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바꾸는 하버드 성공 수업 - 하버드에서 강조하는 성공을 위한 자기관리법
류웨이위 지음, 이재희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세계 최고의 명문 하버드 대학. 47명의 노벨상 수상자, 32명의 국가수반(존 F. 케네디, 조지 부시, 시어도어 루스벨트, 버락 오바마 등), 48명의 퓰리처상 수상자 등 다양한 분야의 인재를 배출한 곳. 하버드 학생들은 졸업 후 전 세계 모든 분야에서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는 인재로 성장합니다. 대체 무엇이 하버드를 세계 일류 대학으로 만들었을까요?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이 바로 이 책입니다.

책에 나온 성공 비결은 무척 다양하지만 그중 하나만 꼽으라고 자기관리라고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무엇을 관리해야할까요??

이 책에서는 '두려움 통제', '불만통제', '실행력 키우기' 등을 주제로 총 24장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 자제력 기르기

자제력이란 강하고 완벽하게 통제하는 능력이 아니라 자기 자신을 솔직하게 인정하는 것에서 시작한다고 한다. 내 상황과 나의 수준을 잘 알면 그 감정에서 해방되어 나 자신을 통제할 수 있다.

2. 자아발견

나 자신에 대한 성공과 긍정적인 방향을 지속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은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진다고 한다. 작은 실수에 '나는 쓸모없어'라 좌절하는 것은 그 반대의 효과를 가져온다.

3. 환경적응

사람은 환경의 간섭을 받는다. . 복잡한 환경을 정리하고 분별하며 선택하고 회피하는 방법을 배우고 실생활에 적용할 때 제대로 된 '적응'을 할 수 있다.

4. 관성통제

우리가 의례적으로 관례나 관습처럼 고정된 방식으로 사고하며 변화를 거부할 때가 있다. 당장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 때 다른 각도로 문제를 재구성해보면 문제를 보다 편하게 정리할 수 있다.

5. 정서통제

감정적으로 격양이 되어 있다면 스스로 돌이켜 생각해보고, 유한 방법으로 화를 풀고 자신의 감정을 억누르는 훈련을 해야한다.

p79 감정의 소용돌이에 재대로 대응하지 못하는 사람은 철이 없거나 덜 자란 어른같다. 어린아이 티가 철철 넘치는 사람은 누구도 믿어주지 않는다. 어리광이나 투정도 마찬가지다. 자기감정을 잘 통제하고, 분노를 다스리고 해소하는 방법을 배우자. 자기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는 처방전이다.

6. 욕망통제

사람은 자신의 의견이 수용되어 인정받는 분위기가 형성되면 내가 옳다고 믿고 내 방식대로 일을 해결하고자 하는 욕망이 끓어올라 작은 지적에도 쉽게 대항하는 자세를 취한다. 나 자신에게도 부족함이 있다는 인정이 있으면 조금 더 자유로운 생각을 할 수 있게 되고, 과도한 욕심에서 해방되며 올바른 판단력을 갖게 된다.

7. 충동통제

충동이란 결코 용기있는 자의 행동이 아니라고 이야기 한다. 충동적인 감정에 휩쓸리기 쉬운 상황일수록 냉정함을 유지할 때 올바른 판단력이 선다. 따라서 자기 감정을 통제하는 것은 성공한 사람의 전략적인 지혜라 할 수 있다.

8. 두려움 통제

두려움은 결코 피할 수 있는 대상도 아니고, 다른 것으로 대체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우리가 두려움을 뚫고 지나가야 이겨낼 수 있는 것이다.

9. 완벽함 기르기

현실이 비참할수록 완벽함에 대한 욕구는 더 강해진다. 나 자신에게도 타인에게도 '완벽함'을 기대하기 때문에 그 '완벽함'에 도달하지 못 할 것이라는 불안함이 공존한다.

10. 불만통제

불평은 충분히 가질 수 있는 감정이고 효과적으로 표출하면 심리적인 안정을 느낄 수 있다.

11. 잠재력 기르기

모든 사람은 잠재능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 중에 극히 일부만 사용한다. 따라서 자기 내면에 숨어있는 잠재능력을 찾아내는 노력이 필요하다.

12. 습관통제

한 가지 일을 21일 이상 반복하면 습관이 되고, 90일을 반복하면 완전한 습관으로 자리 잡게 된다. 같은 이치로 같은 생각을 반복적으로 하면 습관적인 생각이 된다. 나쁜 습관이 어떤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지 확실히 이해하며 나쁜 습관은 버리고 좋은 습관을 들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13. 실행력 키우기

결정을 미루기 시작하면 적극적인 행동을 할 수 없다. 목표가 확실해졌다면 즉시 실행해야 한다. 하지만 무작정 행동에 옮기는 것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실행에는 책임감과 의지가 동반되기 때문이다.

p189 꾸물대고 미루려는 생각과 행동은 버리고 옳은 일이라는 결정이 떨어지면 바로 실행하자. 자신이 원하는 성공에 가까워지는 비결이다. 나태해지지 말고 일을 미뤄뒀다가 한꺼번에 처리하지 마라. 손에 쥔 일을 지금 당장 끝내라

14. 인내심 기르기

실패를 통해 강력한 투지와 굳건한 인내심을 길러낼 수 있다. 성공한 사람은 실패를 경험해보지 않은 사람이 아니라 탁월한 끈기와 의지로 괴로움을 참고 견딘 사람이다. 성공은 꾸준함에 달려있다. 역량보다 오래 버티는 것이 중요하다.

p206 성공은 전적으로 능력에만 의조하는 것이 아니라 인내의 힘이 훨씬 더 많이 작용한다. 현실과 실패에 절대 굴하지 않는 정신을 가져야 이길 수 있다. 성공한 사람이 반드시 똑독한 사람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모두가 포기할 대 계속 버틸 수 있는 사람임이 분명하다.

15. 의지력 키우기

목표를 정하고 목표를 향할 때 의지력이 필요하다. 조건과 능력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

16. 독립심 기르기

남에게 의존해서 도움을 받으면 자신에게 이익인 것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결국 도움에 익숙해져 점점 나약하게 다른 누군가에게 기대는 것에 익숙해지고 이것은 또 나쁜 습관화로 이어진다.

p244 자기 독립성을 실험하고 싶다면 원하는 일의 바닥부터 시작해라. 차근차근 올라가다 보면 몰랐던 사실을 알게 되고 경험이 쌓여 앞으로 닥칠 문제에 대한 현안을 갖게 된다.

남의 손을 빌려 쌓은 성공은 모래성처럼 비바람을 쉽게 무너진다. 독립적으로 자주적으로 일궈낸 성공은 당당하고 견고하다

17. 책임감 기르기

사명감을 찾고 작은 일에서부터 책임감에 관심을 갖고 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18. 자신감 키우기

나의 장점과 나의 능력을 의심하지 않는다면 자신감을 키울 수 있다. 내가 비록 남들보다 똑똑하고 뛰어난 사람은 아니어도 자신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임하면 성공의 길을 걷는 것이다.

19. 감성지수 높이기

나의 말을 다른 사람이 들어주고 있다는 것은 위로가 된다. 하지만 그 위로가 중요한 만큼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는 것 또한 중요하다. 그리고 상대방의 입장에서 듣는 연습이 된다면 인간관계에서도 성공적인 모습의 내가 될 수 있다.

20. 관대함 기르기

관용은 강인함이며 내면의 힘이다. 어떤 일에도 겸손하고 너그러운 태도로 다른 사람들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른다면 관대함으로 전체를 보듬을 수 있다.

p293 관용은 우유부단함이 아니라 강인함이다. 내면에 힘이 있을 때 상대를 용서하고 포용해줄 수 있다.존스의 양보는 목적과 계획이 있었으며 주도권도 그의 손에 있었다.지금부터 상대에게 연민의 감정을 느껴보자.그것이 관용의 최고 경지이다. 타인의 잘못을 자신이 벌하지 않겠다는 의미이며, 자기 이익을 위해 이용하지 않겠다는 뜻이다

21. 포기하는법

때로는 포기하는 것이 더 나은 결과를 위한 선택일 수 있다. 인생에서 때로는 포기해야 할 것들이 존재하고, 이를 경험하며 성숙하며 편해진다. 만약 큰 부담이 나를 근심과 걱정의 소용돌이로 떠밀고 있다면 현명하게 포기하는 것도 필요하다.

p307 포기란 때론 더 나은 결과를 위한 선택이기도 하다. 포기한다는 것은 잃어버린다는 것만 의미하지는 않는다. 포기를 통해 다른 이익을 얻을 수도 있다. 포기해야 할 때 포기하지 않는다면 탐욕일 뿐 결국에는 아무것도 얻지 못하고 오히려 손해를 볼 수도 있다.

22. 계획 세우기

실질적이고 효과적이며 단기,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스스로의 시간과 생활을 관리한다면 자신의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가능성은 커진다.

23. 시간관리

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진다. 그래서 주어진 시간을 현명하게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가장 중요하고 가치 있는 일에 충분한 시간을 투자한다면 가장 성공적인 시간관리가 가능해진다.

24. 스트레스 대처법

삶은 고난의 연속이다. 스트레스의 연속이기도 하다.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몸도 마음도 병이 들고 스스로를 통제하기 어려워진다.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아 스스로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

먼저 해당 주제와 관련된 하버드 인사의 명언이 나오고 그 다음부터 그 주제를 가지고 여러가지 일화와 저자가 분석한 하버드와 연관된 성공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습니다. 저자는 각 장이 끝날 때마다, '나를 바꾸는 하버드 OOO 기르기 트레이닝'이라는 좀 더 구체적인 실현 방법을 제시해놓아 독자들이 실제로 실천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저자는 서두에 타인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는 선에서 '자기감정을 억누르지 말 것' 자기 관리는 완벽한 사람이 되기 위한 강요가 아니라, 절제된 습관을 통해 긍정과 가능성으로 신뢰를 만드는 것이 자기 관리의 시작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CEO 뿐만 아니라 보통 사람들에게도 자기관리의 필요성이 증가했습니다. 이 책은 그러한 추세를 반영이라도 하듯, 자기 관리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있습니다. 하버드에서 가르치는 자기계발 수업을 정리해 소개하지만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좋은 팁이 곳곳에 널려있습니다.

너무도 쉬운 성공 방정식 같지만, 나 자신을 돌아 볼 때 바로 실천해야 할 것들이 많았습니다. 다시 한번 내가 무엇을 놓치면서 지내왔는지, 어떻게 다시 생활습관을 들여야 할지 깨달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어주었습니다.

자신을 무기력하게 만드는 나쁜 정보는 과감히 거부하라. 잘못된 정보는 우리를 종종 함정 속에 빠뜨리며 오류를 범하게 만든다. 자기 통제력을 상실하게 만드는 주범이다.
- P37

미국의 심리학자 몰츠는 "인간의 잠재의식은 목표를 가진 컴퓨터 서비스 메커니즘이다."라고 말했다. 자신을 실패한 사람으로 상상한다면, 마음에 주눅 들어 큰일을 감당하기 어려운 자아로 인식한다. 그리고 "나는 쓸모없는 인간이다. 나는 성장하지 못할 거야!"라는 부정적인 메시지를 주입한다
- P42

p66 자신이 하려는 일의 진정한 가치는 앉아서 볼 수 있는 게 아니다. 스스로 뛰고 생각하고 알아봐야 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이 생각조차 하지 못한 비전을 세워야 한다.
- P66

하버드 교수들은 위기의 순간에도 평정심을 잃지 말라고 강조한다. 위기의 순간에 냉철함을 유지해야만 바르게 결정하고 행동해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 P107

어떤 사람은 완벽을 추구하는 심리가 발전을 위한 적극적인 의지라고 말하지만,
사실 이들은 절대 완벽할 수 없는 것에서 완벽함을 추구한다. 완벽함을 세상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다. 이들이 추구하는 완벽한 행복, 완벽한 성공 자체는 허무한 공상에 불과하다.

- P134

모든 일이 뜻대로 되지는 않는다. 원하는 대로 척척 들어맞을 수 없다. 완벽을 추구하는 것은 긍정적인 태도이긴 하다. 하지만 지나치게 완벽만 추구하다가 그에 미치지 못하면 마음이 조급해진다. 그 결과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더 많다. 완벽은 완전히 멀어진다.
- P139

우리는 게으름을 피우기도 하고 욕심과 즐거움을 좇으며 자제력을 잃기도 한다. 그 결과 돌이킬 수 없는 길을 가게 된다. 지나친 욕심은 정신을 부식시킬 뿐만 아니라 우리를 무기력하게 만들고 황폐한 삶을 살게 한다. 잠깐의 편안함에 속아 세월을 낭비하지 말자. 나쁜 습관을 몸이 기억하면 안 된다. 하버드 심리학 교수는 "실천을 통해서만이 진정한 자제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관성과 반복적인 자제력 훈련만이 우리 신경을 완전히 컨트롤 할 수 있다. 반복적인 노력과 반복적인 훈련 의지라는 관점에서 볼 때 자제력 배양은 일종의 습관 형성이다.
- P174

망설이는 동안에도 시간은 간다. 어떤 일을 하기로 결정했다면 자신을 믿어라. "할 수 있을까?"라고 자문하지 말고 "할 수 있다."라는 각오를 다져라. 자기에게 가능성을 부여할 때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 문제는 자기 판단을 신뢰하고 얼마나 적극적으로 추진했느냐가 관건이다.
- P195

타인의 잣대로 자기를 판단하거나 구속해서는 안 된다. 그들의 길을 따라갈 필요도 없다. 자신을 믿어야 한다. 인생에서 가장 두려운 일은 가난이 아니라 주체성을 잃은 삶이다. 다른 사람의 평가에 휘둘리고 휩쓸리면 자기 삶을 스스로 놓아버린 꼴이 된다.
- P235

위대함은 늘 일상의 사소함에서 시작된다. 일상의 단순한 일을 단순하지 않은 것처럼 여겨라. 평범한 일을 평범하지 않게 해내라. 삶의 작은 일상 속에는 성공과 실패의 가능성이 숨어있다. 작은 일, 일상에서 반복되는 일, 귀찮아 미루어두었던 일에서 성공이 싹틀 수 있다.
- P254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포지션을 찾고 자기 강점을 잘 활용하자. 자기강점을 발견하는데 나태해서는 안된다. 우리 모두 꿈을 실현할 가능성이 충분하다. 자신의 강점을 발휘한다면 분명 자기가 원하는 분야에서 최고가 될 수 있다.

- P36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