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리는 말투 호감 가는 말투 - 어떤 상황에서든 원하는 것을 얻는 말하기 법칙
리우난 지음, 박나영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을 잘하려면 상황에 맞게 잘 해야 한다고들 합니다. 같은 말이라도 때와 장소, 대상에 따라 내용이나 목소리톤, 제스처 등도 달라집니다. 어떤 것이 상황에 따라 말을 잘할 수 있을까요?

이 책은 교제, 대화, 설득, 강연, 토론 등 각 상황에서 실제 있을만한 사례중심으로, 각각의 상황에 맞는 기술을 알려주고 있는 책입니다.

 

1. 거절

갑자기 상사과 회식을 하자던가, 간단한 부탁을 할 때가 있습니다. 머리로는 할 수 없다고 외치지만 입 밖으로는 ‘그렇게 하겠습니다’가 새어나옵니다. 그러나, 결국 거절하지 못하면 자기 손해입니다. 책에서는 상대방이 기분나쁘지 않게 거절하는 법을 제안합니다.

p22 상대의 부탁을 거절할 때 가능한 우호적인 방식으로 표현하고 품격을 잃어서는 안 된다. 어떤 방법으로 도와줄 수 없다면 도움을 청하는 사람의 어려움에 충분한 이해와 동정을 표해야 옳다. 도와주기 어려운 원인을 솔직하게 설명하고 다른 곳에서 도움을 구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주면 더욱 좋다

 

2. 지적

요즘에는 선플보다 악플이 많듯이, 칭찬보다는 지적질이 많고 그로 인해 사람들의 내면에 상처를 입힙니다. 지적이 아니라 진정한 충고로 받아들여 개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서로 공감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그래야 자신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들여다보며 개선할 수 있습니다.

p36 칭찬을 먼저 말하고 지적을 나중에 언급하자. 칭찬으로 마음이 풀어지고 완화된 상태에서 든는 조언은 누구나 기분 좋게 받아들일 수 있다.

 

3. 사과

우리나라 사람들은 유독 사과에 서툽니다. 잘못을 하고 잘못했다고 표현 안하는 것도 문제지만, 사과하더라도 잘못된 방법으로 하는 것이 더욱 문제입니다. 사과는 마음이 전부가 아닙니다. 표현방법이 중요합니다. 물론, 사과할 상황을 만들지 않는 것이 최선이지만, 제대로 된 사과방법을 평소에 꼭 숙지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p55 진정 어린 사과는 개인의 명예와 인간관계를 회복시킨다. 그러기 위해 올바른 사과 태도가 필요하다...그러나 잘못이 없는데도 분쟁을 피하려고 사과하면 안 된다. 사과도 떳떳하게 해야 한다.

 

4. 칭찬

보통 칭찬이라고 하면 상대방을 추켜세우는 말을 떠올리지만 이것은 ‘반쪽짜리 칭찬’에 불과합니다. 상대방이 납득할 수 있는 칭찬일수록 신뢰와 호감도가 더 쉽게 생깁니다. 좋은 칭찬은 바로 설득에 달려있습니다.

p63 칭찬은 빛과 같아서 사람을 발전시킨다. 그러므로 상대를 볼 때 질책할 문제를 찾지 말고 칭찬할 이유를 찾자

 

5. 설득

벤저민 프랭클린은 “설득하고 싶다면 이성적으로 말하지 말고 흥미롭게 말하라”고 말했습니다. 설득은 이성이 아닌 감성을 공략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머리보단 마음을 먼저 움직여야 합니다.

p133 상대를 설득하려면 그를 존중하고, 그의 의견을 이해하고 배려해야 한다. 상대가 자기 견해를 말하기 시작하면 일단 들어야 한다. 처음부터 당신의 의도를 드러내면 상대는 불쾌하게 여긴다.

 

6. 면접

면접은 기본적으로 면접자의 인성을 보는 것입니다. 하지만 면접이 가지고 있는 근본적인 결점은 그 ‘인성’이라는 것을 짧게는 30분, 길게는 2시간 정도의 시간만으로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판단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p267 면접은 잠깐의 대면으로 능력이나 자질, 인성을 평가받는 자리이다. 즉 말의 힘이 가장 잘 드러나는 곳이다...경솔한 표현이나 과장된 어휘는 공든 탑을 무너뜨린다. 어휘의 선택과 문장 구사에 진중해야 한다.

 

중국에서 왜 베스트셀러가 된 책인지 알만합니다. 말을 조리 있게 잘하고 싶은 사람이 많고, 그런 사람에게 끌리는 건 동서고금을 막론하기 때문이겠죠. 저자의 다양한 경험과 말하기 노하우가 그대로 녹아들어있어서 만족합니다. 책의 내용이나 구성은 깔끔하고 쉽게 읽히지만, 각각의 상황에 대해 좀더 세부적으로 다루어도 좋을 듯 합니다.

상황에 맞는 말은 그 사람을 말을 잘하는 사람으로 만들어줍니다. 코로나19로 대면접촉이 줄어들기는 했지만, 아직도 말하기는 살아가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입니다. 말하기는 배울 수 있는 기술일 수도 있지만, 그 이전에 상대에 대한 배려, 즉 마음가짐이기도 합니다. 요즘은 워낙 달변가들이 많지만, 말만 번지르르한 사람보다는 ‘말도 잘하는 사람’이 많아졌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봅니다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자유롭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