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에 대한 책은 많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 모르는 것에 초점을 맞춘 책은 드뭅니다. 이 책의 저자인 Abigail Tucker는 이 작은 생명체가 얼마나 귀엽고 사랑스러운지에 대해 독자들을 설득하려고 시간을 낭비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 종의 과학적, 사회·문화적 역사를 탐구하여, 집 고양이에 대한 적절한 반응이 경외심이라는 요점을 주장합니다. 고양이는 사랑스럽고 실로 몇 시간 동안 즐겁게 놀 수 있는 놀라운 생물입니다. 오히려 인간의 모든 노력에도 불구하고 때때로 우리의 마음과 가정에 길을 엮어내는 진화의 주인이기 때문입니다.
저자는 일부 살쾡이의 위험과 때로는 멸종에 대한 냉정한 시각으로 책을 시작합니다. 인간의 영토 침입으로 인해 사자, 호랑이 및 기타 살쾡이는 식량에 대한 접근 권한을 잃고 있으며 예전 정글의 왕과 여왕과는 거리가 멀어 이제 동물원과 통제된 성역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집 고양이는 인간 문명에 대한 진화적인 해답입니다. 정글 고양이는 도시 경관의 야생에서 살아남을 수 없지만, 더 작고 더 길 들여진 고양이는 아파트 및 기타 인간 주거지에서 살 수 있는 더 나은 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 책은 많은 고양이 애호가들이 엿볼 수 있는 고양이 정보에 대한 흥미로운 정보로 가득 차 있습니다. 저에게 가장 흥미로운 점은 현대 집 고양이의 얼굴 특징이 사자와 호랑이의 얼굴 특징과 매우 유사하고 가축에게는 드물다는 것입니다. 저자는 인간이 특정 목적으로 사육 한 개와 달리 고양이는 존재하는 것 외에는 어떤 목적으로도 인간에게 봉사하지 않기 때문에 진화가 대부분 혼자 남아 있기 때문이라고 가정합니다.
고양이의 얼굴이 치명적인 살인자와 사랑스러운 아기의 "매혹적"조합이며 이 효과가 특히 생식 연령의 여성에게 강력하다는 사실을 관찰합니다. 과학에 의해 얼마나 뒷받침 될 수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저자는 고양이 쇼에 대한 관찰 연구를 통해 이를 지원합니다.
저자는 또한 이웃에 대한 고양이의 영향 (때로는 설치류 또는 조류 종의 위험 또는 멸종), 고양이 주변의 옹호 (길고양이를 다루는 데 선호되는 방법으로 "TNR" 또는 trap-neuter-return)에 대해 많은 사실을 알려줍니다.
또한, 고양이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도로 분석하며 흥미로운 팩트로 가득합니다. 개를 키우는 사람은 걷기운동을 할 확률이 보통사람보다 64% 높지만,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은 평균보다 9% 낮습니다. 개는 주인의 양말 냄새까지 좋아하지만, 고양이는 자신이 싫어하는 향수를 쓰지 못하게 할퀴거나 때림으로써 주인을 길들입니다. 많은 고양이가 먹이를 줄 때만 주인을 주목합니다. 고양이를 짝사랑하는 인간이 그 재미를 자주 맛보려고 먹이를 자주 주다 보니 오늘날 집에 사는 고양이 대부분은 비만을 앓고 있습니다.
요컨대, 고양이에 대해 느끼는 것이 무엇이든 이 책은 독자의 마음을 바꾸지 않을 것입니다. 그것은 고양이의 역사와 진화의 총체적인 괴짜 축제이며, 일반적으로 고양이에 대해 이미 느끼는 모든 것을 강화할 것입니다. 그동안 고양이에 관해서는 온갖 책이 쏟아져 나왔으나, 과학 칼럼니스트가 쓴 이 책은 좀 특별하게 느껴집니다. 그동안 모르고 살아왔던 내용을 많이 담고 있어서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이라면 꼭 한번 읽어보면 좋을 만한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