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수업
엘리자베스 퀴블러-로스 외 지음, 류시화 옮김 / 이레 / 200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침의 냄새를 맡아 본 것은 언제였나요?'

'맨발로 풀밭을 걸어 본 것은?’

‘파란 하늘을 본 것은 또 언제였나요?'

엘리자베스와 그의 제자 데이비드 케스러는 죽음 직전의 사람들 수백명을 인터뷰해 그들이 말하는 ‘인생에서 꼭 배워야 할 것들’을 받아적어 살아있는 이들에게 강의 형식으로 전하고 있습니다.

그녀는 이 지상에서 남아 있는 시간이 많지 않음을 일깨우며, 늘 주먹을 꽉 움켜쥔 채 살아온 우리에게 이제 손바닥 위에 부드러운 깃털이 놓인 것처럼 부드럽게 손을 펴라고 다독입니다. 그리고 인생을 살아가면서 사랑과 용서에 대해, 그 상실의 의미에 대해 ‘삶의 끝’에 선 사람들이 배우고 깨친 것을 들려줍니다.

1. 사랑

p52 다른 사람들과의 사랑을 받아들이고 또 그들을 사랑함으로써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신은 우리에게 사랑하고 사랑받을 무한한 기회를 주었습니다.

사랑이야말로 우리가 진정으로 소유하고, 간직하고, 떠날 때 가지고 갈 수 있는 유일한 것입니다. 사랑은 삶에서 결코 사라지지 않는 유일한 선물입니다. 지금 이 순간 일어나는 감정은 사랑뿐입니다. 사랑은 우리 안에서 숨쉬고 있는, ‘오늘’의 풍요로움입니다.

2. 용서

용서의 첫 단계는 상대방을 다시 인간으로 바라보는 것입니다. 그들이 그들의 잘못 이상의 존재임을 기억하는 것입니다. 그들에게서 실수투성이이고, 부서지기 쉽고, 궁핍하고, 외로운 우리 자신의 모습을 보는 것입니다. 그들 역시 오르막길과 내리막길로 가득한 인생길을 걷고 있는 영혼들입니다.

3. 상실

p89 상실의 경험을 통해 우리가 얼마나 성장했는지는 한눈에 드러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성장합니다. 상실로 인해 고통받은 적이 있는 사람은 결국 더 강해지고, 더 온전한 존재가 됩니다.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어쩔 수 없이 많은 상실을 경험합니다. 그러나 이제 삶이 상실이고, 상실이 곧 삶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상실은 인생에서 무엇이 소중한지를 보여 줍니다. 두려움과 분노, 죄책감조차도 훌륭한 영혼의 교사입니다. 삶의 가장 어두운 순간에도 우리는 성장합니다. 삶은 그 특별한 매력을 나타내기 위해 굴곡이 있는 것입니다.

학교라는 곳에서 무언가를 배우지만, 정작 삶을 가르쳐 주는 곳은 없습니다. 우리가 배워야할 과목들은 사랑, 관계, 상실, 두려움, 인내, 받아들임, 용서, 행복 등입니다. 이 수업은 궁극적으로는 나 자신이 진정 누구인가 하는 깨달음으로 우리를 데리고 갑니다. 그것이 수업의 완성입니다.

각 장에는 죄책감, 힘, 관계와 같은 단일 단어 제목이 있으며 각 장은 이야기로 설명함으로써,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관계’ 장에서는 관계의 끝과 일부 관계가 단순히 자연스러운 끝이라는 것을 받아들이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그것은 그 관계가 주어진 시간에 그 사람에게 옳다는 목적을 달성했을 것이라고 설명하지만, 그 관계가 죄책감을 느끼지 않고 자연스럽게 끝났다는 것을 인정할 자유를 제공합니다.

p141 지금 이 순간을 살지 않는다면, 상대방과 자신을 진정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지금 이 순간에 살지 않으면, 행복을 발견할 수도 없습니다. 과거의 문을 닫지 말고 가끔씩 그 문을 들여다보되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인생은 길지만 시간은 짧다’는 말이 가슴깊이 와닿았습니다. 군데 군데 밑줄 긋고 싶은 대목이 많았고, 책에서 풍겨나는 따뜻하고 힘있는 말은 내면을 조용히 바라 볼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생의 마지막 순간에 간절히 원하게 될 것, 그것을 지금 당장 하라는 것이 이 책에서 주는 가장 중요한 가르침일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지금 이 순간을 사는 비결이고, 아무 조건없이 지금 당장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방법입니다.

‘현재’라는 지금 나에게 주어진 지금 이 순간을 즐겁고 사랑하며 살아야겠습니다. 무엇보다도, 그리고 누구보다도 행복하게 웃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그리하여 내 인생의 종착점에 도착했을 때 결코 부끄럽게나 후회가 없는 멋진 인생을 살아가야겠습니다.

지금 이 시간을 살고 있다면 누구든 읽어봐야 하는 책입니다. 늘 가까이 두고, 힘들고 지칠 때 한번씩 꺼내 읽어 보고 싶습니다.

배움을 얻는다는 것은 다른 사람이 아닌 자기 자신의 인생을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갑자기 더 행복해지거나 부자가 되거나 강해지는 것이 아니라, 세상을 더 깊이 이해하고 자기 자신과 더 평화롭게 지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 P19

당신은 스스로를 치유하고 자신이 누구인지 기억하기 위해 이 세상에 왔습니다...자신이 누구인지를 깨닫게 되면 자신이 해야할 일, 배워야 할 교훈이 보입니다. 겉으로 드러나는 존재와 안에 있는 존재가 하나가 되면 더 이상 숨기거나 두려워하거나 자신을 보호할 필요가 없습니다. 상황을 초월한 존재로서의 자기 자신을 볼 수 있게 됩니다.
- P33

자신이 특별한 존재임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그것이 사실이기 때문입니다...외부적인 어떤 일이 일어날 때까지 기다릴 필요 없이, 당신은 이미 완전한 사람입니다.
- P70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신경 쓰면 정작 자신의 힘을 잃어버립니다. 이 힘을 회복하고자 한다면 지금 당신이 살고 있는 삶은 바로 당신 자신의 삶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당신이 어떻게 생각하는가가 가장 중요합니다. 당신에게는 다른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줄 힘은 없지만, 스스로를 행복하게 만들 힘이 있습니다.
- P113

우리 삶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이 왜 일어나는지 아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럼에도 그 이유를 알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삶은 우리에게 겸허함을 요구합니다. 삶은 신비이며, 때가 되면 모든 것이 밝혀질 것입니다.
- P214

아무 것도 변하지 않아도 치유의 가능성은 존재합니다. 있는 그대로의 삶에 순종하면 상황은 기적처럼 변할 수 있습니다. 받는 능력은 바로 이 순종 속에서 가능합니다. 삶에 자신을 온전히 내맡길 때 우주는 우리에게 운명을 완성할 수 있는 도구들을 제공합니다.
- P223

아이가 태어날 때마다 신은 세상을 존속시키기로 결정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눈을 뜨는 매일 아침, 당신은 살아갈 수 있는 또 다른 하루를 선물 받은 것입니다. 당신은 언제 마지막으로 그 하루를 열정적으로 살았나요?

- P26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