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리치들에게 배우는 돈 공부
신진상 지음 / 미디어숲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돈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돈은 태어나서부터 세상을 떠날 때까지 뗄 수 없는 관계를 맺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돈에 대해 공부하는 사람은 적습니다. 과거에는 돈에 대해 공부를 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이 차이가 크지 않았습니다. 성실히 일하고 큰 사고 치지 않으면 자신의 삶과 자녀들 교육에 큰 무리가 없었지만, 지금은 상황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제대로 공부하는 사람과 고민하지 않는 사람은 수입의 격차가 크게 벌어집니다.

p53 우리는 돈 버는 데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하면서도 정작 돈 공부는 하지 않습니다

 

학교에서는 돈 공부를 가르쳐주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세상의 시스템은 돈 버는 사람들만 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사회가 원하는 공부만 해서는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없습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돈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은행이 어떻게 돈을 버는지도 알아야 합니다. 돈의 시스템을 알아야 돈의 흐름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책의 저자 또한 돈 공부를 하라고 강조합니다. 투자를 못 하는 솔직한 이유는 돈을 모르는 상태에서 세상이 어떻게 바뀔지 미래에 대한 비전 없이 세상과 돈을 대하기 때문입니다. 돈은 공부하면 할수록 눈앞에 선명하게 자기 모습을 드러냅니다. 따라서, 돈을 벌기 전에 먼저 돈공부를 제대로 하고 투자 시장에 뛰어들어야 합니다.

p23 돈 공부는 인터넷 뉴스와 유투브로도 할 수 있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활자를 통해서입니다. 책으로 하는 공부는 인터넷으로 할 대보다 훨씬 체계적이고 깊이가 있습니다. 읽으면서 생각하고 정리할 수 있으며, 더 궁금한 점은 인터넷에서 찾아 돈에 대한 어렴풋한 지식을 살아 있는 지식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돈을 공부하는 방법에는 책을 읽거나 동영상을 보면서 공부하는 것과 신문을 꾸준히 정리하는 것, 마지막으로 세미나나 교육과정에 참여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 책은 모두 8장으로 이루어져 있고, 저자는 우리에게 돈 공부의 변함없는 원칙 8가지를 강조합니다.

원칙 1. 우선 돈의 속성부터 공부하자. 돈 공부의 중심에는 금리가 자리잡고 있다.

원칙 2. 슈퍼 리치에 대해 공부하자. 워런버핏, 피터 린치, 벤자민 그레이엄, 하워드 막스, 필립 피셔, 윌리엄 오닐, 버턴 멀킬 등 슈퍼리치면서 명저로 자신의 이름을 남긴 사람들을 집중 공부하자.

원칙 3. 돈을 이해하기 위한 인간, 특히 인간의 심리를 공부하자.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투자는 심리게임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는 말을 항상 진실이다.

원칙 4. 사회에서 돈의 흐름을 읽자. 정치와 경제가 어떻게 상호작용하면서 사회가 굴러가는지 그 상호작용 속에서 돈의 길목을 보자.

원칙 5. 세계 정치에 대해 공부하자.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과 미국의 4차 산업혁명 선도 등에 관심을 가지자.

원칙 6. 산업을 공부하자. 투자 공부는 자본주의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성공할 수 있다. IT와 BT 그린 뉴딜 그리고 게임과 엔터테인먼트 산업 등 ET에 주목하자.

원칙 7. 역사에 대해 공부하자. 지금 경제가 양극단에서 어떤 방향으로 움직일지는 지난 역사 속에 답이 있다.

원칙 8. 코로나19 영향으로 세계의 변화를 공부하자.

p355

돈의 진정한 주인이 되기 위해서는 자본주의에 대한 이해와 그 배경이 되는 인문학적 소양을 갖춰야 합니다. 인문학 동향과 정치, 외교, 경제 현안들 통찰력을 줄 수 있는 투자의 고전까지 망라하여 책 내용을 설명하고 중간 중간에 인용하고 있습니다. 돈을 경제학으로만 접근해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기술, 정치, 심리 등 다양한 관점에서 보고 제대로 파악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제 막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거나, 어떻게 돈 공부를 시작해야하는지 막연할 때 입문서로서 한번쯤 읽어볼만한 책입니다. 주식과 부동산 투자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투자를 돕는 설명서로는 부족한 감이 있습니다. 하지만, 금융지식이나 돈에 대한 개념이 부족한 분들에게는 충분히 읽을 만한 가치가 있는 책입니다. .p64 물고기를 절대 쫓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에 따르면 돈은 발이 네 개라 인간보다 빠를 수 밖에 없습니다. 인간과 돈이 경주하면 절대로 인간이 돈을 이길 수 없다는 걸 부자들은 잘 알죠. 그래서 돈 있는 사람들은 노련한 낚시꾼들이 물고기를 잡기 위해 바다로 뛰어들지 않듯이 돈이 다니는 길목에 그물을 던지고 낚싯줄을 드리우는 사람들입니다.

‘돈은 좇는 것이 아니라 따라오게 하는 것’ 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쉽게 돈을 버는 방법을 좇기 때문에 돈이 쉽게 도망갑니다. 대박을 쫓기 때문에 쪽박을 찹니다.

비단 돈 공부에 한정된 것이 아닌, 돈에 대한 태도, 나아가 삶에 대한 태도를 보여준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제부터라도 돈에 대한 공부에 관심을 더 가져야 겠습니다.

개인투자자들이 주식 시장에 뛰어들면서 ‘동학개미운동’을 벌이는가 하면 부동산 등 투자 열풍이 부는 등 부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이런 때일수록 투자에 대해 조심스럽게 접근하면서, 재테크를 위한 공부를 시작할 때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돈이 붙지 않는다고 매일 애꿎은 운만 탓하지 말고, 이 책에서 소개하는 방식대로 시간을 내어 차근차근 공부를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자유롭게 작성하였습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4가지 능력이 필요합니다. 돈을 버는 능력, 돈을 모으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입니다. 이 중에서 많은 사람이 착각하는 것이 있습니다. 부자가 되는 길이 돈을 버는 능력 뿐이라고 생각하는 것이죠. 돈을 벌기는 쉬워도 모으기가 어려운 법입니다. 모은 돈을 유지하는 건 더욱 어렵습니다. 모으고 유지한 돈을 제대로 쓰는 것은 가장 어렵습니다.
- P47

요컨대 버핏이 투자자들에게 들려주는 돈을 버는 방법은 선택과 집중입니다. 버핏은 집중화된 포트폴리오 아이디어를 극한까지 추구하여, 펀치 카드 찍듯이 평생 20개의 주식에만 투자하라고 합니다...자주 사고팔아 소액의 돈을 버는 것을 목표로 하는 트레이더로는 큰돈을 절대 벌 수 없다는 게 그의 삶에서 배울 수 있는 지혜입니다.
- P75

좋은 주식을 꿰뚫어보는 통찰력, 그것을 살 수 있는 용기, 그것을 쥐고 있을 수 있는 인내심이 있어야 한다.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내력이다.
- P268

슈퍼 리치에 대해서 공부해야 합니다. 워런 버핏, 피터 린치, 벤자민 그레이엄,하워드 막스,필립 피셔, 윌리엄 오닐, 버턴 멀킬 등 슈퍼리치이면서 강연이나 명저로 자신의 돈을 버는 방법을 후세에 남긴 사람들을 집중적으로 공부해야 합니다. 부자가 되는 가장 빠른 방법은 부자가 돈을 버는 방법을 배워 내 삶에 창조적으로 적용하는 길입니다
- P35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