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짜처럼 생각하라 - 상식에만 머무는 세상을 바꾸는 천재 경제학자의 사고 혁명
스티븐 레빗 & 스티븐 더브너 지음, 안진환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5년 8월
평점 :
절판


너무 많은 사람들이 너무 바빠서 생각하는 데 시간을 할애하지 못한다고 말합니다. 문제 해결에 대해 생각하는 옳고 그른 방법은 없지만, 중요한 것은 데이터에 의존하고 편견에 의존하는 대신 결정을 내리기 위해 세상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는 것입니다. 인생에는 분명하지 않은 것이 너무 많아서 우리가 올바른 결정을 내리거나 어떤 결정도 내리지 못하게합니다. 데이터는 종종 부분적이고 불완전하며 조작하기 쉽고 자주 수정됩니다. 더 나쁜 것은 드물게 견고하고 반박할 수 없는 것으로 자주 제시됩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불완전한 데이터, 편견, 환경 또는 동료 및 가족의 압력을 기반으로 결정을 내립니다. 더욱이 그들은 종종 자신의 선택이 미치는 영향 또는 중요성에 대해 거의 알지 못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위해 결정을 내리도록 내버려 둡니다.

 

저자들은 자연스럽게 경제와 통계의 합리적 렌즈를 통해 세상을 보았고 왜 그렇게 많은 결정이 비논리적으로 보이는지 궁금했습니다. 책은 월드컵 챔피언십 경기에서 중요한 페널티 킥을 하려고 하는 축구 선수의 사고 과정을 검토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당신이 월드컵 결승전에서 세계 최고의 축구 선수 중 한 명이고 경기가 페널티 킥으로 끝났다고 상상해보십시오. 골키퍼를 응시할 때 킥할 위치를 결정해야합니다. 골키퍼는 당신이 어느 쪽을 차는지 추측하더라도 막을 수 있는 확률은 반반입니다. 그렇다면 어느 족으로 차야 할까요? 강한 편 (오른발 키커의 경우 왼쪽)으로 가면 골키퍼가 정확하게 추측 할 수 있지만 약한 편으로 가면 놓칠 수 있으며 자국에서 영원히 비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공이 너무 빨리 움직여서 골키퍼가 공중에 있을 때 반응하기 때문에 발이 공에 닿는 순간 그는 보통 한쪽으로 다이빙합니다. 시선의 57%는 왼쪽으로, 41%는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그러나 그가 중앙에 머무를 확률은 2%에 불과하기 때문에 코너킥보다 센터 킥이 성공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저자들은 뇌의 합리적 측면이 감정적 측면과 경쟁하도록 강요되기 때문에 통계만으로는 결정을 내릴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사실, 골키퍼를 향해 공 데드 센터를 차는 것은 통계적으로 골을 넣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그러나 골키퍼가 그에게 바로 차는 공을 막을 수 있다면, 키커는 약간 바보처럼 보입니다.

 

이 책의 중요한 교훈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때로 인생에서 '작은 문제'를 찾고 있다면 큰 해를 끼치지 않습니다.

작은 문제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문제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거하기가 어려울 수 있지만 제거하면 더 이상 할 일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문제에 완전히 집중하고 훨씬 작은 문제로 시작하는 것을 잊어야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작은 방울이 호수나 강, 바다 또는 바다를 구성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한 걸음으로 시작할 때 우리는 수 마일을 걸을 수 있습니다. 작게 시작하더라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모든 것이 크거나 크지 않은 것에서 시작됩니다.

 

2. 문제에 대한 답을 모를 때 "모르겠어요"라고 말하는 법을 배웁니다.

모든 것을 알 필요는 없습니다. 항상 옳고 그른 것에 사로 잡히지 마십시오. 때로는 우리가 무언가를 모른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무엇을 모른다고 말할 때에만 우리가 그것에 대해 아는 여정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고 어려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답을 모를 때 인정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우리가 모든 답에 집착하는 삶을 살 필요는 없습니다. 모든 답을 얻을 수는 없습니다. 때로는 그냥 놓아 버리는 것이 지혜의 표시입니다.

 

3. 모든 학습에서 피드백은 매우 중요합니다.

당신은 아이디어를 얻거나 새로운 것을 배울 때마다 몇 번이나 다른 사람의 피드백을 구합니까? 아니면 누군가가 당신의 것을 요청할 때 좋은 피드백을 몇 번이나 주나요? 피드백을 소중히 여기면 훌륭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지금부터 해야합니다. 피드백은 상황을 개선하고 명확하게 만듭니다. 서로의 주제에 대한 이해를 통해 많은 것을 배웁니다. 이것이 피드백이 작동하는 방식입니다.

 

4. 목적은 단순히 문제를 식별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경우 문제를 재정의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지금 당장 관련성이 있습니다. 현재 COVID-19 대유행 기간 동안 경제적, 사회적 침체 시기입니다. 그러나 이 위기가 지나간 뒤에도 또다른 위기는 올 것이며, 미래에도 우리는 직면해야 할 것입니다. 걱정이 개인 또는 글로벌 수준에서 문제를 해결할까요? "왜?"와 같은 질문을 할 때가 아닙니다. “왜 그런 일이 있었습니까?”라는 질문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질문을 재구성 할 때입니다. 지금 스스로에게 물어보십시오. “이제 이 시간을 활용하지 않은 것을 후회하지 않도록 매일 생산성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주변 사람들을 돕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이 글로벌위기 속에서도 어떻게 기회를 찾을 수 있습니까?” 이런 질문은 분명히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것은 질문의 틀을 바꿔야만 가능합니다.

 

5. 문제를 해결하려면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에만 집중하지 말고 '문제의 근본 원인'에도 초점을 맞추십시오.

문제를 실제로 해결하려면 사물의 근원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누군가가 아파서, 즉 발열이 너무 심하다고 상상해보십시오. 이제 그 사람은 약을 먹으면 분명히 열이 사라집니다. 그것은 바로 다음날 다시 발생합니다. 그리고 다음날 다시 그 사람은 계속 약을 복용하고 있으며 아무것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제 그런 경우에는 의사에게 가서 문제를 확인하는 것이 현명한 결정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약을 복용해도 열이 계속해서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증상을 묻지 않고 문제의 근본 원인에 들어가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만약 당신이 어떤 문제를 제거하고 싶다면 근본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6. 항상 어린 아이처럼 생각하십시오.

질문자가 되고, 호기심을 갖고, 어리석은 질문을 하십시오. 성인기에 가장 큰 비극은 다시 어린 아이가 되는 것이 어떤 것인지 잊는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나이가 들어간다고 해서 항상 매우 진지하고 논리적이며 합리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논리적이고 합리적이어야 하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아이들처럼 호기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우리는 아이들처럼 질문자가 될 수 있습니다. 분명하고 어리석은 질문을 해야 더 나은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어리석은 질문이 현재 우리가 직면하고있는 가장 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질문이라는 사실을 결코 모를 수 있습니다. 명백한 것을 결코 무시하지 마십시오.

 

7. 항상 '예의'로 사람들을 대하십시오

우리 모두는 존경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진부하게 들리지만 우리는 종종 이것을 잊고 사람들을 비인간화합니다. 사람을 충분히 존중하지 않으면 사람을 사랑하거나 사랑을 받을 수 없습니다. 우리는 좋은 태도로 사람들을 대해야합니다. 때로는 우리가 가장 사랑하는 사람들을 비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생에서 그러한 순간이 불가피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비난에 대해 사과하고 친절하게 대할 수 있습니다.

 

p257 그만두는 것은 괴짜처럼 생각하는 것의 핵심이란 점이다. 혹시 아직도 그만둔다는 말에 겁먹는 사람이 있다면 ‘버린다’고 생각하라고 권하고 싶다. 우리를 괴롭히는 통념을 버린다. 우리를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게 하는 인위적인 한계를 버린다. 모른다고 인정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버린다. 페널티킥을 찰 때 가운데로 차야 들어갈 확률이 높은데도 코너로 차야 한다고 하는 고정관념을 버린다.

 

8. 때로는 포기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포기 또는 그만두는 것과 같은 말을 들을 때마다 우리는 종종 부정적인 방식으로 인식합니다. 그리고 포기하거나 그만 둔 사람들에 대해 비난합니다. 그 이유는 우리가 어려움을 겪을 때와 그만 둘 때의 차이를 모르기 때문일 것입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한 후에 쉽게 포기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시도하지 않는 한 우리는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했을 때 더 이상 고군분투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기억해야합니다. 올바른 전략과 충분한 노력과 헌신으로 충분히 일했다는 사실을 깊이 알고 있다면 여전히 일이 잘 풀리지 않으면 그만 두어야합니다. 그 순간 우리는 남은 인생 동안 빛을 발할 그 자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책의 단점은 고유한 사례 연구와 예제가 없다는 것입니다. 본질적으로 하나의 확장된 예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바야시 타케루는 단 12분만에 50개의 핫도그와 번을 먹으며 국제 핫도그 먹기 대회에서 우승하기 위해 끊임없이 훈련했습니다. 성공을 거두기 위해 그는 "어떻게 하면 핫도그를 더 쉽게 먹을 수 있는가?"라고 스스로에게 질문하여 접근했습니다. 단순히 “핫도그를 더 많이 먹을 수 있습니까?”대신 문제에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하는 예시로 사용되었습니다. 안타깝게도 책에서 유일한 사례 연구였습니다. 

괴짜처럼 생각하기 위해 저자들은 우리가 잘 생각하는 능력을 망치는 일반적인 편견 중 일부를 인식하고 극복해야한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아이디어 중 어느 것도 독창적인 것은 아니지만 누군가의 마음을 바꾸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설득력 있는 이야기를 하는 것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