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주 작은 목표의 힘 - 절대로 실패하지 않는
고다마 미쓰오 지음, 정미애 옮김 / 스몰빅라이프 / 2019년 10월
평점 :
품절
신년계획과 작심삼일은 늘 바늘과 실처럼 붙어 다닙니다. 이처럼 목표달성을 위한 계획실천은 왜 그렇게 어려운 것일까요? 그것은 세 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첫째, 목표를 확고히 정하지 못했기 때문이고 둘째, 목표를 달성할 구체적인 방법을 몰랐기 때문이며 셋째, 목표를 쟁취할 당사자가 인내와 절제를 다스리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왜 목표 달성을 못할까요? 그것은 매일의 꾸준한 실천이 없기 때문입니다. 무슨 일이든 365로 나누면 힘들 것이 없습니다. 목표 달성의 실천법은 바로 덩어리 목표를 잘게 나누어 매일 매일 실천하는 것입니다.
p7 뇌를 속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목표를 최대한 잘게 나누고 쪼갠 다음 아주 작게, 아주 사소하게, 아주 가볍게 시작하는 것이다. 변화의 크기가 작을수록, 행동의 강도가 약할수록 우리의 뇌는 쉽게 속아 넘어간다
이 책은 총 8장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시작은 가볍게, 끝은 완벽하게'를 시작으로, 1장 '절대로 실패하지 않는 작은 목표의 힘', 2장 '두려움을 없애주는 작은 성공의 힘', 3장 '포기하지 않게 만드는 작은 의지의 힘', 4장 '일에 가속도를 붙이는 작은 실행의 힘', 5장 '목표 달성을 앞당기는 작은 계획의 힘', 6장 '저절로 몸이 움직이는 작은 습관의 힘', 7장 '기적을 만드는 작은 시간의 힘', 8장 '자신감을 높여주는 작은 휴식의 힘'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저자는 습관에 대해 많은 비중을 두고 이야기합니다. 습관이 중요한 이유는 우리 행동의 45%를 차지하며, 목표를 실천하는 데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밖에도 습관력 체크 시트, 만다라트를 이용한 꿈, 목표 이루는 방법, 매일 우선순위로 달성하는 방법 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기록하고 눈으로 보고 그 결과에 대해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평소 의식적으로 행동하는 것 같지만, 사실 무의식의 자동주행 모드에 맞추어 행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복해서 무의식적으로 하는 걸 습관이라고 볼 수 있는데. 좋은 습관을 많이 만들어 놓으면 힘들이지 않고 전진할 수 있게 됩니다.
습관에도 관성의 법칙이 적용되어 초반에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습관이 되고 나면 매일 결심하는 수고로움 없이 자동으로 행하게 됩니다.
p39 우수한 사람이 가진 습관은 저마다 천차만별이었지만, 그들은 공통적으로 스스로에게 적합한 습관을 숙지하고 그 습관을 유지하기 위한 행동을 반복했다.
습관을 들이기 위한 준비행동이 많으면 습관 만들기는 더욱 어려워진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공부에 집중하기 위해 부지런히 책상을 치우고 노트와 필기도구 찾느라 정작 공부는 하는둥 마는둥 했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헬스장이 멀리 있으면 매일 운동을 실천하기 어려운 것도 비슷한 맥락입니다. 긴 준비없이 바로 돌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놓는 것이 필요할 듯합니다.
목표만 세우고 실천하지 않는 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때로 실패가 두렵고, 나쁜 결과가 나올까 주저하다 기회를 놓치기도 합니다. 완벽하게 준비되고 계획한 후 실행하는 게 아니라 실행하면서 조금씩 수정해 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저자는 인생에 있어 아주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게 아니라면, 따지기보다 행동을 먼저 하라고 강조합니다. 예를 들어, 운동을 주 3회 하는 게 적당한 것인가 고민하기보다 일단 시작해보라는 것입니다.
중대한 삶의 변화는 절대로 하룻밤 사이에 일어나지 않으며, 오히려 단계를 거쳐 천천히 일어납니다. 예를 들면 한번에 20킬로그램을 감량하고 옷도 두 단계나 작은 치수로 줄이는 것은 너무 힘든 일이어서 지레 겁을 먹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매주 조금씩 몸무게를 줄이겠다는 작은 목표를 세분화해서 생각하면 훨씬 달성하기가 쉬워집니다.
2년 가까이 운동을 해오면서 몸이 따라주지 않아 하고 스트레스를 받기도 했었습니다. 그렇지만, 그만 두는 것보다 조금씩이라도 매일 노력하면서 나아지는 것을 보면서 내가 할 수 없다고 생각한 것을 이뤄낸 성취감이 생겼고, 계속할 수 있는 끈기도 가지게 되었습니다.
결국 ‘나는 무엇을 이루어야만 한다’는 결과적 목표보다 ‘나는 지금 무엇을 하겠다’는 행동 목표를 통해 지금 이순간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해야 합니다.
성공이란 하루 아침에 이뤄지지 않는 일이고, 성공한 사람들의 비결을 보면 결코 큰 것부터 하지 않았습니다. 매일 조금씩 실천하는 아주 작고 사소한 변화에서 시작되는 것입니다.
신물이 날 만큼 같은 작업을 되풀이하다 보면 비로소 진보를 실감할 수 있다. 그뿐만이 아니다. 지금까지 몰랐던, 그 일상적인 작업에서 오는 재미와 까다로움을 발견할 때 그 작업에 더욱 빠져들게 된다. - P35
심리학적으로는 쾌적한 환경을 ‘컴포트 존(쾌적 영역)‘이라고 한다. 이는 비유하자면 ‘미지근한 물‘같은 것이다. 미지근한 물에만 사는 생물은 갑자기 추워지거나 더워지면 변화된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여 도태되고 만다. - P104
우리는 ‘돈‘이라는 자산에는 그토록 신경을 쓰면서 돈보다도 훨씬 더 중요한 ‘시간‘이라는 자산에는 왜 그리도 무심한 걸까? 사실 우리가 돈을 모으는 것은 어쩌면 시간을 벌기 위함이 아니던가? 돈이 많다는 것은 여유로운 시간을 많이 확보하고 있다는 의미다. 결국 시간이 돈이고, 돈이 시간이다. - P2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