넛지 - 똑똑한 선택을 이끄는 힘
리처드 H. 탈러 외 지음, 안진환 옮김, 최정규 / 리더스북 / 2018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개인이 결정을 내리는 환경이 종종 자신이 내리는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에 놀라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우리가 먹는 양은 접시에 제공되는 음식에 따라 다르며, 카페테리아 라인에서 선택하는 음식은 샐러드 또는 디저트가 눈높이에 있는지 여부에 따라 다르며, 우리가 구입하는 잡지는 슈퍼마켓 계산대에 진열 된 잡지에 따라 다릅니다. 그러나 동일한 경향이 결정에 더 중요한 결과를 가져옵니다. 미국 생활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삶에 대한 선택을 할 수 있는 자유가 크다는 것입니다. 식단을 선택할 때, 정크 푸드만을 먹는 것부터 계획된 영양소 섭취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선택할 자유가 있습니다. 재정적으로 자신을 처신하는 방법을 선택할 때, 고도로 활용되는 부채 생활 방식에서 미래를 대비한 적당한 저축 방식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건강 관리에서 교육, 대인 관계에 이르기까지 삶의 모든 영역에서 장기적인 행복과 번영에 영향을 주는 수많은 결정을 자유롭게 내릴 수 있습니다.

시카고 대학의 교수이자 이 책의 저자인 리처드 탈러와 캐스 선스타인에 따르면 이러한 자유와 선택의 범위는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문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기회가 주어졌을 때 잘못된 선택을 한다는 것입니다. 당연히 자신을 위해 최선을 다하기를 원하지만, 인간의 오류는 종종 그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한다고 합니다.

평범한 미국인들은 현상 유지를 선호하고, 유혹에 빠지고, 정신적 지름길을 사용하고, 자제력이 부족하고, 무리를 따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정크 푸드를 너무 많이 먹고, 너무 적게 저축하고, 나쁜 투자를 하고, 변덕스럽지만 쓸모없는 제품을 구입합니다

저자들은 우리가 '계획 오류', '비현실적인 낙관주의', '상태 유지 편향'에 민감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그것은 합리적 의사 결정에 대한 전통적인 견해를 버리고 개인의 비합리성을 포용합니다. 사람들이 편견과 오류를 유발하는 대부분의 질문에 답하기 위해 '경험의 법칙'을 찾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고정 관념, 낙관주의와 과신, 손실 혐오, 잘못된 질문 구성 방법 등은 편견과 잘못된 결정으로 이어지는 요인 중 일부입니다.

또한, 인간이 결과를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유혹에 굴복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유혹을 피하기 위해 대체 할 수 있는 돈의 가치를 지정하는 '자기 통제 전략'에 대해 설명합니다.

 

p424

이 문제에 대해 [넛지]는 자유주의적 개입주의 (혹은 자유주의적 온정주의)라는 나름대로의 해결책을 내놓고 있다. 사람들이 고정된 선호체계를 갖지 못하고 주어진 상황을 어떻게 해석하는지, 사람들이 어떠한 맥락에서 현실을 바라보는지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는다면, 약간의 맥락의 변화만으로도 사람들의 상황판단에 영향을 미쳐 그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지 않겠느냐는 제안이다. 저자들은 이러한 정책적 개입은 사람들의 행동 자체를 규제하거나 제약하는 것이 아니라, 간단한 변화를 통해 사람들이 상황을 다르게 해석하게 하고 그러한 해석 아래에서 자신이 스스로 선택을 내리게 되므로 여전히 자유주의적인 원칙에서 벗어나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은 자신들이 주장하는 개입을 '넛지'라고 묘사한다. 옆사람의 팔을 잡아끌어서 어떤 행동을 하게 하는 게 아니라, 단지 팔꿈치로 툭 치면서 넌지시 어떤 행동을 유도한다는 의미이다.

 

넛지의 기본 개념은 “자유주의적 개입주의”로 사람들의 자유로운 선택과 삶의 질 향상이 공존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어떠한 상황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개선될 수 있을 때, 넛지를 가해야 합니다. 당장 효과는 없지만 이러한 사소한 사회적 상황을 통해 인간이 틀리는 방식들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의 핵심요소는 “중요하지 않은 요소는 없다”는 것입니다. 중심 주제는 정부와 민간 부문이 직면한 '선택 구조'를 조작하여 사람들의 선택을 개선할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두 저자가 설명했듯이, 사람들의 선택은 종종 대안이 제시되는 방식에 따라 결정됩니다. 의사가 환자에게 제안 된 의료 시술이 90%의 사례에서 성공을 거둔다고 설명하는 경우, 그 환자는 의사가 환자 10명 중 1명이 병원에서 사망했다고 말한 경우에 내린 결정과 다른 결정을 내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너무 자주 사람들이 합리적인 선택을 하지 않는 경향을 수용하고 악용한다고 주장합니다. 연장된 보증이나 건강 관리 계획 또는 교육에 대한 투자에 대한 선택에 직면했을 때 가장 뛰어나고 합리적인 사람들만이 ‘올바른 선택’을 할 것입니다. 저자들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나쁜 생각이라는 일반적인 허점을 피할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사람들이 더 나은 결정을 내리고 스스로를 위해 더 나은 일을 할 수 있도록 선택을 구성하고 구조화하는 더 나은 방법을 채택해야 합니다.

정부 프로그램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해 저자들은 그러한 프로그램이 애초에 도덕적으로 정당화되는지에 대한보다 근본적인 문제를 피합니다. 그들은 권리를 침해하는 정부의 타당성에 의문을 제기하지 않기 때문에 주어진 복지 프로그램, 작업장 보건 및 안전 규정을 수락합니다. 대출 기관의 모기지 비용 공개, 에어컨 필터에 경고등 교체 의무 설치, 10대 소녀에게 임신을 피하기 위한 기금 마련을 위한 새로운 지방 세금 등이 있습니다.

책에서 옹호하는 소위 ‘넛지’ 중 일부는 권리를 침해하지 않지만 저자는 의도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분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시장 인센티브와 정부의 힘을 구별하는 관련 원칙을 식별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그들은 일단 우리가 어느 정도의 가부장주의를 받아 들인다면, 우리가 선택을 완전히 제거해야 할 때를 결정할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결국 저자들은 규제할 때를 아는 것은 까다로운 문제라고 고백합니다.

p156 사회과학 연구에 따르며, 선택안들이 많을수록 그리고/또는 보다 많은 차원으로 다양해질수록 사람들이 단순화 전략을 채택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택 설계를 위한 함축적 암시들이 상관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안들의 개수가 많아지고 복잡해질수록 선택 설계자들은 보다 많은 것을 생각하고 처리해야 하며 (바람직한 쪽으로든 그렇지 못한 쪽으로든) 선택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크게 높아진다

 

 

넛지는 좋은 방향으로도, 나쁜 방향으로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물론 그 ‘일’에 대해 좋고 나쁨을 판단하는 기준은 모호하지만, 우리가 완벽하지 못한 존재이기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완화시킬 수는 있을 것입니다. 책을 읽으면서 과연 나의 사소한 행동이, 기억하지도 못하는 그 행동이 누군가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무엇이든 행동할 때에 결과를 예측해보고, 침착하게 선택을 설계하는 태도가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