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비투스 - 인간의 품격을 결정하는 7가지 자본
도리스 메르틴 지음, 배명자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0년 8월
평점 :
절판


인간은 누구나 평등합니다. 대통령 투표권은 대기업 회장도 한 표, 가난한 농부도 한 표의 권리를 갖습니다. 그러나 문화는 결코 똑같은 1장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클래식 공연을 보며 행복에 젖어드는 이가 있는 반면, 다른 누군가는 지루하고 졸음부터 쏟아집니다. 브랜드 커피숍만 찾아다니는 이가 있는 반면, 자판기 인스턴트커피 한 잔으로도 행복한 이들이 있습니다.

사실 ‘문화’만큼 계급적인 것은 없습니다. 부자(富者)에도 부류가 나뉜다는 것입니다. 그들에게 있어 진정한 부란 문화적 품격도 갖춰야 한다고 그들은 믿고 있습니다.

‘아비투스’란 문화 자본의 물리적 구체화, 삶의 경험으로 인해 우리가 소유 한 깊이 뿌리 박힌 습관, 기술 및 성향을 나타냅니다.

또한 예술, 음식 및 의류와 같은 문화적 대상으로 확장됩니다. 예들어, 상류층 개인은 아주 어릴 때부터 미술을 접하고 감상하도록 훈련을 받았기 때문에 미술을 좋아하는 반면, 노동 계급 개인은 일반적으로 '고급 미술'에 접근 할 수 없었고 미술에 적합한 습관을 가질 수 없었습니다. 이것은 종종 사회적 불평등을 정당화하는 것으로 이어집니다. 왜냐하면 어떤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삶의 더 좋은 것에 관심을 갖고 다른 사람들은 그렇지 않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p28 아비투스를 굳어버린 습관으로 여기는 것은 짧은 생각이다. 당연히 우리의 성향과 편애는 삶의 경험과 함께 변한다. 인간은 상황에 맞춰 태도를 바꾼다. 모든 계층과 분야에서 사람들은 자신의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자신이 가진 것을 세상에 내놓는다. 이 과정에서 우리의 수준은 계속 올라간다.

이 책에서는 인간의 품격을 높이는 7가지의 자본에 대해 소개해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자본들을 어떻게 바꿔야하는지 품격이 높은 사람들은 어떻게 하는지를 알려줍니다.

1. 심리자본 : 어떻게 생각하고, 어디까지 상상하는가

2. 문화자본 : 인생에서 무엇을 즐기는가

3. 지식자본 : 무엇을 할 수 있는가

p124 모든 형식의 지식은 소중한 자본이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기능 자격증과 그에 따른 실행 능력이 항상 지식과 돈으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지식에서 자의식, 창의성, 실력이 자란다. 지식이 많을수록 아비투스에 여유가 생긴다.

 

4. 경제자본 : 얼마나 가졌는가

p172 부자로 인정받으려면 그에 맞는 품격을 갖춰야 한다. 재산 총액보다 그걸 다루는 방식이 훨씬 중요하다. 얼마나 낣고 깊은 안목으로 자산을 투자하고 격에 맞게 소비하느냐가 중요하다.

 

5. 신체자본 : 어떻게 입고, 걷고, 관리하는가

p218 부유한 사람은 그냥 오래 사는 게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신체 조건을 유지하며 오래 산다. 좋은 옷과 세심한 자기관리를 통해 자연스럽고 활기찬 아우라가 생긴다. 이런 아우라는 좋은 유전자가 아니라 균형 잡히고 우수한 생활 습관과 훨씬 더 관련이 많다.

 

6. 언어자본 : 어떻게 말하는가

p269 성공한 사람들은 자연스러운 소통 방식으로 자신의 높은 지위를 알린다. 그들은 어휘 선택과 발음, 말하는 속도와 시간에서 원하는 만큼의 공간을 확보한다. 그리고 대화 상대자의 언어가 저급하면 불쾌해하며 그것을 기억한다. 그러므로 성공 아비투스를 원하면 쓸데없이 한정어를 쓰면 안된다. 어휘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7. 사회자본 : 누구와 어울리는가

p294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삶을 대하고, 어떤 옷을 입고, 무엇으로 집을 꾸미고, 무엇을 바람직하고 아릅답고 합법적이라고 여기는지 저절로 알게 된다. 우리가 그들의 태도를 철저히 거부하지만 않으면 우리는 곧 그것에 감염된다.

각각의 챕터 마지막에는 성공한 사람들의 인터뷰가 문답형식으로 되어 있는 부분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동안 간과하고 있었던 부분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고 생활 습관을 되돌아보게 되었습니다. 7가지 부분을 잘 관리하고 습관화해서, 나만의 삶의 핵심 무기이자 전략으로 구비해나가야 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서평단 활동으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자유롭게 작성하였습니다

전문적인 깊은 지식에 다양하고 넓은 지식까지 갖춘다면, 당신의 지식자본은 훨씬 더 많은 수익을 낸다. 크로스 지식을 계발하려면 다양한 주제에 열려 있어야 한다...크로스 지식을 갖춘 사람은 통합적으로 일하고 지도자 과제를 맡고 흉내낼 수 없는 독창적 해결책을 고안한다.
- P140

자산을 증식할 기회는 모두에게 열려있다. 이 기회를 잡으려면 세 가지 법칙을 지켜야 한다. 첫째, 소비 때문에 빚을 져선 안된다. 둘째, 비상금을 마련해둔다. 셋째, 분별 있게 투자한다. 무리해서도 안 되고, 너무 소심해서도 안 된다.
- P18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