점 커져 엄청난 크기로 자라나는 것처럼 매월 10만원, 30만원 투자하는 돈이 시간이 흐르면 엄청난 크기로 자랍니다. 차근차근 작은 기적을 쌓아가는 과정에서 극적인 기적의 순간이 옵니다

p159 나쁜 습관을 없애고 새로운 습관을 정착시키고자 한다면 자기 자신을 참아내야 한다는 점을 반드시 기억하라. 20년, 30년, 혹은 40년 이상 반복해 온 나쁜 행동을 바꾸려는 일이니, 좋은 결과를 얻으려면 그에 상응하는 시간과 노력이 든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한다.

목표가 분명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훈련을 받으면 거의 모든 사람이 높은 수준의 성공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특징은 큰 돌파구가 아니라 목표를 향한 지속적이고 끊임없는 노력입니다. 궁극적인 성공을 가져 오는 것은 다른 사람들이 포기했을 때 지속하는 능력입니다.

목표에 대한 일관된 헌신이 어떤 형태의 성공이나 성취로 이어질 수 있는지 명확하게 설명하고 보여주는 책이었습니다. 또한 부정적인 습관과 영향이 어떻게 우리를 방해하고 진정한 잠재력에 도달하지 못하게 할 수 있는지를 강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동기 부여를 시작하고 변화를 유도하는 책을 찾고 있다면 이 책이 가이드역할을 해줄 것입니다.

이 책은 내 삶의 훈련 과정에서 적용했던 ‘선택이 운명을 결정한다’는 원리에 기반해 있다. 미래는 당신이 만드는 것이다. 아주 사소하고 일상적인 선택과 결정은 당신이 꿈꿔 왔던 삶으로도, 혹은 후회만 남길 삶으로도 당신을 이끌 수 있다.
- P16

컴파운드 이펙트는 작지만 현명한 일련의 선택들이 엄청난 보상을 낳는 원리를 일컫는다. 이 작은 변화들이 즉각적으로 뚜렷한 결과를 내지 않기에, 선뜻 대단한 이들이라고 여길 만한 성과는 보이지 않는다.
- P37

우리 대부분이 진짜로 관심을 가져야 할 대상은 사소하게 보이지만 자주 이뤄지는 작은 선택들, 즉 당신이 전혀 중요하지 않다고 여기는 그런 결정들이다. 그 작은 것들이 당신의 선택을 망친다. 이점은 필연이며 예측 가능하다

- P63

내가 한 일, 하지 않은 일, 또 내게 일어난 일에 대응하는 방식에 대한 책임은 오직 나에게 있다. 이 굳건한 마인드셋이 내 인생을 근본적으로 바꿔 놓았다. 행운, 상황, 바람직한 조건은 그리 중요하지 않다. 그것이 무엇이든 나에게 달려 있을 뿐이니까.
- P69

위대한 승리는, 언뜻 사소해 보이는 작은 규율들을 누구도 알아 주지 않는 가운데 오랫동안 지키며, 노력하고 준비한 결과로 주어지는 보상이다. 그런데 그 보상은 엄청나다.

- P89

당신의 삶은 순간순간의 선택으로 만들어진다. 이 순간적 선택들이 만들어 내는 작은 결과들이 쌓이고 쌓여서 당신의 삶을 변화시키는 엄청난 힘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하나씩, 매일매일 이뤄지는 선택들이 당신의 행동을 형성하고, 이것이 습관이 되면 영구적으로 실천된다.
- P103

매일의 행동을 바꾸지 않고서는 절대로 인생을 변화시키지 못한다. 성공의 비결은 일상의 루틴에서 발견된다.

- P149

올바른 선택을 내리고, 올바른 행동을 고수하고, 완벽한 습관을 실천하고, 꾸준함을 유지하고, 모멘텀을 지키는 일은 말처럼 쉽지 않다. 특히나 끊임없이 역동적으로 변화하고, 수많은 사람과 부대기며 도전해야 하는 세상에서는 더욱 그렇다.

- P198

규율, 루틴, 리듬, 꾸준함이 한계에 부딪힐 때, 그때가 바로 당신의 오래된 자아로부터 당신 자신을 분리해 내고, 그 벽을 넘어 보다 강력하고, 의기양양하며, 승리를 추구하는 자아를 찾아 나설 때라는 점을 상기하라
- P244

인생에서 무엇을 원하든지, 다른 사람들을 돕는데 에너지를 집중하는 것이 당신의 바람을 이뤄 내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점이다...다른 이를 돕고 당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기꺼이 나눔으로써 발생하는 물결 효과를 통해 당신이 베푸는 자선의 최대 수혜자는 바로 당신이 된다.
- P26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