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 성공하지 못할 거야
마크 랜돌프 지음, 이선주 옮김 / 덴스토리(Denstory) / 2020년 5월
평점 :
품절


요즘은 심심찮게 ‘넷플릭스’를 이용하고 있는 사람들을 주위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 국내 유료 가입자 수는 현재 200만명 수준으로 추정됩니다. 2018년 초 유료 가입자가 40만명 수준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놀라운 증가세입니다.

넷플릭스의 첫 출발은 DVD 사업이었습니다. 넷플릭스의 창업자인 리드 헤이스팅스는 그동안 운영하던 회사인 퓨어 소프트웨어(Pure Software)를 매각 후 휴식기간에 블록버스터에서 비디오를 빌려 보게 됩니다.

그런데 이 비디오를 연체하는 바람에 무려 40달러 연체료로 냈다고 씩씩거리면서 돌아오는길에 연체료 40달러 정도의 돈이면 이를 한달 사용료로 전환해 비디오를 집으로 배달해주는 서비스를 하자는 구상을 하게 됩니다. 이 구상이 오늘날의 넷플렉스의 사업모델이 됩니다.

리드 해이스팅스는 DVD를 대여할 때 소비자들이 직접 매장을 들르는 것보다 집에서 주문하고 배송 받는 것을 편하게 생각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우편 배송 방식을 도입합니다. 또한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하면, DVD 대여에 돈을 쓰는 것은 괜찮지만, 연체료로 나가는 돈은 왠지 무척 아깝다는 것을 감안하여 아예 연체료를 폐지했습니다.

1. 조직문화

p125 문화는 말로 보여줄 수 있는 게 아니다. 행동으로 보여주어야 한다.

책 전체에서 분명하게 드러나는 또 다른 주제는 효과적인 회사 문화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스타트업에서 시작한 만큼 함께 일한 사람들과 공유한 가치를 기반으로 그들만의 문화를 만들었다. 뛰어나고 창의적인 사람을 뽑아서 그들에게 해결해야 할 과제들을 안기고 그 일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면서 자유와 책임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최상의 결과만 도출할 수 있다면 어떤 장소에서 얼마나 일을 하든 그것은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주어진 과제에 흥미를 사람들이 모이면 진정한 혁신이 시작되었습니다.

2.리더쉽

리더십은 자기 인식에서 시작됩니다. 자각하는 리더는 어려운 상황을 잘 처리 할 수 ​​있습니다. 공동 창립자가 마크에게 자신이 CEO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자신의 단점을 받아들이고 당시 회사를 더 잘 이끌 수 있는 사람에게 CEO 지휘봉을 넘겼습니다

3. 마크랜돌프 집안의 성공규칙

1. 시키는 일보다 최소한10% 이상은 더해라

2. 절대로 누구에게든 모르는 일에 관해 사실처럼 이야기하지마라. 항 상 조심하면서 자신을 다스려라

3. 윗사람에게든 아랫사람에게든 항상 배려하고 예의바르게 행동하라

4. 트집을 잡거나 불평하지 마라

5. 결정을 내릴만한 근거만 있다면 결정하는 일을 두려워하지말라

6. 가능하다면 무슨 일이든 숫자로 정리하라

7. 마음을 열어 두되 끊임없이 의심하라

8. 시간을 꼭 지켜라

4.‘절대’라는 것에 ‘절대로’ 지면 안된다

책의 제목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마크와 리드가 실현 가능한 아이디어를 결정했을 때 마크는 이를 아내에게 제안했습니다. 그 아이디어는 우편 주문 비디오 테이프를 찍는 것이었고, 그의 아내의 반응은 “그건 절대 효과가 없을 거야”였지만 어쨌든 그는 계속했습니다.

p406 내가 배운 교훈은 이렇다. 꿈을 현실로 만들 때 우리가 휘두를 수 있는 매우 강력한 무기 중 하나는 황소고집처럼 끈덕지게 밀고 나가는 일이다. 거절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이 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사업을 하다보면 거절이 사실은 완전한 거절이 아닐 때도 있기 때문이다.

이 책에는 스타트업과 혁신의 현실과 경험에 기반한 지혜와 통찰이 돋보입니다.

 

대부분의 비즈니스 창업스토리에는 엄청난 통찰력이 담겨 있습니다. 통찰력은 완벽하게 계획되고 실행된 일련의 단계를 통해 훌륭한 회사가 됩니다. 그러나 인생은 그렇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아이디어는 훌륭하게 시작되지 않습니다. 기업은 훌륭하게 실행된 훌륭한 전략 때문에 위대해지지 않습니다. 대신, 그들은 도전을 만나서 위대해집니다.

p457 결과가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자체를 즐길 줄 알아야 한다. 그래야 꿈을 이루기까지 기간이 예상보다 길어질 때 포기하지 않고 버틸 수 있다.

성공은 우연히 얻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성공은 보편적 법칙과 일치를 이루면서 목표를 꾸준히 추구하고 지속적이고 끈기 있게 노력한 분명한 결과입니다.

하루아침에 스타가 된 것 같은 넷플릭스도 시작은 작고 초라했다는 사실이 여전히 놀랍기는 하지만, 이 책은 단순히 한 회사의 성장기를 그리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회사가 사람과 함께 성장하는 모습을 보며 창업의 매력까지 느끼게 되었습니다. 자신이 가진 꿈들을 현실로 실현시키고, 자신의 일을 열정적으로 끝까지 해낸 사람들의 이야기였습니다.

이제 넷플릭스는 새로운 문화를 주도하는 세계적인 기업이 되었고, 어디서나 새로운 영화와 드라마를 즐길 수 있는 콘텐츠 제작기업으로 우뚝 서 있습니다. 넷플릭스의 1년 후, 5년 후의 모습이 벌써부터 궁금해집니다.

다른 사람에게 돈을 투자해달라고 요청하려면 다른 사람의 목소리를 들어야만 했다. 우리 말고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야 했다. 투자를 받으려면 우리의 사업 구상을 검증할 수 밖에 없었다. 그게 다른 사람 돈을 활용할 때의 또 다른 좋은 점이다. 삶을 바쳐서 회사를 시작하기 전, 내 생각이 완전히 틀린 게 아니라는 사실을 어느 정도 확인하는 것은 나쁘지 않다.
- P89

꿈이 현실이 되는 순간, 상황은 복잡해진다. 실제로 해보기 전에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알 수 없다. 먼저 계획을 세워라. 하지만 계획대로 된다고 너무 믿지는 말아야 한다. 무언가를 알아내려면 직접 해보는 수밖에 없다.
- P213

리드는 다른 방향에서 아마존과 제휴하고 싶어 했다. 우리 회사가 성공하려면 DVD를 팔 게 아니라 빌려주는 데 집중해야 한다는 내 생각에 리드도 동의했다. 그래서 그는 DVD 판매를 자연스럽게 중단할 방법을 찾았다. 아마존이 DVD 시장에 들어오면 DVD를 사려는 우리 사이트 이용자를 그쪽으로 안내한다. 대여는 우리 사이트에서 할 수 있지만, 구매는 링크를 통해 아마존으로 연결한다는 생각이었다. 아마존도 그런 식으로 대여하려는 고객을 우리 쪽으로 돌릴 수 있다.
- P265

지나치게 세밀한 계획을 세우고 설계하다 보면 그저 생각에 그치기 쉽다. 그저 오랫동안 질질 끌게 된다. 아이디어가 생각났을 때 뭔가 완벽하게 만들려고 며칠씩 흘려보내기보다 신통치 않아도 열 번씩 시험해보는 게 훨씬 효율적이다.
- P307

근에 넷플릭스를 이용해본 적이 있는가? 좀 바뀌기는 했지만, 기본적인 구조는 리드가 이야기했던 제안과 비슷하다. 하지만 무작위로 선택하지는 않는다는 게 가장 중요한 차이점이다. 개개인의 취향과 넷플릭스의 필요에 따라 복잡한 알고리즘을 거친 다음 고객에게 영화를 추천한다. 알고리즘으로 영화를 찾아주는 그 서비스는 리드의 제안으로 2000년부터 시작되었다.
- P33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