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 한 번은 유대인처럼 - 세계 상위 1퍼센트 유대인의 생각 수업
자오모.자오레이 지음, 김정자 옮김 / BOOKULOVE(북유럽) / 2020년 5월
평점 :
품절


유대인은 수많은 민족들로부터 박해를 받고 삶의 터전을 잃기도 하는 등 오랜 시련의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전세계 어느 곳에서도 '이민족' '타지인'이라 불리며 더부살이 신세를 면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전세계 인구의 0.3%에 불과한 유대인은 여전히 세계 최고의 민족으로 불립니다.

저자는 유태인이 특별한 이유를 그들의 사고력에서 찾습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최선의 길을 찾아내는 현실주의자인 그들의 사고력으로 대변되는 9가지 키워드(긍정, 역발상, 협력, 모험, 기회, 창조, 체계적 사고, 확산적 사고, 비판적 사고)를 다루고 있습니다.

1. 긍정의 사고방식, 좋은 생각이 좋은 에너지를 만든다

긍정적인 생각은 적극적, 능동적, 낙관적인 태도로 문제를 바라보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안내한다. 유대인은 실패해도 ‘아직도 희망은 있다’는 사실을 믿으며 쉽게 좌절하지 않고 끝까지 참고 견뎌낸 민족이다. 혹독한 시련을 이겨내고 살아남은 유대인의 역사가 이를 증명한다.

2. 역발상의 사고방식, 물길을 거스르기 어렵다면 따르는 것도 좋다

유대인이 세계적으로 유명해진 이유는 정형화된 사고의 노예가 되길 거부하고 새로운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을 추구했던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굳은 사고의 틀을 깨고 생각을 전환할 수 있는 사고력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3. 협력의 사고방식, 역경을 이겨낸 공동의 지혜

사람과 사람이 만나고, 마음과 마음이 소통하는 인생은 더욱 풍부하고 다채로워진다. 도덕을 기반으로 우정을 쌓고 서로 이해하려는 자세로 소통하는 유대인처럼 되고 싶다면, 특별한 일이 없을 때도 친구들과 자주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

4. 모험의 힘, 돌파구를 찾기 위한 거침없는 여정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리스크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계속 도망친다면, 또 다른 문제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고는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

5. 기회의 힘, 모두에게 공평한 시간이라는 자원

시간은 모든 사람에게 공평하며 세상에서 가난한 자와 부자를 차별하지 않는 유일한 존재다. 경쟁이 치열한 현대 사회에서 부자가 되고 싶다면 기회를 선점해야 한다. 유대인 문화에서 시간은 생명이며 돈과 같다.

6. 창조의 힘, 다른 빛깔을 발산하다

유대인은 어떤 상황이든 고정관념에서 벗어날 수만 있다면 좀 더 나은 인생을 즐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 틀에 박힌 사고를 깨고 나아갈 때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개척할 수 있다.

7. 체계적 사고의 힘, 높은 곳에 올라 전체를 장악하다

유대인은 시련의 역사를 겪으며 위기의식을 키웠고 덕분에 무슨 일이든 신중하게 처리하는 문화를 형성하게 되었다.

8. 확산적 사고의 힘, 생각에 날개를 달아라

유대인은 어떤 문제에 직면하면 그 안에 포함된 의미를 탐구하려고 노력한다. 인생의 기회는 잠재된 것들 속에 숨어 있다. 그것들을 찾아낼 수 있는 안목과 의지가 관건이다.

9. 비판적 사고의 힘, 모든 일에 “왜?” 라고 물어라.

유대인은 학습 과정에서 항상 의심하는 태도를 유지하고 언제든지 질문을 던진다. 질문을 많이 던지는 사람만이 발전한다.

각 장마다 성공한 유대인들의 사례를 볼 수 있습니다. 한 챕터마다 버릴 것 없이 하나하나 필사하고 싶은 구절이 참 많았습니다. 뻔한 자기계발서와 비슷했지만, 지금 내가 고민하고 있는 인생의 문제에 대해 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낙오자가 없는 성공이란 신화에 가깝습니다. 그러나 유대인은 그것을 현실로 만들어냈습니다. 유대민족은 우리 시대 최고의 성공모델입니다. 그들에게는 삶에 대한 정해진 답이 없습니다. 상황에 따라 스스로 답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어쩌면 절제되고 긍정적인 사람들이 결국은 세계를 지배한다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하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유대인들의 지혜와 신념들을 받아들이고 실제로 적용해나가는 노력을 해야겠습니다.

역사는 참 불가사의한 것이다. 타국의 권력자가 유대인을 멸시해 고향에서 쫓아내고 온갖 박해를 가했는데 오히려 그들은 돈 버는 재능을 이용해 안락한 생활을 누렸다. 지금은 유대인이 ‘세계 최고의 사업가‘로 불리지만 처음에는 생존해야 한다는 비장한 몸부림에 불과했다. 하지만 그들은 승리했고 지금까지 승자의 미소를 잃지 않았다
- P43

인생의 주인은 그 누구도 아닌 바로 자신이다. 모든 생각을 고통스러운 감정에 집중한다면 고통은 점점 더 커질 것이다. 아름다움, 활력, 재물, 영예, 지혜, 만족 등의 행복한 감정은 현실에 발을 딛고 성실하게 살아가는 자들의 것이다
- P49

살면서 마음속에 원대한 포부를 품은 사람은 많지만 사소하고 작은 일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꿈을 이루고 싶다면 마음만 가지고는 불가능하다. 조급한 마음과 수박 겉핥기식으로 대충 처리하는 습관을 버리고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계획을 세워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 P63

유대인은 근면한 태도와 성공이 밀접한 관계에 있다고 생각한다. 근면한 태도를 갖췄다고 전부 성공한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나태한 태도는 비범한 자질을 가진 사람을 망가뜨리기에 충분하다. 따라서 근면한 태도는 성공을 위한 전제조건이라 할 만하다.
- P76

인내심이 뛰어난 사람은 실패의 쓴맛을 보고 오랜 기다림의 시간을 겪더라도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 인내심은 상대방이 성숙한 사람인지 평가할 수 있는 가장 쉬운 지표다. 힘든 상황에서도 인내심을 가지고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사람만이 좋은 성과를 얻는다.
- P91

유대인은 종종 이렇게 말한다. "남을 돕는 것은 나를 돕는 것이다." 살면서 남들에게 도움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누가 보장하겠는가? 유대인이 남을 돕는 일을 습관처럼 행한 데에도 언젠가 자신이 도움을 받을지 모른다는 생각이 깔려 있다
- P148

성공을 맹목적으로 추구하는 사람은 실패를 ‘체면을 구기는 일’로 치부한다. 하지만 유대인은 체면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으며 실패 속에서도 배울 점이 반드시 있다고 생각한다.
- P173

한번도 해보지 않은 일을 시도해보라. 폭넓은 식견과 경험을 쌓는 것은 물론이고 자신의 적성을 확인해보는 계기가 될 것이다. 물론 무언가를 시도한다고 전부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는다면 영원히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하나씩 하나씩 시도하면서 스스로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자기만의 성공의 길을 개척할 수 있다.
- P185

사람들이 고통을 느끼는 이유는 자기 삶에 만족하지 못하고 자신이 남들보다 못났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저마다 갖가지 문제를 안고 살아간다.
"집집마다 곤란한 사정이 있다."는 말이 있다. 있는 그대로 자신을 받아들이고
언제 어디서나 자신을 아끼고 사랑해야 한다. 세상에 단 하나뿐인 나를 소중히 대하는 사람만이 자신을 인정하고 이해할 수 있다
- P257

과감한 질문을 던질 줄 아는 사람은 자신의 한계를 깨고 성공을 거둔다. 그렇다면 성공하지 못한 사람들은 왜 그럴까? 이유는 간단하다. 스스로 한계를 정해버리기 때문이다.

- P317

유대인은 무슨 일이든 신중하게 생각해야 하며, 절대 자신의 밥그릇을 저당 잡혀서는 안된다고 여긴다. 자신의 생계수단을 소홀히 여기는 사람은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다는 생각이 뿌리 깊게 박혀 있기 때문이다.


- P33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