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 디자인 45
이노우에 히로유키 지음, 정지영 옮김 / 느낌이있는책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위를 돌아보면 ‘무슨 일을 해도 어쩌면 저렇게 잘 풀릴까’라는 생각이 들게 하는 사람이 있기 마련입니다. 반대로 정말 열심히 살지만 제대로 풀리는 게 없다고 여기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들의 일이 잘 풀리는 이유에는 다양한 배경이 있었지만, 그들 사이에 변하지 않는 공통점이 하나 있었습니다. 그 차이는 ‘1%의 습관’ 이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45가지 습관 모두가 고개를 끄덕끄덕하며 공감이 되었지만, 그 중 특히 기억에 남는 몇가지를 소개합니다.

 

1. 셀프이미지

p62 나 자신은 이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인간이다. 인류의 길고 긴 역사를 통틀어봐도 단 한 명뿐이다. 그렇게 생각하면 자신이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 알 수 있다.

2. 시간관리

p98 사람은 생각하는 동물이면서 동시에 행동하는 동물이다. 준비 단계는 생각의 단계이고, 그다음에 행동으로 옮겨야 비로소 보람과 진짜 만족감이 생겨난다. 생각만으로는 결과에 도달할 수 없다. 결과는 행동을 해야만 얻을 수 있다.

3. 일처리

p134 잘하는 일, 못하는 일, 무엇이 좋은지 싫은지는 본인이 가장 잘 안다. 그러니 자신이 서투른 일이나 못하는 일을 숨기지 말라. 그 솔직함과 용기가 좋은 결과를 가져오는 일도 드물지 않다.

4. 인간관계

p173 양보는 지는 것도 아니고 자신을 기만하는 것도 아니다. 감정의 파도에 휘말리지 않고 그때그때 가장 좋은 해결법을 고르는 사람이야 말로 분노를 초월한, 그릇이 큰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5. 자기계발

p216 원하는 목표를 향해 자신의 인생 역사상 최대로 힘을 내보자. 그러면 자기 자신에 대한 절대적인 신뢰감이 생긴다.

6. 행복해지는 방법

p233 무엇이 되고 싶은지 생각하기보다 자신이 어떤 순간에 행복을 느끼는지에 주목하자. 그것을 파악한 순간부터 우리 내면의 행복해지는 힘은 그 방향을 향해 움직이기 시작할 것이다.

 

사람들은 일상에서 자신이 무의식적으로 하는 행동들을 스스로 인지하지 못합니다. 이러한 행동들은 반복을 통해 습관으로 귀결됩니다.

코로나로 인해 예전보다 더 살기 팍팍하고, 원하는 대로 일이 술술 풀리지 않는 듯합니다. 문제의 원인은 결코 우리들이 무능력해서 그런 것은 아닙니다. 일처리에 있어서 좀더 효율적으로 일을 하는 방법이 있다는 것도 알고 있고, 잘못된 생활습관을 고쳐야 한다는 것도 알고 있지만, 문제는 우리의 행동을 고치기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책을 통해 알면서도 제대로 실행하지 못했던 습관들을 정리해보고, 잘못된 습관을 되새겨보게 되었습니다. 마음이 느슨해졌다고 느낄 때마다 곁에 두고 편하게 들춰보며 마음을 다잡아 주는 책입니다.

*본 포스팅은 서평단 활동으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자유롭게 작성하였습니다

셀프이미지는 자기가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스스로 파악하는 자화상이다. 하지만 사람은 자신을 볼 수 없다. 마음과 생각은 더 들여다보기 어렵다
- P51

시간의 질을 높이려면 시간을 어디에 쓸지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매일 이것도 저것도 다 하는 것은 당연히 불가능하므로 무슨 일부터 해야 좋을지 끊임없이 마음이 흔들린다. 이 상태로는 시간의 질이 떨어지는 한편, 항상 마음에 불안과 불만이 요동친다.
- P74

먼저 돈을 쓰고 그로 인해 어떤 가치를 손에 넣고, 그 가치가 새로운 수입을 창출한다. 이런 돈의 이상적인 순환을 잘 알고 돈을 손에서 놓는 것, 즉, 돈을 사용하는 것에 익숙해지자.
- P206

아침에 눈을 떴을 때 가장 처음으로 감사하는 마음부터 생기는 사람은 모든 일이 필연처럼 잘 풀린다. 감사하는 마음은 행복해지는 힘에 담긴 자기장을 증폭시켜서 자신에게 바람직한 것, 유리한 것, 좋은 방향으로 작용하는 것을 끌어당기기기 때문이다.
- P240

인생을 탈바꿈해서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가 큰 행복을 실현하는 것은 자기 힘만으로도 할 수 있다. 인생이 잘 풀리는 단 1%의 사람은 행복해지는 힘을 최대로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이다
- P25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