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사피엔스 - 문명의 대전환, 대한민국 대표 석학 6인이 신인류의 미래를 말한다 코로나 사피엔스
최재천 외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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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는 우리의 삶을 180도로 바꿔놓았습니다. 일하고, 놀고, 먹고, 마시고, 공부하고, 생산하고 소비하는 모든 일상생활은 코로나를 겪으며 모조리 그 방식을 바꾸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회적 거리두기, 마스크착용, 손씻기 등 생활방역체계 도입과 각 분야에서 비대면 서비스로의 전환 등 삶에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코로나 사태는 언젠가는 종식될 것이고, 종식되면 그로 인해 일시적으로 연기되거나 중단되거나 변형되었던 일들이 원래의 계획대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반면, 과거와는 완전히 단절된 새로운 사회가 올 것이라는 생각하는 부류도 있습니다. 그들은 코로나사태 이전과 이후의 사회가 완전히 다를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6명의 석학들에게서 듣는 ‘포스트 코로나’ 대담집이다. 저자들은 코로나 19 이후 우리 인류는 이제와는 전혀 다른 삶을 살게 될 것이라며 우리 스스로를 이제 코로나 사피엔스라고 불러야 한다고 말합니다. 동물학자 최재천 교수는 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한 생물학적, 화학적 '백신' 외에 우리 사회에서 잘 운용한다는 '사회적 거리두기'의 '행동방역'과 코로나 바이러스가 인간 사회에 전염되는 근본적 원인에 대하여 인간의 자연개발 욕구를 제한하는 '생태방역'을 강조합니다. 자연을 침해하는 인간의 욕망으로 인해 박쥐가 인간 사회로 침투할 수밖에 없는 막무가내 개발식 자본주의 문명은 이제는 제어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경제학자 장하준 교수와 칼 폴라니연구소 홍기빈 소장은 이 생태 재난 위기를 통해 이제는 '시장'에 대한 맹신을 벗어나 '인간을 위한 체제'로의 전환을 이루는 '결단'이 필요하다고 역설합니다. 독문학자 김누리 교수도 미국식 '야수자본주의'를 벗어나 유럽을 빗댄 '인간화된 자본주의'를 꾀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바이러스와 맞설 대응책에 급급하기 보다는 ‘완전히 달라질 미래’에 대한 원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많은 석학이 공통적으로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초래된 인류의 삶은 예전과 전혀 다르게 될 것이라는 점에서 전 세계가 코로나19 이전의 삶으로 결코 되돌아갈 수 없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누구도 겪어보지 못한 신세계를 살아갈 인류를 코로나 사피엔스(Corona Sapiens)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코로나 사피엔스(Corona Sapiens)라는 용어가 주목받는 이유는 코로나19 발생 전과 후를 가르는 변곡점은 문명의 대전환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즉 코로나19 사태 이후 문명 전체가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바뀌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번 사태는 장기적으로 어떤 결말을 맞게 될까요?

백신이나 입증된 치료법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코로나19는 최소 1년 이상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코로나19 발병으로 인한 가장 나쁜 모습은 바로 우리 앞에 있지만, 생활이 정상화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분명한 건 우리는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머지않아 코로나 이전의 삶으로 돌아오게 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저 또한 지난 수개월 동안 너무 많은 일을 겪었습니다. 우선 활동반경이 달라지고 생활패턴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외부 활동보다 집에서 있는 시간이 많다보니, 나자신을 되돌아보는 시간도 생겼습니다. 나를 돌아보는 기회가 있었다는 것은 본래의 내모습을 한동안 잊고 살았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이제 더 이상 과거의 일상으로 돌아가는 것이 불가능하지만, 다가올 변화된 시대를 두려워하지 말고, 미리 준비해서 적응해나가야 하겠습니다.

화학백신보다 더 좋은 백신이 있습니다. 행동백신과 생태백신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바로 행동 백신의 일종입니다. 옮겨가지 못하게만 하면 바이러스는 아무 힘이 없거든요. 그리고 숲속에서 우리에게 건너오지 못하게 하는 게 생태백신입니다. 우리가 행동만 확실하게 옮아가지 않습니다. 그게 훨씬 더 좋은 방법이죠
- P33

진짜 자연을 건드리지 않는 게 더 좋다는 계산을 이제 드디어 사람들이 할지도 모른다. 그런 희망이 생긴 겁니다. 몇 년마다 한 번씩 이런 대재앙이 휘둘릴 수는 없어요. 생태적 전환만이 살 길이에요
- P41

지금까지는 세상에 더 중요한 것도 덜 중요한 것도 없이, 시장에서 사람들이 원하는 게 더 많이 생산되고 사람들이 원하지 않으면 생산이 안 되는 식으로 사회가 운영되었죠. 하지만 이제는 우리를 안전하게 지키고 사회를 유지하려면 더 필요한 일들이 있고, 그런 데서 일하는 사람들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그런 인식에 따라 임금구조나 노동시장구조도 변할 것 같아요
- P60

우리나라는 방역, 통제를 세계 1등으로 잘했지만 그 과정에서 드러난 게 있어요. 자영업자 문제라든가 배달이나 택배업 종사자들의 열악한 근무 환경에 대한 문제가 드러났죠. 이런 문제들을 보면서 ‘우리가 진짜 더 좋은 사회, 더 안전한 사회, 다 같이 잘 사는 사회를 만들려면 어떤 일을 해야 하는가‘에 대해 생각해야 하는 거죠
- P63

위기가 지나간 후에 정확히 어떤 사회적 합의가 형성될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더 안전한 사회, 다 같이 잘사는 사회, 더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 근본적인 개혁이 필요하다는 건 확실합니다. 이러한 개혁 방향에 대한 사회적 차원의 대화가 앞으로도 계속 필요할 겁니다
- P67

디지털 문명에 대한 적응력을 점차 높이는 게 앞으로 사회 적응력을 키우는 데 필요함을 인지해야 합니다. 사회 적응력을 키우고 필요함을 인지해야 합니다. 계속 배우고 받아들이려고 노력해야 하는 거죠
- P84

산업의 지구화, 생활의 도시화, 가치의 금융화, 환경의 시장화, 모든 것이 무너졌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지구적 자본주의 문명을 떠받쳐온 4개의 체제가 흔들리면서 문명은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바뀐다.
- P103

옛날 같은 지구와 가치사슬은 다 바뀌고 있어요. 그리고 금융이나 민주주의가 작동하는 방식도 바뀌기 때문에 우리는 지금 지도에 없는 영역으로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는 수밖에 없을 겁니다
- P115

어떤 분은 좀 심한 표현으로 "현대경제, 자본주의경제는 곧 쓰레기가 될 물건을 계속 생산해온 경제다."라는 말을 하기도 했어요. 무한한 욕망을 충족시키라고 부추기면서 과잉 생산, 과잉 소비, 과잉 쓰레기를 만들어왔던 게 아닐까요. 생태 파괴도 그렇고요.
- P121

한국 입장에서 보면 코로나19 사태라고 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전환의 계기가 됐습니다. 한국 사회가 이렇게 정치적으로 민주화되고 경제가 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살기가 너무 힘들잖아요. 이것은 프레인 자체, 즉 사고 틀 자체가 잘못돼서 그런 것인데요.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게 미국화와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 P146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3가지.
첫째, 포스트 코로나 시대는 거대한 인식의 전환, 패러다임 전환 시대가 되어야 합니다. 중요한 건 경쟁에서 승리하는 게 아니라 인간의 존엄을 지키는 겁니다.
둘째, 한국이 코로나 대응에서 보여준 대응 모델을 사회개혁과 한반도 평화 문제에도 적극 적용해야 한다는 겁니다.
셋째, 재난 자본주의의 위험을 경계해야 합니다. 자본주의는 언제나 사회적, 자연적 재난 상활을 자본 지배를 강화하는 절호의 기회로 활용해왔습니다. 이런 악폐에 대한 자각도 절대 놓쳐선 안 되는 거죠.
- P151

남의 감탄을 받는 데 목매는 것, 인정 투쟁을 하는 게 정말 어려운 삶이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그 감탄의 주체를 상대방이 아닌, 타인이 아닌, 나로 바꿔야 한다는 겁니다
- P180

그러니까 개성을 찾아주고 개성을 성장시켜주는 교육이 중요합니다. 대량 소비로 인해 끊임없이 자연을 파괴하는 자본주의로부터 우리 후속 세대를 빼내어 같은 자원도 좀 더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는 지혜를 만들어내는 거죠. 개성을 살리는 게 사실은 굉장히 중요하고 지혜로운 메커니즘입니다.
- P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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