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의 언어 - 어떻게 살아야 부자가 되는지 묻는 아들에게 부자의 언어
존 소포릭 지음, 이한이 옮김 / 윌북 / 2020년 3월
평점 :
품절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조금이라도 더 돈 걱정을 하지 않고 싶은 마음이 간절해집니다. 아마 부자가 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이 있다면, 당장 그 방법을 배우기 위해 모든 것을 걸 수 있는 사람이 많지 않을까요?

이 책은 부동산 사업가로 성공한 아버지가 20대 아들에게 들려주기 위해 3년간 써내려간 기록입니다. 그는 아들에게 선물로 부를 얻기 위한 가장 진심 어린 실용적인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현대의 부는 상속되거나 엄청난 우연의 결과가 아니라 여러 소규모 사업을 시작하고 관리하면서 경상 소득을 얻은 결과였습니다.

반은 픽션이고 반은 논픽션입니다. 각각의 장은 삶의 교훈으로 나뉘며, 각 장은 가상의 이야기와 실제 일화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저자는 번영을 얻는 일, 부를 위한 정신적 실천, 부와 영성을 향한 길, 부를 얻는 55 가지 힘, 부의 10가지 씨앗, 15가지 미덕을 통해 ‘부’에 대한 인식을 재정립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이 책에서 배운 7가지 주요 교훈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 삶과 부에는 계절이 있다

20대에는 조기에 재정적 성공을 이루기 위해 서두르고, 노년이 되기 전(40-50대)에는 부자가 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것을 봅니다.

재정적 번영의 성장에는 봄 (0~30 년), 여름 (30~60 년), 가을 (60세 이상)의 세 가지 행위가 있습니다. 20대라면 아직 봄 단계에 씨앗을 심고 있습니다.

부의 계절에 대한 진실을 파악하면 스트레스를 덜어 줄 것입니다.

2. 수익이 아닌 저축에 투자하라

당신이 쓸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돈이 은행에 있다면 당신은 부자입니다. 재정적으로 독립하려면 삶의 순이익이 높아야합니다. 당신을 부자로 만드는 것은 돈이 아니라 돈 뒤에 숨어있는 건전한 습관입니다.

3. 5년간의 지속적인 투자

한 곳에서 몇 년이 지나지 않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돈과 삶의 최고의 수익은 복리에서 비롯됩니다. 사람들을 부자로 만드는 것은 지속적인 노력, 일상 업무, 근면입니다.

저자는 자신의 상태를 개선하거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5년 동안 헌신합니다. 막대한 부채가 있는 경우 다음 5년 동안 문제를 해결하는 데 바칩니다. 재정적 자유를 원한다면 향후 5년 동안 돈을 절약해야 합니다.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경우 최소 향후 5년을 할당해야 합니다.

4. 견딜만한 준비가 된 것을 얻는다

당신의 상사가 당신에게 과소 급여를 받고 있고 당신이 아무 말도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항상 저급을 받게 될 것입니다. 매일 6시간 동안 화장실 청소를 견딜 준비가 되었으면 그게 바로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입니다.

우리는 종종 우리가 원하는 것을 얻는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원하는 것을 얻는 것이 아니라 견딜만할 준비가 된 것을 얻습니다.

5. 당신의 일에 필요한 것은 불타는 열정보다 지속적인 우정입니다

일이 항상 흥미 진진할 필요는 없습니다. 때로는 일하는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열정을 찾는 데 집착하는 사람들은 그만 둘 수 있습니다.

사랑과 열정은 불타고 사라집니다. 반면에 일과의 우정은 영원히 지속될 수 있습니다

6. 야심 찬 삶이 항상 가장 행복한 삶은 아닙니다

야심 찬 사람들에게는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 잘못된 목표 일 수 있습니다. 대신 일에서 만족을 추구해야합니다.

우리 모두는 소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에 굴복하고 우리의 진정한 야망을 따를 수밖에 없습니다.

p158 만족감과 개인적 성장은 야망의 결과물이다. 삶의 조건에 좌절하고, 성장 배경이라는 덫에 걸리고 평범함을 참을 수 없어서 좌절감을 느낀다면, 야망을 가지고 태어난 걸 감사하게 여겨라. 그로 인한 고통은 최고의 삶을 살게 해주는 연료가 된다. 야망으로 인해 당신은 성장하게 될 것이다

7. 보이지 않는 힘

저자는 부를 추구하는 데 도움이 된 직감, 본능 또는 '보이지 않는 힘'에 대해 많이 이야기합니다. 그는 매일의 명상 수행을 통해 그리고 원하는 결과를 상상함으로써 그것과 연결될 것입니다.

하지만 결정을 내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느낌과 합리적 사고에 귀를 기울이는 것입니다. 둘 다 일치하면 무엇을 해야 할지 알 수 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부’를 원하고 또 원합니다. 저자에 의하면 ‘부’는 단순히 돈이 많은 것이 아닌 ‘경제적인 자유’를 얻는 것을 말합니다. 내 삶의 정원에 ‘부’라는 ‘경제적 자유’의 열매를 맺기 위해 어떤 씨앗을 뿌릴 것인지 생각해보게 됩니다.

단순하게 부자가 되는 방법들을 이야기하는 경제서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책에서는 ‘이렇게 하면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말하는 사이비종교 같은 말을 담고 있지 않습니다. 그보다 부에 가까이 가기 위한 삶의 태도와 지혜, 부의 철학을 일깨워주고 있습니다.

p315 질문하기는 문을 열 수 있는 요청을 하는 행위다. 꿈은 질문하지 않으면 사라진다.

대범하게 질문하지 않으면 삶은 좌초된 상태로 남게 된다. 무엇을 원하는가, 그리고 그것을 가능하게 하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가?묻지 않으면 아무런 변화도 없다. 대범한 질문은 알을 깨고 나오게 한다.

누군가에게는 그저 따분한 내용으로만 여겨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책의 내용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새로운 차이를 만드는 시작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살면서 어떻게 살아왔는지, 돈, 부자란 무엇이라고 생각하고 살았는지 생각을 많이 하게 해주었습니다. 다소 무기력했던 상황 속에서 삶의 의지를 보다 단단하게 해주기도 했습니다.

정원이 애정 어린 노동과 보살핌에 어김없이 답하듯, 우리도 자신의 삶에서 중요한 가치들을 지켜나갈 때 ‘진정한 부’ 또한 찾아오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마지막 순간에 벌어지는 일에 대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어. 그런 순간에 직면했을 때, 우리는 비로소 지난 과오들조차 받아들이는 걸 배우게 되지
- P290

부자들은 목표를 좁히고 시간과 노력을 그 방향으로만 쏟는단다. 부자는 앞으로 나아가는데서 행복을 느낀단다. 지출을 감소하고, 수입은 증가시키며 더 많은 수익을 내려고 늘 애쓰지.

- P33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