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Shiloh (Paperback) - 1992 Newbery ㅣ Newbery : 반드시 읽어야하는 뉴베리 수상작 19
필리스 레이놀즈 네일러 지음 / Atheneum / 2000년 9월
평점 :
어느 날 당신이 풍경을 즐기기 위해 강변을 산책하고 있다고 상상해보십시오. 우연히 주인 없는 개 한 마리를 보게 됩니다. 어딘가 다쳤고, 마치 학대를 당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당신은 개를 살 여유가 없기 때문에 그저 지나칠 수 밖에 없었죠.
또, 개의 주인이 자신의 개를 전혀 돌보지 않고 과거에 사냥하는 동안 한 마리를 죽일 수도있는 비열한 사냥꾼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면 어떨까요? 이것을 알면서도 개를 그냥 주인에게 돌려보낼 수 있으신가요?
이것이 이 책의 주인공 마티가 직면한 현실입니다.
마티는 가장 부유한 가정 출신이 아닌 열두 살 소년입니다. 그는 프렌들리 타운의 웨스트 버지니아에 살고 있습니다. 어느 날, 그는 집으로 가는 길에 개가 따라 오는 것을 발견합니다. 그는 갈색 귀와 하얀 배를 가진 친절한 개를 정말로 키우고 싶어합니다. 문제는 그의 가족이 개를 살 수 없을 만큼 가난하다는 것입니다. 마티는 그 개가 근처에 살고 자신의 개들에게 비열한 것으로 알려진 사냥꾼 Judd의 소유임을 알게 됩니다. 그래도 마티는 개를 Judd에게 돌려줘야합니다. 다음날 개는 마티의 문앞에 다시 나타났습니다.
Marty는 Shiloh가 Judd가 그를 다시 데려 가지 못하게 하겠다고 약속합니다. 그는 비가 올 때 그늘과 피난처가 있는지 확인하면서 Shiloh를 비밀로 유지할 수 있는 pen을 만드는 것에 착수합니다. 그는 저녁 식사의 절반 만 먹기로 결심하고 어머니에게 너무 배가 찼지만 나중에 다시 배가 고파서 남은 음식을 수프에 사용하지 않고 그를 위해 보관한다고 말합니다. 마티는 평소 음식의 절반만 먹으면서 배고프지만 Shiloh에게 주려고 남겨둡니다. 그는 모퉁이 상점을 방문하여 상한 음식을 사달라고 요청합니다.
한편, 마티의 음식이 쌓이는 것을 의심한 엄마는 마티를 따라 언덕으로 올라가 그의 비밀을 알아냅니다. 마티가 Judd가 Shiloh를 학대한다고 말했을 때 아빠로부터 비밀로 유지하지 않기 때문에 계획을 세우는 데 24시간을 줍니다. 마티는 필사적으로 계획을 세우려고 노력하지만 아무것도 생각할 수 없습니다.
그날 밤 온 가족이 밖에서 울고 소리를 지르며 깨어납니다. 마티는 실로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다는 것을 깨닫고 밖으로 뛰어갑니다. 큰 셰퍼드가 와서 Shiloh를 공격하고 아버지와 마티는 의사에게 달려 갑니다. 그는 수의사는 아니지만 그의 의료 기술을 사용하여 실로를 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합니다.
Judd는 Marty에게 Shiloh를 다시 돌려달라고 명령합니다. 마티는 Judd가 그를 더 많이 학대 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Shiloh를 Judd에게 돌려 보내는 아버지에게 좌절감을 느낍니다. 그는 시간을 벌 수 있고 회복하는 동안 그의 아버지가 Shiloh를 유지하도록 설득하지만,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야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마티는 Judd가 시즌이 지나서 사슴을 죽였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는 Judd에게 그가 Shiloh를 유지하게 한다면 마티는 시즌이 아닌 사슴을 쏘는 것에 대해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Judd는 화가 났지만 Shiloh를 Marty에게 40달러에 팔기로 동의했고 Judd와 거래를 합니다. 주중에 Judd를 위해 하루에 2 시간 씩 일하고 시간당 2 달러를 벌어 이 비용을 지불해야합니다. Judd는 이것을 적고 서명합니다.
어느 날 Judd는 증인이 없었기 때문에 그들의 합의가 유효하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마티는 자신이 옳을지 두려워하지만 어쨌든 합의를 이행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결국 힘든 2주 동안 마티는 힘든 일을 하며 개를 얻습니다. 마티의 부모는 그가 매우 열심히 일하고 스스로 할 수 있음을 보여 주었기 때문에 개를 키울 수 있도록 허용했습니다.
이 책이 고전으로 간주되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990년대에 어린이 엔터테인먼트가 더 전통적인 선과 악의 모티프에 초점을 맞춰 아이들을 즐겁게 했던 시기에 이 책은 더 복잡한 사실적인 이야기와 줄거리를 제공합니다. 또한, 아주 특별한 동물 이야기이지만, 주제를 다루는 데 훨씬 개방적이며 질문을 제기하고 독자가 자신의 의미를 스스로 고려할 수 있도록 합니다.
어떤 수준에서는 이것은 전형적인 '소년과 그의 강아지 이야기‘이지만, 아이들에게 옳고 그름이 그렇게 흑백으로 보이지 않을 수 있는 상황에 대해 생각하고 결정을 평가하도록 요청합니다.
동물학대는 분명 지탄받아야하는 범죄임에 틀림없습니다. 저는 개를 키우는 사람도 아니고 동물애호가도 아니지만, 이 책은 여전히 dog lover들을 포함한 모든 독자가 즐길 수 있는 잘 쓰여진 이야기임에는 틀림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