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의 심리학 - 돈, 관계, 인생을 컨트롤하는 힘
바리 테슬러 지음, 이영래 옮김 / 유노북스 / 2020년 1월
평점 :
절판
돈은 우리 삶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 중의 하나입니다. 부와 가난은 대부분 우리가 반복해온 경제행위의 결과인데, 그 이면에는 돈을 대하는 심리가 있고 인생에 대한 가치는 사람마다 다르고 돈을 대하는 심리도 다릅니다.
마치 연극 배우들이 대본에 따라 움직이듯, 인간은 자신도 모르게 가지고 있는 ‘머니 스크립트(Money Script)’에 의해 결정을 내립니다. (머니 스크립트란 ‘배우에게 행동을 지시하는 대본(스크립트)’처럼 돈과 관련한 행동을 좌우하는 생각, 또는 고정관념을 말함)
이것이 건강하면 건강한 재무행동을 하게 되어 부자가 될 수 있지만, 반대로 건강하지 못하면 재무행동에 악영향을 미쳐 재정적인 실패를 가져오게 됩니다. 즉, 돈에 대한 마음이 어떻게 형성되었느냐에 따라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도 하고 빈곤하게도 한다는 뜻입니다.
모든 사람은 고통과 도전, 강점과 돈에 대한 꿈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그 관계에 깊은 수치심을 혼합합니다. 무의식 속에 존재하여 평소에는 의식하지 못하지만 돈을 벌고, 돈을 쓸 때 그리고 돈을 불리고, 나눌 때 각각의 마음이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된다. 즉 돈에 대해 건강한 마음이 형성된 사람은 건강한 행동을 통해 부자가 되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은 돈으로 인한 문제와 갈등을 겪게 됩니다.
이 책의 저자가 말하는 가장 중요한 통찰 중 하나는 여러분의 돈에 관한 이야기, 돈에 대한 초기기억입니다. 저자는 아주 어린 나이에 돈의 의미를 결정한다고 지적합니다.
“돈이 더럽습니다. 돈은 힘입니다. 돈은 사랑과 같습니다. 돈은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의 것입니다. 돈을 가진 사람들이 규칙을 만듭니다.” 이러한 메시지는 노동에서 더 많은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녀는 프로세스를 세 가지 단계로 구성하고 각 영역에서 많은 유용한 사례를 포함합니다. 그녀의 첫 번째 단계는 과거의 돈에 대한 감정과 역사를 이해하고 치유하는 과정입니다. 우리가 돈과의 관계에 대해 가지고 있는 모든 복잡한 감정과 신념을 다루는 데 중점을 둡니다. 우리 대부분은 돈에 대해 생각하거나 이야기하는 방법을 배우지 않았습니다. 이제는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을 해볼 차례입니다.
돈은 나에게 무엇이고 돈을 대하는 나의 태도는 어떤 걸까요?
나의 무의식 속에는 돈에 대해 어떤 트라우마가 잠재되어 있을까요?
p103 우리가 돈과 관계를 맺는 과정은 어린이의 성장 과정과 아주 비슷하다. 우리 모두가 돈과의 관계에서 성장하고 진화한다. 모든 사람의 여정이 다르기는 하지만 대부분이 거치는 공통적인 주제와 단계가 있는 것이다.
2 단계에서 그녀는 돈을 다루는 실용적인 측면을 다룹니다. 즉, 즐거운 방식으로 재정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의도적인 시간을 보내는 것입니다. 또, 자금 시스템을 설정하고 지원팀을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이야기합니다. 예산을 책정하고 재정을 추적하여 개인의 필요, 선호도 및 가치를 진정으로 충족시키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많은 예를 통해 우리 돈을 기록하고 추적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논의합니다.
마지막으로, 목표, 꿈 및 계획을 다룹니다. 저자의 철학은 돈과의 관계를 치유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도구를 마련하면 더 큰 그림을 볼 수 있고 꿈이 어떻게 현실이 될 수 있는지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 중 눈에 띄는 것은 예산 범주의 이름을 변경하는 것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교육 대출’은 ‘교육 투자’로, ‘모기지’는 "홈 스위트 홈"으로 이름을 바꿀 수 있습니다. 예산 범주의 이름을 변경하면 자금이 지불하는 금액을 보다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의 관점을 바꿔줄 것입니다.
저자는 많은 질문을 하고 독자 스스로 자신의 답을 찾도록 권장합니다. 돈과의 관계를 훨씬 더 분명하게 보는 데 도움이 되어주는 책입니다. 돈에 대한 자신의 마음을 이해하고 건강하지 않는 마음을 치유하여 돈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도록 해줄 것입니다.
저의 경우 유독 어린 시절 돈에 대해 겪었던 기억, 부모님의 돈에 대한 태도 등에 영향을 많이 받았던 듯 합니다. 어렸을 때부터 용돈을 받는 대로 꼬박꼬박 저축하고, 직장생활을 하면서 계속 습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어린 시절의 경험이 무의식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겠지요.
저의 돈에 대한 습관과 태도가 어디에서부터 왔는지 한번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큰 부자는 하늘이 내린다’고들 하지만, 100세 인생을 즐길 수 있는 정도의 평범한 부는 누구나 도달할 수 있는 영역이라고 합니다. 돈에 대한 건강한 마음을 갖고, 과거를 잘 알고 현재를 잘 분석하여 미래를 준비하는 태도는 계속 유지해나가야 겠습니다.
재정적 책임을 키우기 위해 어떤 실천을 하든 기억해야 할 것이 있다. 삶의 어떤 영역에서든 책임을 키우는 일에는 시간이 걸린다. 희망을 잃지 마라. 삶의 이 부분을 터득하지 못했다고 수치스러워 할 필요는 없다. 돈에 책임감을 갖는 일은 작은 발걸음이 모인 여정이다. 이는 당신을 더 깊은 주재로 이끌 것이다. 자신의 힘을 키우고 주장하는 일로 말이다. - P184
돈 지도는 수입과 지출을 추적하고 그 결과를 당신의 삶과 목표에 부합하기 위한 도구다. 이는 당신의 내면으로부터 결정된다. 당신만의 창조물이며 인생의 지금 단계에서 당신에게 가장 소중한 것을 반영한다. - P335
우리는 우리의 삶을 미친 듯이 계획한다. 그리고 세상에는 예상치 못한 일, 비극적인 일, 근사한 일이 일어난다. 우리가 변하는 순간은 종종 이런 예상치 못한 일과 마주했을 때다
- P4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