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Wanderer (Cassette, Unabridged)
샤론 크리치 지음, John Beach, Dana Lubotsky 읽음 / Listening Library / 200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모험이야기는 이야기의 주인공이 위협이나 장애 또는 여러 가지 사건을 만나고 겪으며 모험을 하는 이야기를 일컫습니다. 그리고 그 모험적 행동에 흥미의 중심을 두기 때문에 무엇보다 재미있고 비교적 이해하기 쉽습니다. 또한 미지의 세상 속에서 독립을 연습해야 할 시기인 사춘기와 그 전후의 격동적인 심리 상태와 걸맞아 청소년들이 읽기에 적당한 장르로 꼽힙니다. 그러한 정신적 격동은 정신적으로 겪는 모험이기에, 많은 성장소설이 모험의 요소를 내포하고 있는 건 당연합니다.

주인공 Sophie가 바다가 자신을 어떻게 부르고 있는지 설명하고 바다로 나가고 싶은 강렬한 열망을 설명하는 것으로 이야기는 시작합니다. 바다에 대한 이러한 감탄과 열정은 그녀가 겪었던 악몽을 이야기할 때 금방 깎여 버립니다. 그 안에서 Sophie는 거대한 치명적인 파도가 그녀를 덮치고 그녀를 파괴하기 직전에 깨어납니다. Sophie는 본능적으로 바다로 끌려 갔지만 물에 매우 위험한 것이 있다는 느낌을 받으며 두려움을 느낍니다.

Sophie의 삼촌인 Dock, Mo, Stew와 그녀의 사촌 Brian과 Cody는 영국에 사는 Sophie의 할아버지 Bompie를 만나기 위해 Dock의 배('The Wanderer')를 타고 바다를 건너 여행할 계획입니다. Sophie는 부분적으로는 바다로 나가고 싶은 욕망뿐만 아니라 모두가 인생의 끝이 가까워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Bompie를 보고 싶어서 여행에 그들과 함께하고 싶어합니다. 다른 모든 남성 승무원은 Sophie가 소녀이기 때문에 여행의 분위기를 꺾을 것이고, 수반되는 노력과 잠재적인 위험으로 인해 Sophie가 합류하는 것을 꺼려합니다. 그러나 그녀는 부모님의 허락을 받아 동료 승무원들의 불만에 충분히 저항하여 그들이 좋아하든 싫든 여행에 참여합니다.

배는 여행에 필요한 수리를 한 후 영국으로 향합니다. 코네티컷에서 (그리고 일반적으로 여행하는 동안) Sophie는 수리에 능숙하며 승무원이 생각했던 것만큼 쓸모가 없음을 보여줍니다. The Wanderer가 나아갈수록 Sophie의 과거에 대한 미스터리가 드러납니다. 그녀가 지금까지 이야기하고 있는 부모는 실제로 그녀의 양부모입니다. 그녀의 원래 부모님은 어떻게 되었는지 Sophie에게 물어 보면 그녀는 전혀 대답하지 않습니다. 또한 Sophie는 항상 Bompie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 주지만 나머지 승무원은 Bompie를 실제로 만난 적이 없기 때문에 그녀가 단지 상상해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드디어 넓은 바다로 나가 영국의 Bompie로 곧장 향합니다. 도중에 Sophie의 악몽을 닮은 거의 치명적인 파도가 배를 덮치면서 승무원 전체가 거의 죽을 뻔했습니다. 다행히 모든 사람이 살아남습니다. 승무원이 영국에 도착하자 다시 육지로 돌아와서 기뻐합니다. 그들은 Bompie의 집으로 향했고, Bompie가 자신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Sophie 편지를 보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그런 다음 Sophie는 Bompie와 대화를 나누며 그가 그녀에게 보낸 모든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그러나 그가 인식하지 못하는 한 가지가 있습니다. 어렸을 때 부모와 함께 바다에 있었고 파도에 휩쓸려 익사했을 때 Cody는 이 이야기가 Bompie가 아니라고 제안하지만 Sophie와 Bompie는 동의합니다. Sophie는 무너지고 울지 만 여정의 끝에 이르렀습니다. 그녀는 과거의 진실을 밝혀 냈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과거에 대해 보다 확실하고 완전하게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바다를 용감하고 그녀의 부모를 죽인 것과 비슷한 파도에서 살아남고, 그녀의 이전 가족과 새로운 가족과 관련하여 그녀의 정체성을 더 잘 이해하게 됨으로써 그녀는 과거의 손아귀에서 자유로워집니다. 진실을 발견 한 그녀는 새로운 삶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바다는 꿈과 희망을 주는 곳입니다. Sophie는 대서양을 횡단하는 동안 만난 바다의 여러 가지 모습에서 진정한 자기 모습이 무엇인지 발견합니다.

전통적인 모험 이야기는 시대에 뒤떨어진 장르입니다. 강하고 굳센 남자를 만드는 것이 목표인 전통적인 모험이야기에서는 여성을 보호해야 하는 존재로, 가끔은 아름답지만 상당히 쓸모없고 서툰 존재로 그립니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흔치 않게도 소녀의 시선에서 본 모험을 다룹니다.

전통적인 어린이문학에서 삼촌들은 흔히 친숙한 동시에 가족과 세계사이의 이상적인 매개자역할을 합니다. 드러내놓고 말하지는 않지만 여행을 즐기는 자들로서, 자애롭고 재치있는 배려로 어린이들을 행복하게 해줍니다.

Sophie를 돕는 조력자들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사람들이 등장합니다. 이들은 엄격하지만 친절한 조력자입니다. 완전히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이들도 있고, 적절치 못한 이들 또한 있습니다. 하지만 Sophie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열린 태도, 신뢰와 우정, 그립고 두렵고 위험한 상황에서 스스로를 격려하는 능력입니다. 이는 두려움을 회피함으로써가 아니라 자기 스스로에게 그 두려움을 인정함으로써 가능합니다.

모험에 관한 책을 선택하는 독자들이 바라는 바를 총체적으로 만족시키는 경우는 드뭅니다.흥미진진한 줄거리 전개로 독자의 관심이 사그라지지 않도록 유지하고, 등장인물을 통해 독자인 우리를 점점 더 낯선 세계로 인도해갑니다.

 

책장을 넘길수록 얽히고설키는 이야기에서 점점 더 또렷하게 윤곽이 잡히는 Bompie의 모습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경험할 수 있게 됩니다.

책의 마지막 장을 덮으며 Sophie와 작별할 때, 우리가 더욱 세심한 독자로서 느끼게 되는 감정은 섭섭함입니다. 읽고 난 뒤에도 마음속에 계속 한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듯했습니다.

이야기는 간단하면서도 의미심장하며, 이야기의 소재는 다채롭고 풍부합니다. 작가 특유의 섬세한 심리묘사와 거대한 스케일의 박진감 넘치는 이야기가 돋보이는 작품이었습니다. 상처를 극복하고자 노력하는 한 소녀의 성장소설이자, 생사를 넘나드는 항해의 긴장감이 넘치는 모험소설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