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스크립티드 부의 추월차선 완결판
엠제이 드마코 지음, 안시열 옮김 / 토트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은 흔히 인생을 편하게 살기 위해서 좋은 직업이 있어야 하고 돈을 잘 벌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좋은 대학에 들어가야 하고, 좋은 대학에 들어가려면 꽃 같은 나이에 열심히 공부해야 합니다. 이와 같이 ‘그들’이 말하는 것을 일반적인 것으로 만들어 마치 나의 욕망으로 가져와버립니다. 우리는 ‘그들’이 원하는 삶을 살고 있습니다. 자신의 원하는 삶을 찾기 위해 작은 용기라도 내야 합니다.

모든 인간에게는 따라야 할 대본이 있습니다. 일종의 보편적 정신 규범입니다. 당신이 말하는 방법, 당신이 입는 것, 생각하는 모든 것을 지배합니다. 그러나 우리 대부분은 그것을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부의 추월차선’으로 알려진 저자 MJ 드마코는 인도나 서행차선으로 가는 평범한 삶을 ‘현대판 노예’로 분류합니다. 대기업에 취직하거나 공무원이 됐다고 성공한 줄 아는 것은 착각이라고 합니다. 즉, ‘1주일에 5일을 노예처럼 일하고 노예처럼 일하기 위해 이틀을 쉬는 것’일 뿐이라고 말합니다.

책은 총 5부분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1부에서는 우리가 성인이 된 이래로 지금까지 우리를 괴롭혀 온 우리 내면의 문제를 확인하는 파트입니다. 이에 맞서 솔직하게 문제들과 대면하지 못했던 부분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2부에서는 21세기 최대의 속임수를 폭로하고 그 속임수가 어떻게 당신의 꿈을 도적질해 왔는지 정확하고 정밀하게 진단해줄 것. 도둑을 잡으려면 도둑을 알아야 한다. 이는 우리가 당연히 생각하는 잘못된 상식 그리고 고정관념에 대한 내용입니다.

3부에서는 세상을 지배하는 문화적 원칙과 고정관념들로부터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깨우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우리들은 깨우침으로부터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4부에서는 각본 없는 기업가정신의 명확한 계획, 창업에 대한 상세한 틀을 제시하고 있는데요. 여기에서는 우리가 가져야할 정신적인 마인드와 사고 규율 등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5부에서는 현존 최고의 소득 방법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 방법에 의해 우리가 돈의 노예로 일하지 않도록 그것을 어디서 찾고 어떻게 당장 시작할 수 있을지를 알려주는 파트 입니다.

일과 돈에서 해방될 수 있는 길은 추월차선에 있다며 진입 방법으로 5계명(통제, 진입, 필요, 시간, 규모)을 제시합니다.

1. 통제: 구축하고 소유할것

2. 진입: 장벽이 높은 것은 피하지 말고 기회라고 생각할 것

3. 필요: 어떤 산업이든 기회를 볼 것

4. 시간: 돈만 벌지 말고 시간을 벌 것

5. 규모: 당장의 일과 삶의 균형보다는 삶과 자유를 쟁취할 것

이 다섯 가지의 계명을 실행함으로써 생산가치주의를 실현할 수 있으며, 이러한 자신만의 기업을 통해 우리는 각본에서 탈출한 시스템을 가질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대부분의 사회 구성원들은 학교에 가고, 대학 학위를 받고, 꿈을 타협하고, 직업을 얻고, 일주일에 40시간 일하여 생활비를 거의 충당하지 못하는 급여를 집에 가져옵니다. 회사에서 일하면서 고용주를 부자로 만들고 시간을 수익으로 바꿉니다. 저자는 이러한 삶을 ‘역사상 가장 큰 사기’라고 불렀습니다.

그동안 결과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살아온 듯합니다. 무엇을 하든지 결과론적으로 성공을 하거나 무엇인가 만들어낸 성과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했었습니다. 저자는 과정을 중요시하고 또한 그 과정을 만들어나가는 길에 지름길이 없음을 강조합니다.

결국은, 정석의 길을 가기 위해선 하나하나 차근차근 밟아가는 것이 가장 빠른 길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정해진 각본에서 탈출하고 내가 원하는 것들을, 원하는 시간에 할 수 있는 인생을 위해 좀 더 철저하게 노력해야겠다고 느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