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이 돈을 말하다 - 당신의 부에 영향을 미치는 돈의 심리학
저우신위에 지음, 박진희 옮김 / 미디어숲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점에 가면 부자가 되는 방법에 관한 도서들이 넘쳐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돈은 중요한 이슈이며 갈망 대상이 되었습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돈이 삶의 질을 결정하는 잣대라고 여기며, 행복의 필수조건으로 생각합니다. 그런데 과연 돈이 많으면 행복해질까요?

돈과 행복 간의 관계는 심리학에서 오랫동안 연구해온 주제 중 하나입니다. 인간의 행복은 건강과 인간관계 등 다양한 요인과 관련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많은 논쟁을 일으키는 것은 바로 '돈'입니다.

 

저자는 ‘돈’이라는 도구를 사용하여 인간 심리를 연구했습니다. 책의 목차를 보면 크게 5장으로 이루어져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1장에서는 돈과 관련된 사람들의 심리, 2장에서는 돈과 사회생활, 3장에서는 돈과 소비생활, 4장에서는 돈과 가정생활,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돈과 도덕적 평판을 다루고 있습니다.

 

어떻게 쓸 것인가?

p30 만약 돈이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이해한다면, 돈에 휘둘리지 않고 더욱 잘 관리할 수 있을 것이다. 돈과 나의 관계를 알고 나면 사재기나 그로 인해 생긴 죄책감 등 건강하지 못한 행동을 미리 예방할 수 있다

 

돈은 벌기도 어렵지만 쓰기가 더 어렵습니다. 돈을 제대로 쓰기가 어렵다는 말이죠. 돈 쓸줄을 몰라 공주 갑부처럼 껴안고 있다가 세금도 내지 않고 자식들에게 물려 주려고 갖가지 편법을 동원하는 졸부들도 있습니다.

 

돈과 행복

p41 돈은 전에도 상상도 할 수 없었던 일을 할 수 있게 만들기도 하지만 평범함에서 오는 행복을 느낄 수 없게 만들기도 한다. 즉, 풍족하지 않음은 역으로 생각해 보면 오히려 평범함에서 오는 행복을 만끽할 수 있게 해 준다고 볼 수 있다

 

돈이 많으면 행복할 것 같은데 ‘돈이 전부가 아니다’ 라는 말도 맞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사람은 이미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해 익숙해지는 습성이 있습니다. 돈을 많이 가진 사람은 ‘돈이 인생에서 전부가 아니다’라고 말할 수 있지만 당장 살아갈 집과 먹을 것이 없다면 이를 해결해 줄 돈이라는 존재가 간절할테니 말입니다. 행복은 흔히 돈으로 살 수 없다고 말하기도 하지만, 돈과 행복이 관계가 있다는 것은 그간 발표된 다양한 연구로도 확인됩니다. 행복은 소득이 늘어날수록 증가하다가, 소득이 어느 수준에 도달하면 멈추거나 오히려 떨어진다고 합니다.

 

보상심리

p93 인간관계에서 안정감을 얻지 못할 경우 돈과 같은 물질적인 것으로 시선을 돌리게 된다. 중요한 것은, 돈은 무생물이므로 아무런 행동을 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안정감은 오로지 그것을 느끼는 자신이 결정한다. 남이 어떻게 말하든 그걸 어떤 의미로 받아들이고 해석하는지는 본인에게 달렸기 때문이다.

누구나 살면서 한 번쯤은 울적한 마음을 달래기 위해 지갑을 연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마음의 안정이 필요할 때, 스트레스나 상실감이 느껴질 때, 기분 전환을 하기 위해 무언가 구매하려는 욕구가 생깁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는 건강한 소비 습관이 아니라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기 위해 한 소비는 이내 또 다른 부정적인 감정을 다시 불러일으키기 때문이죠. 돈은 물론 쓰라고 존재하는 것이지만, 계획 없이 아무 때나 쓰라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늘 불완전하며, 그 무엇도 마음을 완전히 채울 순 없습니다. 소비 또한 부정적인 감정의 근본을 해결할 수 없죠

 

빈부격차

p149 빈부격차는 마치 숨겨진 풍향계와 같다. 사람들의 사치품 소비를 부추기고, 작은 허영심을 채워 서로 마음속 보이지 않는 평가와 비교를 하게 만들어 무형의 상처를 낸다. 빈부격차가 큰 지역의 가난한 사람들은 사치품 구매를 통해 ‘지위를 위한 소비’를 한다.

돈은 ‘돌고 돌아서’ 돈이라고 부른다고도 합니다. 한곳에 머물지 않고 돌아다닌다는 의미입니다. 개인이든 기업이든 부의 격차가 점점 더 커지는 것은 코로나19이전에도 계속 있었던 일입니다. 앞으로는 빈부격차와 양극화 현상이 더욱 심화될 것이며, 시대에 적응하지 못하는 자영업은 쇠퇴의 길로 접어들 것입니다.

 

물건을 사기보다는 경험을 사라

p251 행복해지고 싶다면 물건을 사기보단 경험을 사라. 경험은 시간을 꽃으로 만들어 우리가 그것을 음미할 수 있게 함으로써 더 크고 지속적인 행복을 남긴다...한 사람의 인생은 무엇을 가졌느냐가 아닌 무엇을 했느냐로 정의된다는 것을 기억하자

 

돈, 우리 삶에서 중요합니다. 행복을 위해서도 돈은 필요합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돈을 쓰는 방식과 태도입니다. 돈만이 나의 행복을 결정해줄 거라는 믿음은 행복에 목마르게 하여 더 갈증과 불행감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돈의 액수가 아니라 돈쓰는 방식이 중요합니다. 나를 위하기보다는 타인과 사회를 위해서, 소유보다는 경험을 위해 쓰는 돈은 행복을 사는 비용이 될 것입니다.

 

외적동기 vs 내적동기

p346 금전적 보상은 아이들에게 책을 읽게 만들 순 있어도 책을 좋아하게 만들지는 못한다. 그럼에도 이 세상에는 돈만 있으면 어떤 일도 가능하다고 믿는 사람들이 많다

 

심리학자들은 인간에게 두 가지 근원적 동기를 가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첫 번째 동기는 생리적이거나 생식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필요한 동기이고, 두 번째 동기는 보상을 받거나 벌을 피하고자 하는 동기입니다. 최근 심리학자들은 두 가지 동기와는 다른 제3의 동기에 주목하고 있다. 제3의 동기는 보상과 처벌을 중심으로 하는 외적 동기와 달리 ‘내적 동기’로 불리는데, 이것은 행위 자체의 즐거움과 내적인 만족감을 획득하기 위해 유발되는 동기입니다. 최근의 연구들은 외적 동기보다 내적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더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외적 동기가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분명하지만, 과도한 금전적 보상은 오히려 역효과를 내기도 하비다. 자신의 행동이 금전적 보상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 변질되어 버리기 때문입니다. 돈이 목적이 되어 버리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수준까지만 일하려고 하기 때문에 최상의 성과를 기대하기도 어렵습니다. 또 보상이 주어지는 목표에만 몰두하게 되어 진짜 목표를 잃을 수도 있습니다.

 

나를 사로잡고 있는 돈을 소유할 것인가, 아니면 돈이 먼저 사로잡았기 때문에 그것을 벌 것인가? 현실 세계에서 돈의 의미보다 내면에서 느껴지는 돈의 의미를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실험을 통해서 과학적으로 분석한 돈에 관한 심리를 통해, 돈이 나에게 말하는 심리를 정확히 파악하고 돈에 관한 가치관을 정리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결국 돈을 바라보는 우리의 관점이 변해야 돈에 끌려 다니지 않고 돈의 주인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자유롭게 작성하였습니다

 

돈이 충분한 안정감과 자유를 준다고 생각할 때 사람들은 자신이 아주 강하다고 느끼며, 하고 싶은 말을 마음대로 하게 된다. 더는 타인의 시선을 신경 쓰지 않고 세속적인 것을 추구하며 부끄러워하지 않는 것이다. 인생의 주인이 된 기분을 한껏 누리게 해주는 것, 그것이 바로 물질적 자유로움이다
- P49

기부 광고에서 강조하는 기부의 목적이, 자신이 생각하는 자아 관념과 맞아떨어질 때 사람들은 기부를 결정한다. 따라서 기부 광고에서 무엇을 중점으로 두는지를 관찰하면 그 광고가 어떤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 P173

작은 숫자는 일의 자리만 바뀌어도 쉽게 알아차릴 수 있다. 인간은 작은 숫자야말로 정확하다고 인식한다. 따라서 어떤 숫자가 작은 자릿수까지 나타나 있다면, 그 숫자는 본래의 크기보다 더 작다는 느낌을 준다.
- P198

물건을 살 때 상품의 가격이 저렴할수록 좋다는 생각에 ‘저렴하지 않은’과 ‘비싼’은 비슷한 의미라고 여긴다. 하지만 값이 점점 비싸질수록 ‘비싸지 않은’이나 ‘저렴한’상품을 비슷하다고 생각하게 된다
- P227

친화력이 낮을수록 돈 버는 것을 더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친화력이 좋은 사람들은 사회적 관계를 돈 버는 것보다 더 중요시한다는 것을 말해 준다. 즉, 돈 버는 것을 얼마나 중요시하는지가 수입의 크기를 결정한다는 것이다.
- P33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