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파이어 - 열정의 불을 지피는 7가지 선택
존 오리어리 지음, 백지선 옮김 / 갤리온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인 존 오리어리는 1987년 호기심 많은 9살 소년이었습니다. 불과 휘발유를 가지고 노는 그는 차고에서 엄청난 폭발을 일으켰습니다. 그의 몸에 불길이 솟아 올라 그의 옷과 피부가 녹아 내렸고, 도움을 요청하는 소리를 지르며 집을 뛰어 다녔습니다. 당시 17 살이었던 그의 형 짐은 지하실에서 뛰어 올라 양탄자로 불을 끄고 동생의 생명을 구했습니다. 몸의 100%에 3도 화상을 입었고 생존 확률이 1%라는 암울한 예후를 받았습니다.

이 책은 다른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와 인용문으로 가득합니다. 시련에서 살아 남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과정과 이때의 경험을 통해 얻은 통찰력, 그를 돕기 위해 그의 삶에 들어간 영웅들의 이야기 등등이 그것입니다.

각각의 장은 희망과 낙관적인 삶을 위한 7가지 선택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1. 의지

삶은 죽음을 피하는 것이 아닙니다. 진정한 삶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p31 무미건조한 당신의 삶을 살아 숨쉬게 하기 위해, 당신이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삶의 주인이 되기를 선택하는 것이다.

 

2. 현실: 당신은 무엇을 숨기고 있습니까?

인생의 기적을 보십시오.

3. 목표

무관심을 없애고 목적있는 삶의 힘을 발견하십시오.

4. 긍정

질문을 던지는 방식을 바꾸어 얻을 수 있는 답과 삶을 바꿀 수 있습니다.

5. 믿음

용기는 삶을 변화시킵니다.

p171 성장은 곧 새로운 시작이자, 새로운 방향, 새로운 인간관계, 새로운 위치, 중요한 변화, 솔직한 대화, 과감한 모험 그리고 인생의 다음 장으로 넘어가는 첫 페이지다.

성장은 살아있음을 증명하는 유일한 근거다.

 

6. 열정

한 사람의 변화는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p201 누구나 자신만의 방식으로 세상에 변화를 일으키고, 영향을 미치는 불꽃이 될 수 있는데도 자신의 능력을 과소평가한다. 긍정적이고, 오래도록 주변을 바꿀 능력과 기회는 누구에게나 있다. 사소한 행동과 평범한 사람이 이 세상을 바꾸며, 변화는 그 한 사람에게서 시작한다.

 

7. 용기

두려움과 사랑은 두 가지 큰 동기입니다.

p254 잘못된 일을 미리 걱정하기보다는, 아직 내게 오지 않은 인생의 최고의 순간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다. 매순간 삶의 놀라운 기적을 느낄 수 있다.

두려워하든, 사랑하든, 선택은 당신에게 달렸다.

이 책의 핵심 메시지는 우리가 인생에서 우리에게 일어나는 일을 보통 선택할 수는 없지만 그 순간에 어떻게 반응할지, 앞으로 우리의 삶을 어떻게 살지는 결정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우는 것입니다.

저자는 ‘나는 무엇을 더 할 수 있지?’ ‘내가 이 일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하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야만 자신의 인생은 물론 타인의 삶까지 송두리째 변화시킬 수 있다고 말합니다. 변화는 늘 평범한 사람의 사소한 행동에서 시작합니다. 남들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일에서 가능성을 보고, 남들이 보고만 있을 때 먼저 행동하며, 상황을 나아지게 만들 방법을 고민해야만 비로소 오늘의 고통이 내일의 기쁨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입니다.

p281 당신이 보내는 하루하루는 기적이 될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긍정적으로 보이든 부정적으로 보이든, 모든 순간은 가능성과 생의 아름다움을 볼 기회를 제공한다.

그러나 그것을 보려면 눈을 떠야 한다. 깨어나야 한다.

우리가 매일 하는 선택의 영향력이 얼마나 큰지, 쓰라린 상처가 얼마나 가치 있는지, 목적의식이 얼마나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지에 대해 깨닫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우리의 길을 선택하고 삶을 평범한 삶에서 비범한 삶으로 바꾸는 힘을 갖도록 격려합니다. 항상 우리가 걷는 길을 선택할 수는 없지만 걷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극한의 시간의 이겨냈지만 아직도 자신은 인생 최고의 순간은 오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믿음, 열정적으로 불타오르는 삶을 살라는 교훈을 줍니다.

p287 '인생이 아직 괜찮지 않다면...괜찮은 날이 올 것이다.‘ 이게 바로 ’믿음‘이다.

누군가 제게 "당신 인생의 최고의 순간은 언제였습니까“ 라고 묻는다면 아직 오지 않았다고 대답할 것입니다. 그리고, 틀림없이 곧 오게 될 거라고 믿으려고 합니다.

책을 읽는 내내 마음이 따뜻해지고 종종 눈시울이 붉어지기도 했습니다. 단순히 고난과 역경을 이겨낸 영웅스토리만 있다면 실망했을 듯합니다. 마음이 뜨거워지는 책을 만나 감사합니다.

책 뒤편에는 사진들이 나옵니다. 당시의 생생했던 사진을 보니, 그가 겪었던 끔찍한 고통이 느껴지는 듯 했습니다. 2014년 그의 모습은 남들이 부러워할 만한 단란한 가족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자기계발서라기보다는 한 사람의 인생이 담긴 자서전은 읽는 내내 감동과 깊은 메세지를 전해주었습니다.

세상을 탓하거나, 누군가를 탓하며, 수동적이고 되는대로 살아가며, 우연에 의지하는 삶을 살았다면, 이제는 달라져야 하는 순간이다. 당신의 인생을 운에 맡기지는 마라.
- P14

인생은 흥망성쇠와 불확실성, 애매모호함의 연속이다.
피할 수 없는 고통스러운 순간에 어떤 사람은 고통을 원동력으로 삼아 앞으로 나아가고, 어떤 사람은 뒤로 물러선다. 고통의 순간은 앞으로 살아갈 인생을 좌우하는 당신의 터닝 포인트다
- P101

인생의 패배자와 승리자를 나누는 것은 자신에게 부족한 것이 눈에 띌 때, 곧바로 내가 가진 것을 떠올리고 감사할 수 있는 사고방식의 차이다.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면, 조금 더 살맛나는 세상을 조금 더 오래 살 수 있을 것이다
- P15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