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owers for Algernon (Mass Market Paperback) - 『엘저넌에게 꽃을』원서
다니엘 키스 지음 / Harcourt / 2004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읽고, 쓰고, 정확하게 말하는 방법을 모르는 세상에서 사는 것이 어떨지 궁금한 적이 있습니까? '이러한 장애를 가진 사람에게 천재적인 지적 능력을 부여 할 수 있다면 어떻게 될까?'라는 질문을 던져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 책은 Charlie Gordon이라는 사람이 쓴 일련의 진행 보고서로 구성됩니다. 그는 Charlie Gordon은 IQ가 68인 정신 장애가 있습니다. 그는 빵집에서 일하고 밤에는 읽고 쓰는 법을 배우기 위해 수업에 참석합니다. Charlie의 동기로 인해 그의 교사인 Alice Kinnian은 Harold Nemur 교수와 Strauss 박사가 설계 한 최첨단 실험 수술을 추천합니다. Strauss와 Nemur는이 작업을 통해 지능을 크게 높일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들은 이미 최고 지능이 된 Algernon이라는 마우스에 수술을 수행했습니다. Charlie는 미로 및 기타 지능 테스트에서 Algernon과 경쟁하며 매번 집니다.

Charlie는 수술을 받고 곧 IQ가 185가 될 것이라고 들었습니다. 처음에 Charlie는 전혀 지성이 없다고 느낍니다. 그는 제과점에서 계속 일하며 동료들이 그를 괴롭히고 그의 서투름 때문에 그를 괴롭힌다. 저녁에도 찰리는 계속해서 앨리스를 만나 인내심을 유지하라고 말합니다. 찰리는 어린 시절에 대한 모호한 회상을 시작합니다. 그 기간은 거의 기억하지 못합니다.

직장에서 찰리는 지능이 증가했다는 신호를 천천히 보여줍니다. 그는 반죽 혼합에 능숙해지며 그의 노력에 대한 인상을 받습니다. 그는 치료사 역할을 하는 Dr. Strauss가 설명하는 젖은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Charlie는 지능 테스트에서 Algernon을 이깁니다. 동시에, 그는 더 자주 회상을 하기 시작합니다. 그는 그의 어머니 인 로즈 고든이 나쁘다는 이유로 그를 때릴 것이고, 그녀는 그가 정신적으로 어려움을 겪었다는 것을 격렬하게 부인했다는 것을 기억합니다. 그는 또한 Norma Gordon이라는 자매가 있었는데, 그들은 부모로부터 너무 많은 관심을 얻은 찰리를 싫어했습니다.

Alice는 Charlie 문법을 가르치고 그에게 읽기를 장려합니다. Charlie는 빠르게 점점 더 똑똑해집니다. 그는 동료들보다 더 똑똑하다는 이유로 그를 분개하는 동료들을 소외시키기 시작한다. Charlie는 또한 Alice가 매우 예쁘다는 것을 알아 차리고 용기를 내어 그녀에게 물어 보려고 합니다.

찰리는 항상 투덜대지 만 그에게 친절했던 동료 김피가 제과점에서 물건을 훔친다는 사실을 알게 되자 윤리적 딜레마에 직면합니다. Charlie는 Nemur 교수에게 조언을 구하지 만 Nemur는 중요하지 않은 문제라고 말합니다. 앨리스는 찰리에게 자신의 가치와 신념을 탐구하여 딜레마를 해결하도록 촉구하고 찰리는 김피에게 더 이상 도둑질을 중단하도록 설득 할 수 있습니다.

Alice와의 토론에 고무된 Charlie는 Alice에게 데이트를 요청합니다. 데이트는 순조롭게 진행되고 Charlie는 자신이 사랑에 빠졌다고 결정합니다. 앨리스는 찰리에게 자신이 너무 성급하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매우 똑똑하지만 여전히 아이의 감성 지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앨리스와 찰리는 다른 데이트를 하고 찰리는 자신이 앨리스보다 훨씬 똑똑하다는 것을 천천히 깨닫습니다.

찰리는 제과점 직장에서 해고됩니다. 그의 새로운 정보에 분노한 동료들은 즉시 해고를 요청하는 청원서에 서명합니다. 찰리는 다쳤습니다. 청원서에 서명하지 않은 유일한 동료 인 Fanny Birden은 Charlie에게 작별 인사를 하고 Adam과 Eve가 지식의 나무에서 먹는 것은 죄라고 경고합니다. 화를 내고 화가 난 찰리는 앨리스의 아파트로 가서 그녀와 육체적으로 친밀해지려고 하지만 실패합니다.

Charlie는 Nemur 교수와 계속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습니다. 그는 Nemur의 발견이 하이라이트 중 하나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의학 회의를 위해 시카고로 날아갑니다. 회의에서 Charlie는 Nemur의 겸손한 태도에 분개하기 시작합니다. Charlie는 이제 Nemur보다 훨씬 똑똑하지만 Nemur는 계속해서 그를 "기니피그"로 간주합니다. 찰리는 동료 앞에서 Nemur를 당황하게하고 Algernon을 우리에서 풀어줍니다. Charlie와 Algernon은 함께 시카고를 떠나 Charlie는 지금부터 자신의 방식으로 삶을 살기로 결심합니다.

뉴욕으로 돌아온 Charlie는 스스로 아파트를 찾습니다. 그는 늦은 밤에 여성을 만나서 그들과 섹스를 시도하지만 그들을 두려워한다. 그의 재산은 그의 아파트 이웃 페이 릴만 (Fay Lillman)이라는 강하고 활기찬 여성을 만난 후 향상됩니다.

한편 찰리는 여동생 노마가 그에게 화를 냈던 어린 시절의 에피소드를 기억합니다. Norma는 개를 키우고 싶었지만, 그들의 아버지 인 Matt Gordon은 Charlie가 개를 가지고 놀게하지 않는 한 그녀에게 개를 주지 않았습니다. 찰리는 학교에서 우연히 소녀를 당황하게 한 후 어머니가 그를 때리는 또 다른 생생한 플래시백을 가지고 있습니다. Charlie는 현재 Bronx의 이발소에서 일하는 아버지를 방문합니다. Matt는 Charlie를 알아보지 못하며 Charlie는 자신의 신원을 밝히도록 강요 할 수 없습니다.

Charlie는 신경 과학 연구에 전념하기로 결정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다른 정신 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도울 수 있다고 그는 믿습니다. 동시에 그는 페이와 격렬한 관계를 시작합니다. 처음에 찰리는 자신의 젊은 버전 인 '늙은 찰리'를 보게 되는 충격적인 환각을 경험하지 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Charlie는 Fay 주위에서 편안하게 지내는 법을 배웁니다.

찰리는 Algernon의 지능이 사라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겁에 질려 곧 그에게도 같은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제안합니다. Charlie는 Nemur 교수와 재회하고 문제를 연구하기 위해 자금을 구걸합니다. Nemur는 Charlie가이 연구를 수행하도록 준비합니다. 그 동안 Charlie는 정신 질환자를 위해 Warren State Home을 방문합니다. 이 집은 Charlie가 자신의 가설이 옳다는 것이 입증되고 지능을 잃으면 살 수 있는 집입니다. Warren State는 놀랍게도 즐겁지만 Charlie는 여전히 정신 장애 상태로 돌아가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찰리는 Nemur와 스트라우스와 대결합니다. 찰리는 그들에게 자만심이 강하고 자만하다고 말하지만 자신이 나쁘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이 대결 직후 Charlie는 연구에 돌파구를 마련했습니다. Nemur의 뇌 수술은 항상 영원하지 않을 것이라고 결론지었습니다. 장기적으로 찰리 자신의 지능이 사라지고 다시 정신 장애가 될 것입니다. Algernon이 죽고 Charlie는 그의 시체를 묻고 무덤을 꽃으로 장식합니다.

찰리는 지능을 잃기 전에 느슨한 끝을 묶으려고 합니다. 그는 여전히 어머니를 돌보는 여동생 Norma를 방문합니다. 찰리의 어머니는 이제 치매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그녀는 찰리를 알아보지 만 때때로 그가 누구인지 잊는 것 같습니다. 반면에 Norma는 찰리와 재회하게 되어 기뻐하는 친절하고 밝은 여성입니다. 그녀는 찰리에게 자신을 대하는 방식 때문에 수년간 자신을 미워했다고 말합니다. Charlie는 Norma와의 대화에 너무 감동하여 떠나야합니다. 그는 어머니의 잔인함을 용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어머니를 미워할 이유가 없습니다.

찰리의 지능은 빠르게 사라집니다. 그는 짜증이 나고 페이는 그와의 모든 관계를 끊습니다. 앨리스는 변덕스러워서 속상하지만 찰리를 계속 방문합니다. 어느 날 밤, 찰리와 앨리스는 밤을 함께 보내고 찰리는 자신이 평생 동안 거의 발견하지 못하는 사랑인 "다른 것"을 경험하고 있다고 느낍니다.

찰리는 모든 지능을 잃고 다시 한 번 정신 장애 상태에 들어갑니다. 그는 빵집으로 돌아와서 예전 직장을 되찾는 데 성공합니다. 이전에 그를 괴롭혔던 그의 동료들은 이제 그를 더 존경심으로 대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harlie는 자신이 더 이상 동료 나 앨리스와 함께있을 수 없다고 결정합니다. 그는 자신이 천재였을 때를 기억하는 사람들과 이야기 할 수 없습니다. 그는 Warren State Home에 가기로 결정합니다. 최종 진행 보고서에서 Charlie는 Alice, Nemur 교수, Strauss 박사 및 실험 이후 만난 모든 사람들에게 작별 인사를 합니다.

 

철자, 문법 및 단어 선택은 모두 그의 빠르게 발전하는 지식을 반영하며 그가 과학자의 창조물이나 실험실 표본이 아니라 인간이라는 점을 강조합니다. 그는 또한 자신의 운명이 생쥐 Algernon의 운명과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을 점점 더 인식하고 있습니다.

책이 제기하는 가장 큰 질문은 '지성이 얼마나 중요합니까?'입니다. '사람을 가치있게 만드는 것은 무엇입니까?', '창조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합니까?'라는 질문도 묻습니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찰리를 실제 캐릭터로 묘사하는 탁월성에 있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철자가 틀린 단어와 오류가 있는 문법은 때때로 읽기에 불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저자는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도 명료하고, 그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솜씨도 훌륭합니다. 일기를 통해서만 느껴지는 주변인물의 감정과 행동은 주인공의 지능에 따라 해석이 필요한데, 이러한 서술형태의 독특함이 신선하게 느껴졌습니다.

실험의 윤리부터 사회가 정신장애인을 대하는 방식, 그리고 찰리가 관찰한 인간의 사회적 지위, 인간 본성, 우정, 용서에 대해 이르기까지 논쟁거리는 많습니다.

또한, 정신 장애 치료, 지성과 감정의 갈등, 과거의 사건이 나중에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과 같은 중요한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독자로 하여금 한 발 물러서서 ‘사회에 적합한 인간이 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가’와 같은 중요한 질문을 생각하도록 해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