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셀로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53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최종철 옮김 / 민음사 / 200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중세시대 전장에 나가는 기사들은 갑옷 속에 부인이 준 손수건을 고이 간직했다고 합니다. 또 Tony Orlando & Daw의 명곡 Tie A Yellow Ribbon Round The Old Oak Tree에서도 감옥에서 출소한 주인공은 옛 애인에게 여전히 자신을 사랑한다면 떡갈나무에 노란 리본(손수건)을 매달아 달라고 노래합니다. 손수건이 사랑의 징표라는 사실은 분명합니다.

그런데 여기 애인에게 받은 손수건을 잃어버린 댓가로 비참한 최후를 맞게 되는 주인공이 있습니다. 바로 이 작품의 주인공 오셀로와 그의 연인 데스데모나입니다. 물론 악의 화신으로 등장하는 오셀로의 기수 이아고의 간계로 사랑에 대한 의심이 싹트게 되지만 비극의 결정적인 원인은 오셀로가 데스데모나에게 선물한 손수건이었습니다.

베니스 공국의 원로 브라반쇼의 딸 데스데모나는 흑인 장군 오셀로를 사랑하게 되어 아버지의 반대를 무릅쓰고 결혼합니다. 때마침 투르크 함대가 사이프러스 섬으로 향하고 있다는 보고가 있자, 오셀로는 이 섬의 수비를 위하여 처(데스데모나)와 함께 사이프러스로 떠납니다. 오셀로의 기수 이아고는 갈망하던 부관의 자리를 카시오에게 빼앗긴 데에 앙심을 품고 두 사람에게 복수할 것을 계획합니다.

사이프러스에 도착한 날 밤 이아고는 주벽이 있는 카시오에게 일부러 술을 먹여 소동을 일으키게 하고, 오셀로에게 부관의 자리를 파면 당하자 이번에는 데스데모나를 통하여 복직운동을 하도록 권장합니다. 이아고가 계획한대로 카시오는 데스데모나를 만나 복직시켜 달라고 간청하고, 데스데모나는 이를 불쌍히 여겨 오델로에게 카시오의 복직을 간절히 부탁합니다.

이아고는 은근 슬쩍 오델로에게 카시오와 데스데모나가 부정을 저지르고 있다고 말합니다. 오델로는 이아고에게 이들의 감시를 부탁합니다. 에밀리아는 남편 이아고의 부탁으로 오델로가 선물한 데스데모나의 손수건을 훔쳐냅니다. 데스데모나를 대하는 오델로의 행동은 점점 차가워지고 데스데모나는 이를 이상하게 여기나 크게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오델로는 카시오가 데스데모나의 손수건을 갖고 있다는 이아고의 말을 듣고 아내를 저주하며 복수할 것을 결심합니다. 데스데모나를 대하는 오델로의 행동은 점점 더 거칠어지고 아무 것도 모르는 데스데모나는 계속 카시오의 복직을 간청합니다.

이아고는 오델로의 곁에서 계속 화를 돋우고 오델로가 데스데모나를 죽이도록 부추깁니다. 경솔하게도 그를 믿었던 오셀로는 데스데모나를 침대 위에서 목졸라 죽입니다. 그런데 모든 것이 에밀리아에 의해 폭로되자 오셀로는 슬픔과 회한으로 자살하고 이아고는 가장 잔혹한 처형을 받습니다.

신분을 초월한 축복받지 못한 결혼의 비극, 여자들은 손수건을 잘 관리할 것, 남편들은 질투를 하기 전에 과학적인 증거를 잡아야 한다는 것을 말하고 있는 작품이기도 합니다. 사실 두 남녀의 결혼에 문제가 있긴 했으나 악의 화신인 이아고가 개입하기 전까지는 완전히 조화된 음악의 세계였습니다. 흔히 오셀로를 사랑의 비극이라고 평하는 것은 흰 눈처럼 완전무결한 사랑이 오래된 탑처럼 무너져가는 실상이 이 작품의 주제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결국 오셀로의 영혼을 어둡게 했던 절망은 마지막 순간에 이르러 비로소 구제됩니다. 그가 데스데모나의 시체 위에 쓰러져 통곡하며 이아고의 흉계를 깨달았을 때, 데스데모나가 목숨이 다할 때까지 오직 자기만을 사랑했다는 것을 각성했을 때, 자기의 과오를 뼈져

리게 느끼고 여지없이 패배했음에 눈을 떴을 때 오셀로는 사랑의 살인자인 이아고에게 승리하는 것입니다. 즉, 절망 속에서 죽은 맥베스와는 달리 오셀로의 죽음은 죽음으로써 영혼을 구제받고 있으며, 그를 사로잡고 있던 질투의 올가미를 벗어나 깨끗한 영혼의 소유자가 됩니다.

셰익스피어의 비극은 사랑을 전제로 합니다. 맥베스가 권력에 대한 사랑을 이야기했다면 오셀로는 전형적인 남녀 간의 사랑을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의 비극이 국가적 혼란의 원인으로 발전하지 않고 순전히 개인 간의 갈등과 그 갈등으로 맞이하게 되는 비극이라는 점입니다.

오셀로의 행동이 이 비극을 만들어가도록 부추겼을지는 몰라도 막상 음모를 계획하고 추진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본인의 선택이기 때문에 ‘이아고’라는 인간 내면의 사악함이 없었다면 이 비극도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결국 한 인간의 증오심과 복수심이 전혀 다른 양상에서 비극을 만들어내고 있는데 이점이 셰익스피어의 다른 비극들과의 차이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장군님, 남녀에게 좋은 이름은 소중하시죠, 우리의 영혼과 직결된 보물이니까요. 제 지갑을 훔친 자는 쓰레기를 훔쳤으며 그것은 있다가 없어지고 내게서 그자로 수많은 사람 손을 옮겨 다녔겠지요. 하지만 훌륭한 제 이름을 약탈해 가는 자는 스스로 부자가 되지는 못하겠지만 그것이 없는 저는 정말로 가난해지는 것을 빼앗아가는 셈입니다.
- P109

질투하는 사람에겐 공기처럼 가볍고 하찮은 물건도 성경 말씀처럼 강력한 확증이야. 이게 무슨 일을 벌일지도 모른다. 무어인은 벌써 내가 준 독약 먹고 변했어. 위험한 상상은 그 본질이 독약인데 맛이 고약한 줄 처음엔 거의 모르다가 약간씩 핏속으로 퍼지기 시작하면 유황불처럼 타는 거야. 그렇다고 했잖아
- P117

이건 이유가 있단다, 이유가 있단다 내 영혼아, 저 순결한 별들에게 밝히진 않겠지만 이건 이유가 있단다. 그래도 난 피를 흘리거나 눈보다 더 희고 설화석고 묘상처럼 매끄러운 그 살결에 상처를 내진 않으리라. 그래도 그녀는 죽어야 해. 안 그러면 더 많은 남자를 배신할 테니까
- P180

불쌍한 데스데모나, 네 아비가 죽어서 다행이다. 그에게 네 혼인은 치명적인 것이었고 순전히 슬픔 때문에 늙은 명줄 끊어졌어.

- P19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