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생산법 - 60분 만에 읽었지만 평생 당신 곁을 떠나지 않을 책, 정재승 서문
제임스 웹 영 지음, 이지연 옮김, 정재승 서문 / 윌북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훌륭한 아이디어를 차례로 만들어내는 능력은 일과 삶의 모든 면에서 탐나는 기술입니다. 광고 또는 아이디어가 중요한 모든 분야에서 획기적인 창의성을 촉발하거나 향상시키기 위한 5단계의 아이디어 확장법을 이야기하는 책이 있습니다.

 

1단계 정보·지식·팩트·데이터 같은 원재료(raw materials)를 수집하는 단계

식사에 비유하면 먹을 음식을 모으는 단계입니다. 자신이 하는 일과 직결되는 구체적인 지식(specific knowledge)뿐 아니라 일반적인 지식(general knowledge), 자신이 하는 일과 동떨어진 원료를 수집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창조적인 사람은 고대 이집트 장례 절차에서 현대예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있습니다. 지식을 모을 때는 메모가 중요한데, 저자는 색인카드(index card)에 메모할 것을 권장합니다.

2단계 원재료를 종합하는 단계

수집한 원재료를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종합해 원재료와 원재료 사이에서 관계를 찾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시험적인(tentative),부분적인(partial) 아이디어가 떠오르지만, 아직은 진짜 아이디어(real idea)가 아닙니다. 2단계에서 퍼즐 조각을 맞추듯 관계를 찾다 보면 머리가 혼란스러운 상태가 됩니다. 희망이 보이지 않는 가운데 피곤하고 지치게 되면 2단계가 끝난 것입니다.

3단계 아무것도 하지 않는 단계

음식을 ‘소화’하는 단계입니다. 골똘히 생각하고 있는 문제를 잊어버리고 최대한 마음에서 문제를 비워야 합니다. 아이디어를 생산하는 작업은 무의식이 수행하게 내버려둡니다.

4단계 아이디어가 나오는 단계

이 단계에서는 문제에 대해 자나 깨나 항상 생각하다보면 갑자기 생각이 떠오르는 ‘유레카’의 순간이 찾아옵니다. 샤워할 때, 산책할 때 등 도둑처럼 아이디어가 들이닥칩니다.

5단계 아이디어를 실용화하는 단계

아이디어를 현실 세계에 적용하는 단계입니다. 이제 아이디어를 알아보는 전문가에게 도움을 청해야 합니다. 오히려 이 단계가 가장 괴롭고, 엄청난 인내력이 필요합니다. 아이디어만 좋으면 만사형통이라는 생각은 착각입니다. 이 단계에서 많은 아이디어가 흐지부지됩니다. 아이디어를 현실화하려면 다른 사람들의 비판과 같은 의견을 경청해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 내 아이디어는 남들의 아이디어와 결합돼 놀라운 속도로 팽창합니다.

아이디어 생성 과정의 유사점에 주목한 것이 무척 흥미로웠습니다. 저자는 아이디어 생성이 배우고 반복할 수 있는 과정이라는 명제에서 시작합니다. 그는 그것을 자동차 생산에 비유합니다.

이 책은 단순히 광고 관련자나 일반 비즈니스에만 관련된 것이 아닙니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할 때 더 나은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짧고 단순한 내용이지만, 책제목처럼 ‘60분만에’ 모든 것을 다 소화하기는 힘들 것 같았습니다.

우리가 알아야 할 가장 중요한 사항은 ‘특정 아이디어를 어디서 찾아내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모든 아이디어가 생산될 수 있는 방법을 사고방식 안에서 어떻게 훈련할 것인가’하는 점과 ‘모든 아이디어의 근원이 되는 "원리"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하는 점이다.
- P49

첫째, 자료를 모은다. 당면한 문제와 관련된 자료와 일반적 지식 둘 다를 꾸준히 저장하면서 점점 풍부해진 자료를 수집한다.
둘째, 머리속에서 이 자료들을 꼭꼭 씹어서 소화시킨다.
셋째, 부화 단계, 의식적 생각이 아닌, 다른 것들이 종합작용을 할 수 있게 내버려 둔다.
넷째, 실제로 아이디어가 탄생하는 단계. "유레카! 이거야!" 단계.
다섯째, 아이디어를 실용적 용도에 맞게 개발하고 다듬는 마지막 단계
- P82

아이디어를 생산해야 하는 직업을 갖고 있다면 직접적 경험이든, 간접적 경험이든 끊임없이 경험을 확장해야 한다는 원칙만큼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 점만큼은 결코 놓쳐서는 안 된다

- P8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