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변화는 어디서 시작되는가 - 노력만 하는 독종은 모르는 성공의 법칙
벤저민 하디 지음, 김미정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목표를 달성했던 순간을 기억하십니까? 당신이 성취한 것이 무엇이든, 그것은 많은 의지력을 포함했을 것입니다. 우리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하도록 강요해야하는 이 능력은 높이 평가됩니다. 바쁜 현실 속에서 목표한 바를 완수하기 위해 충분한 자기 훈련을 하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비참한 상황에 빠지지 않고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자신의 목표를 이룰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어떨까요?

이 책은 강력한 변화를 위한 우리의 노력에 무엇이 중요한가에 대한 관점에 대한 책입니다. 변화의 요소에 있어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열정, 노력, 의지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환경”이라는 것입니다.

1. 의도적인 환경 설계

의지력은 근육과 같습니다. 근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덤벨을 들어 올릴 수 있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운동을 통해 근육을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자신을 개선하는 것이 그렇게 어렵지 않아야합니다. 의지력이 많으면 많을수록 좋겠죠?

우리 모두가 더 건강하게 먹으면 그렇게 뚱뚱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을 수도 있습니다. 사실, 우리 모두를 과체중으로 만든 것은 우리의 문제가 아니라 앉아있는 일과 패스트 푸드로 둘러쌓인 환경입니다. 이 환경과 다른 환경을 의도적으로 설계 할 수 있다면 거의 필연적으로 개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의도적으로 환경을 설계하면, 모든 것이 바뀝니다

2. 행복하고 생산적이며 성공하고 싶다면 일과 여가를 위한 구체적이고 별도의 장소를 지정하십시오.

코로나-19 대유행은 우리 세상을 완전히 바꿔 놓았습니다. 같은 장소에서 일하고 놀 때 생산성을 높이기는 쉽지 않습니다. 우리가 가장 효율적이 되려면 각각 다른 장소에서 해야 합니다. 즉, 의도적으로 작업 공간과 놀이 공간을 분리하여 지정하면 신체가 열심히 일하고 회복 할 수 있는 능력이 최적화됩니다. 일만하는 사무실과 휴식을 취할 수있는 공간을 따로 두십시오

3. 당신의 삶에 저항할 의지력이 필요한 무언가가 있다면 신속하고 단호하게 그것을 제거하십시오

목표 달성을 어렵게 하는 것들을 제거해야합니다. 주의가 산만하지 않도록 휴대 전화를 정리하세요. 업무에 지치거나 지루할 때 자주 사용하는 시간 낭비 앱을 제거하세요. 더 건강한 음식을 먹고 살을 빼려고 한다면 설탕이 많은 음식을 즉시 버리십시오.

대부분의 사람들은 환경에 반응합니다. 그들은 그것을 의심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적응했고 대부분 그것에 익숙합니다. 우리가 할 수있는 일은 우리 삶에서 조금 더 원하는 부분을 잘 살펴보고 성공을 위해 활용되는 새로운 환경을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 자문 해 보는 것입니다.

*의지력의 문제

의지력은 제한된 자원입니다. 그것이 의미하는 것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우리의 동기가 감소함에 따라 소진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아무리 개인적인 결단력과 힘을 가지고 있어도 우리 중 가장 집중된 사람조차도 의지력이 떨어집니다.

의지력에 의존한다는 것은 우리가 변화에 대한 결의를 가지고 궤도를 유지할 수없는 경우 모든 책임을 지는 것을 의미하기도합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우리가 스스로 설정 한 표준과 목표에 부응하지 못해 부끄러워하기 쉽습니다. 그것은 우리에게 자기 비판을 불러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것은 나쁜 습관을 깨는 능력에 대한 우리의 자신감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환경의 산물

우리의 삶은 우리의 생각과 선택의 산물입니다. 하지만 그 생각과 선택은 어디에서 온 것일까요? 그것은 그동안 우리가 읽은 책, 경험, 가까이 한 사람들과 같은 특정한 환경 요소들을 마음이라는 정원에 심고 가꿔온 결과입니다. 현실에 안주해 그대로 살고자 한다면 익숙한 것들을 선택해야 하지만 진정한 성장과 변화를 원한다면 성장점을 자극하는 환경, 변화를 이끄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람들을 만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주변환경이 자신에게 영향을 많이 준다는 논리를 좀 더 확대하면, 자신이 어떤 사람들과 자주 만나서 시간을 보내는가 하는 것이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됩니다. 성공한 사람들과 어울리면 그들의 영향을 받아서 닮아갈 것입니다. 그것이 생각이든 외모이든 간에 그 집단의 영향을 받게 될 것입니다.

반대로 부정적이고 실패한 사람들과 어울리다 보면, 그 집단의 영향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나는 어떤 인연을 만나 어떤 생각을 하고(영향을 받아서) 어떤 행동을 하고 있는지 생각해보게 됩니다. 주변환경을 어떻게 꾸밀 것인가 하는 것은 오로지 자신의 선택사항입니다. 누가 그렇게 만들어 주는 것도 아니고, 그렇게 강요할 수도 없습니다. 오로지 내가 선택할 사항입니다.

 

"저는 글쓰기 전에 공원 산책을 하고 돌아오는 길에 아이스아메리카노를 한 잔 사서 마십니다.제 나름대로 글을 쓰기 전에 치르는 작은 의식의 절차입니다.이것을 전문용어로 루틴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의식을 습관처럼 반복하다보면 어느 순간 제 뇌가 인식을 합니다. 아~~이젠 글을 써야하는구나!!~~~"

《대통령의 글쓰기》의 저자 강원국님의 말입니다. 루틴의 과정을 밟고 나면 글을 써내려가는 창작의 과정이 즐겁고 행복하다고 얘기합니다. 좋은 습관을 정착시키기 위한 환경설정 과정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환경은 인간의 행동을 형성하는 보이지 않는 손과 같습니다.

내가 주체적으로 변화시킬 것인가, 내가 환경에 지배당할 것인가,이제 선택은 당신의 몫입니다.

“당신이 환경을 만들지 않으면 환경이 당신을 만들 것이다.”

당신은 절대적인 가치관과 변함없는 정체성을 갖고 있는 것이 아니다. 당신의 가치와 능력은 고정돼 있지 않고 체스보드 위의 말처럼 상대적이다. 사물 자체가 아니라 사물들간의 관계, 즉 상황이 실재다. "당신이 어떤 사람과 가까이 지내면 세상을 변화시킬 훌륭한 일을 할 수 도 있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 사이에서는 영감도 얻지 못하고 마음속 깊이 간직한 꿈들을 이루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럼에도 자신이 인생에서 무엇을 놓치고 있는 지 결코 깨닫지 못할 것이다.
- P50

변할 수 없다는 믿음은 피해의식을 낳는다.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선천적으로 정해져 있다면 자신의 인생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전혀 없다. 그와 반대로 변할 수 있다는 믿음은 스스로 인생에 대해 책임을 지게 한다. 특정 제약을 안고 태어났을지라도 그것을 극복함으로써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게 한다
- P56

삶과 목표에 대해 명확한 태도를 가지려면 정기적으로 자신을 리셋할 필요가 있다. 세계적인 성공을 거둔 사람들은 평소 일정에 의도적으로 완전한 휴식과 재충전, 리셋의 시간을 넣는다. 유명한 빌 게이츠도 그렇다. 그는 일을 전혀 하지 않고 모든 연락을 차단하는 ‘생각주간‘을 갖는다. 이때 생각하고, 배우고, 쉬기만 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영을 위한 최고의 아이디어들을 이 1주일간의 휴식과 회복 시간에 얻었다고 그는 고백했다
- P79

당신 안에는 억압된 감정도 많다. 모든 사람이 그렇다. 그리고 억압된 감정들이 너무 강하게 붙잡고 있어서 현재의 상황에서 벗어나기가 거의 불가능하다. 게다가 당신이 맺은 인간관계들 역시 당신을 지금의 환경에 계속 묶어둔다. 뉴턴의 운동 제3법칙을 상기하라. 현재의 환경에서 벗어날 유일한 길은 당신을 지금의 환경에 붙잡아두는 모든 에너지와 크기가 같고 방향이 반대인 반작용을 가하는 방법 뿐이다. 엄청난 힘이 필요하지만, 유감스럽게도 당신에게는 그 정도의 힘이나 에너지가 없다. 의지력으로 이미 익숙한 환경에서 벗어나기는 불가능하다. 중력이 막강한 힘으로 당신을 끌어당길 것이다
- P10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