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만 있고 끝이 없는 당신을 위한 책
이경수 지음 / 다연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에는 왕성한 의욕으로 시작했지만 작심삼일도 길게 느껴집니다. 기대도 크고 계획적으로 해야겠다고 다짐해보지만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안하던 것을 행동으로 옮기려니 힘든 것은 당연합니다. 해오던 일 같으면 보완을 해서 실천하면 되겠지만, 우리의 일상 속에서 습관을 필요로 하지 않은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학생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새학기에는 생동감 있고 역동적이었으나 학기말 쯤이 되면 학교생활이 흐지부지되듯 무기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2학기만 시험이 끝나면 새로운 준비보다는 긴장이 풀리고 학교생활이 내실 있게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아이나 어른이나 시작과 끝이 일관성 있게 되어야 하는데 시간이 갈수록 의욕을 잃고 방황을 합니다.

우리가 어떻게 시작(계획) 하고 어떻게 끝(목표 성취)을 맺는지에 대한 책입니다. 책에선 START (시작하기) - STEP 1~5 - FINISH (축하하기)의 목차 순서로 구성되어 목차의 순서대로 어떻게 시작하며 끝내는가에 대해 연속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좀더 본질적으로 우리가 왜 해내지 못하는 가에 대한 고찰과 해결을 제시해나갑니다.

저자는 끝을 볼 수 있는 방법으로 5단계 실행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1단계. 가능성 믿기

먼저 자신의 삶의 먼저 점검해보라고 합니다. 균형잡힌 삶을 위해서는 어떤 목표가 필요한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2단계, 과거 마무리하기

과거에 했던 일들을 돌아보고 무엇이 효과적이었는지, 혹은 무엇이 효과적이지 않았는지를 성찰해본다면 미래로 가는 길이 훨씬 순탄할 것입니다.

3단계. 미래 디자인하기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우리의 삶이 변화하고 그 성공을 기반으로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는 그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SMARTER(Specific구체적, Measurable측정가능, Actionable행동가능, Risky도전적, Time-keyed시간조건, Enjoyable즐김, Relevant삶의부합)의 조건을 가지라고 조언하고 있으며 이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4단계. 의미와 동기 찾기

의미와 동기는 지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게 해준다고 합니다. 핵심동기란 목표로 정한 계획을 추진해 나가는데 가장 큰 동기부여가 되는 것으로, 자율적으로 생각하여 이 일을 해야만 하는 구체적 리스트를 작성하고 머리뿐 아니라 마음으로 실천할 방법을 찾는 것이 포인트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5단계. 실행하고 점검하기

일간리뷰, 주간리뷰, 분기리뷰를 습관화하여 올해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더 나아가 이루고자 미래의 ‘최고 가능한 자기’에 접근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용두사미’(龍頭蛇尾)란 말이 있습니다. 시작은 용의 머리처럼 거창하게 시작을 했는데, 그 끝은 뱀 꼬리처럼 보잘 것 없이 끝나버렸다는 의미입니다. 용 머리에 뱀 꼬리, 참 우스꽝스런 모습입니다. 그런데 인생을 용두사미처럼 사는 사람이 있습니다. 일도, 공부도, 인간 관계도, 그리고 사역도 처음에는 용 머리처럼 대단하게 시작했지만 중간에 흐지부지되다가 나중에는 볼 품 없는 뱀 꼬리가 됩니다. 새해를 맞이하거나 특별한 계기를 통해, 이제부터는 운동도 열심히 하고, 공부도 성실히 하겠다고 굳게 다짐을 합니다. 그런데 한 달이 지나고 두 달이 지나면서 점점 운동하는 시간도 줄어들고, 공부도 하는 둥 마는 둥 하게 됩니다. 그렇게 처음의 다짐이 점점 희미해지더니 연말쯤 되면 뱀의 꼬리가 됩니다. 분명한 것은, 어떤 경우에도 용두사미는 좋은 결과와 열매를 맺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p279 당신이 무엇을 하든, 성공으로 가는 여정은 일련의 작은 성공과 실패가 이루어낸 결과다. 작은 성공을 축하하고, 기억하고, 자꾸 떠올려보자. 작은 성공들이 모여서 당신을 더 크고 궁극적인 성공으로 이끌 것이다.

 

결국 성공하는 인생이 되려면 어느 하나만으로는 안 됩니다. ‘열정’이 담긴 시작이 있어야 하고, 한 번에 되는 일이 아니라고 하는 ‘여유’가 있어야 하며, 시작했으니 결과는 반드시 온다고 하는 ‘확신’과 함께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인내’와 ‘열심’이 필요합니다.

p240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나가야 할지 모를 때, 혹은 알더라도 엄두가 나지 않을 때, 일단 가장 쉽고 작은 것부터 시작해서 끝마쳐본다. 그러고 나면 길이 보일 것이다

시작은 언제나 중요합니다. 그러나 인생은 시작만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언제나 ‘삶’이라고 하는 과정이 남아 있고, ‘끝’이라고 하는 결과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의미 있는 시작은 결국 과정과 결과를 다 포함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그 시작을 의미 있는 것으로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언제나 ‘삶’ 이라고 하는 시간을 반드시 통과해야만 하는 것입니다. 새해를 ‘시작’하며 결심한 마음이 ‘과정’이라는 삶의 시간을 통하여 올 해가 ‘끝’나는 날 아름다운 열매와 결실을 맺을 것입니다.

원래 매년 1월은 새해의 목표를 세우고 다짐하는 달입니다. 이미 올해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려고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책을 읽고 나니, 이제는 시작한 일을 끝까지 해낼 수 있겠다는 자신감을 가지게 됩니다. 벌써 올 한해는 이루고 싶은 일들을 모두 이룰 수 있을 것 같은 기분 좋은 예감이 듭니다. 해마다 되풀이되는 작심삼일에서 벗어나고 싶은 분들에게 권해드립니다.

성장 마인드세트를 가진 사람들은 노력의 과정을 성장 기회로 생각하기 때문에 결과보다는 과정에 좀 더 많은 의미를 둔다. 그렇기에 과정에서 발생하는 실패를 자신을 성장시키는 좋은 기회로 여기고 오히려 도전정신과 의욕이 고취되는 특성을 보인다
- P49

힘든 사건을 경험함으로써 받은 정신적 충격이 불안과 우울증의 가장 큰 원인이긴 하지만, 사건을 경험했다는 객관적 사실보다는 그 사건에 대해 주관적으로 어떻게 생각하는지가 그들이 느끼는 스트레스의 정도를 결정한다

- P8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