싯다르타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58
헤르만 헤세 지음, 박병덕 옮김 / 민음사 / 200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데미안'으로 유명한 헤르만 헤세의 초기작입니다. 일단 책이 얇은 편이라 가벼운 마음으로 읽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인도 카스트 4가지 신분 중에서 가장 높은 위치인 승려 계급인 브라만의 아들로 태어난 싯다르타는 최고의 환경에서 교육을 받고 자랍니다. 아버지는 영특하고 지식욕에 불타는 아들을 볼 때마다 기뻤고, 아들이 위대한 현인이자 사제로, 모든 브라만의 우두머리로 자라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장차 브라만의 왕으로 추대될 촉망받는 청년이었으나, 싯다르타는 깨달음을 얻고자 친구 고빈다와 함께 고행길을 떠납니다. 함께 고행하던 고빈다는 열반에 도달한 고타마의 설법을 듣고 불가에 귀의합니다. 그러나 싯다르타는 자신은 해탈할 수 없음을 깨닫고 좌절하게 됩니다. 그 결과 정신세계에 머물면서 잊고 있었던 또 다른 자아, 즉 감각의 세계에 있는 자아를 발견하게 됩니다.

싯다르타는 여인 카말라를 알게 되고 상인 카마스바미 밑에서 상인으로 살아갑니다. 사랑의 환희와 막대한 부를 누리지만 궁극적인 진리는 결코 현세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님을 깨닫게 됩니다. 생의 허무를 느끼고 절망하여 강물에 몸을 던지려는 순간 브라만의 성스러운 음인 옴을 다시 듣게 됩니다. 그의 앞에 수 천개의 눈을 가진 ‘보디삿타바’가 그의 앞에 모습을 드러냅니다.

그 후 뱃사공 바스데바와 함께 지내면서 자아 탈피의 과정을 겪습니다. 뱃사공이 된 어느 날 카말라를 만납니다. 그녀는 싯다르타와의 사이에서 얻은 아들과 함께 석가의 임종을 보러 가다가 뱀에 물려 죽습니다. 싯다르타는 카말라의 임종을 통해 새로운 측면의 죽음을 이해하게 됩니다. 즉, 죽음은 감각본능 세계로부터의 단절이 아니라, 생사가 끊임없이 반복되는 과정, 즉 ‘윤회’의 일면임을 알게 됩니다.

카말라의 죽음을 체험하면서 그는 궁극적인 진리를 터득하면서 오랜 욕망의 속박으로부터 마침내 자유로워집니다.

싯다르타라는 주인공(흔히 우리가 '부처님'이라고 부르는 인물)을 따라가며, 그가 깨달음을 얻고 부처가 되는 모습을 그려나갑니다.

1922년에 쓰여졌다는 게 놀라울 정도로 매우 완성도가 높고 현대적인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어느 정도 불교에 대한 이해가 있지 않으면, 싯다르타와 그의 친구 고빈다가 왜 편한 삶을 놔두고 고행을 하려고 하는지부터 어렵게 느껴지실 듯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단순히 종교의 깨달음을 위한 불교 책으로 한정짓기는 어렵습니다.

책을 읽어 내려가다 보면 ‘깨달음이란 어떤 것인가? 과연 어떤 삶을 사는 것이 진정한 나, 자아를 위한 삶인가?’ 라는 물음을 던지게 합니다.

싯다르타의 발자취를 따라가다 보면 제 자신의 모습을 돌이켜 보게 됩니다. 삶을 살아가는 과정에서 느끼는 고통을 어떻게 이겨내야 할지, 그리고 그 가운데에서 어

떻게 성공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이야기합니다. 종교적 깨달음에 머무는 게 아니라, 삶의 지향점을 생각하게 됩니다.

싯타르타 앞에는 한 목표, 오직 하나뿐인 목표가 있었으니, 그것은 모든 것을 비우는 일이었다. 갈증으로부터 벗어나고, 소원으로부터 벗어나고, 꿈으로부터 벗어나고, 기쁨과 번뇌로부터 벗어나 자기를 비우는 일이었다. 자기 자신을 멸각시키는 것, 자아로부터 벗어나 이제 더 이상 나 자신이 아닌 상태로 되는 것
- P27

세존이시여, 죽음으로부터의 해탈은, 당신은 그것을 얻기 위하여 나아가던 도중에 당신 스스로의 구도 행위로부터, 생각을 통하여, 침잠을 통하여, 인식을 통하여, 깨달음을 통하여 얻어졌습니다. 그것이 가르침을 통하여 이루어지지는 않았다는 말씀입니다...세존께서 몸소 겪으셨던 것에 관한 비밀, 즉 수십만 명 가운데 혼자만 체험하셨던 그 비밀이 그 가르침 속에는 들어있지 않다는 말입니다.
- P55

그는 사람들이, 자기 생각에는 그런 대가를 치를 만한 가치가 없는 것들, 그러니까 돈이나 사소한 즐거움, 하찮은 체면을 얻기 위하여 애를 쓰고 괴로워하고 늙어가는 것을 보았다. 그는 그들이 서로를 욕하고 모욕을 주는 것을 보았다. 그리고 사문이라면 웃어넘길 수도 있는 그런 고통 때문에 그들이 괴로워하는 것을 보았으며, 사문이라면 없어도 괜찮다고 느낄 그런 것이 없어서 고통을 당하는 것을 보았다.
- P104

알 필요가 있는 것이라면 모조리 하나도 빼놓지 않고 몸소 맛본다는 것, 그건 좋은 일이야. 속세의 쾌락과 부는 좋은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나는 이미 어린 시절에 배웠었지. 그 사실을 안 지는 오래되었지만, 이제야 비로소 내가 그것을 직접 체험하게 되었군. 이제 나는 그 사실을 제대로 안 거야. 그 사실을 단지 기억력으로만 아는 것이 아니라, 나의 두 눈으로도, 나의 가슴으로도, 나의 위로도 알게 되었어. 그것을 알게 되어 정말 다행이로군!
- P144

강물은 어디에서나 동시에 존재하고 있다, 강의 원천에서나, 강 어귀에서나, 폭포에서나, 나루터에서나, 시냇물의 여울에서나, 바다에서나, 산에서나, 도처에서 동시에 존재하고 있다, 그리고 강에는 현재만이 있을 뿐, 과거라는 그림자도, 미래라는 그림자도 없다.
- P157

이 순간 싯다르타는 운명과 싸우는 일을 그만두었으며, 고민하는 일도 그만두었다. 그의 얼굴 위에 깨달음의 즐거움이 꽃피었다. 어떤 의지도 이제 더 이상 결코 그것에 대립하지 않는, 완성을 알고 있는 그런 깨달음이었다. 그 깨달음은 함께 괴로워하고 함께 기뻐하는 동고동락의 마음으로 가득 찬 채, 그 도도한 강물의 흐름에 몸을 내맡긴 채, 그 단일성의 일부를 이루면서 그 사건의 강물에, 그 생명의 흐름에 동의하고 있었다.
- P199

지식은 전달할 수가 있지만, 그러나 지혜는 전달할 수가 없는 법이야. 우리는 지혜를 찾아낼 수 있으며, 지혜를 체험할 수 있으며, 지혜를 지니고 다닐 수도 있으며, 지혜로써 기적을 행할 수도 있지만, 그러나 지혜를 말하고 가르칠 수는 없네.
- P206

가르침은 아무런 단단함도 아무런 부드러움도 아무런 색깔도 아무런 가장자리도 아무런 냄새도 아무런 맛도 갖고 있지 않아.그 가르침이라는 것은 말 이외에는 다른 아무것도 갖고 있지 않다는 이야기지.자네가 마음의 평화를 얻지 못하도록 방해하고 있는 것은 아마도 바로 이 가르침이라는 것 바로 그 무수한 말들이 아닐까 싶어.그 까닭은 말이지,해탈과 미덕이라는 것도 윤회와 열반이라는 것도 순전한 말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야. 고빈다 우리가 열반이라고 부르는 것 그런 것은 존재하지 않아.다만 열반이라는 단어만이 존재할 뿐이지


- P21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