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의 종말 - 하버드 의대 수명 혁명 프로젝트
데이비드 A. 싱클레어.매슈 D. 러플랜트 지음, 이한음 옮김 / 부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가 들수록 피부 탄력이 떨어지면서 피부가 처지고, 눈가에 주름이 늘어납니다. 하지만, 실제 우리 몸에서도 나이가 들수록 몸 속 장기의 고유 기능이 점점 떨어지고, 세포분열 능력이 없어지는 등 노화반응이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안티에이징(Anti-Aging)’ 이라는 단어가 건강식품, 화장품 등 여러 소모품에 등장하기 시작한 것에 비추어 볼 때, 늙고 싶지 않은 사람들의 욕구는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습니다.

수십 년 동안 전문가들은 우리의 유전자에 대한 자연적 손상 (우리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발생하는 종류)이 우리를 아프게 하고 늙게 만든다고 믿었습니다.

그러나 노화가 질병이고 치료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우리가 나이를 먹어야한다는 생물학적 법칙이 없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우리는 나이가 든 것처럼 보이는 느낌과 필연적인 느낌이 불가피하다고 믿었습니다. 즉, 주름, 통증 및 연약함 노화의 징후가 인류에게 영향을 미치는 가장 널리 퍼진 질병의 증상으로 인식해왔습니다. 저자는 노화 현상은 실제로 식별 가능하고 치료 가능한 DNA 손상으로 인한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또, 의료 연구, 과거 분석 및 개인 경험을 종합하여 의료 및 노화 인식에 대한 우리의 접근 방식을 혁신하기 위해 시도합니다.

1950년대 과학자들은 DNA 손상이 일생 동안 발생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세포가 깨진 DNA로 분열하는 것을 성장과 생식이 끝날 때까지 억제합니다. 나누지 않는 세포는 더 오래 삽니다. 곤충과 생쥐는 빠르게 성숙하고 번식하며 곧 죽지만, 코끼리와 고래는 천천히 자라며 훨씬 더 오래 삽니다.

p123 북극고래가 포유류 중에서 유달리 장수하는 쪽으로 자연선택이 이루어져 왔다고 해서 그리 놀랄 필요는 없을 듯하다. 그들은 포식자가 거의 없으며, 오래 살면서 천천히 번식할 여유가 있다.

 

연구자들은 호르몬과 그러한 특정 효소를 생산하는 유전자에서 성장 억제 메커니즘을 발견했습니다. 이 장수 증강제는 스트레스에 반응하지만 운동, 간헐적 단식, 저단백 및 저칼로리 다이어트 및 몇몇 의약품에 대해서도 반응합니다.

 

# 1 : 노화는 질병이다 : 우리는 나이와 관련된 질병을 피하고 그들의 뿌리에 집중해야한다. 노화를 질병으로 재분류하는 것은 이러한 접근 방식의 전환에서 중요한 첫 단계입니다.

암, 심장병 및 알츠하이머와 같은 개별 질병에 대한 치료법을 추구하고 있지만 문제의 근본 원인이 노화는 아닙니다.

p162 나는 노화가 질명이라고 믿는다. 노화를 치료할 수 있다고 믿는다. 더 나아가 우리 생애 내에 치료할 수 있다고 믿는다. 그리고 그럼으로써 인간의 건강에 관해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내용이 근본적으로 바뀔 것이라고 믿는다.

 

# 2 : 노화의 정보 이론 : 후성 유전학에서 아날로그 정보의 손실은 노화의 일반적인 원인입니다. 즉, 몸이 지속적으로 폭행을 당한다는 생각입니다 (우리의 생활 방식, 환경 등에 따라 다른 것보다 더 많은 것들). 이 내부 파괴는 세포 유전 정보의 손실을 초래합니다. 수년에 걸쳐 디스크를 더 이상 읽을 수 없을 때까지 스크래치가 쌓이는 CD와 같습니다.

전통적인 노화 이론은 신체의 자연 선택과 DNA 돌연변이가 노화의 보편적 원인으로 지적되었습니다. 과학적인 관점은 약 8-9 개의 노화의 특징을 합쳐 놓았습니다. 여기에는 텔로미어 단축, 게놈 불안정성 및 미토콘드리아 기능 장애가 포함됩니다

# 3 : 수명 유전자 : 특정 수명 요소의 역할을 이해하는 데 점점 더 집중하고 있습니다.

1)시르투인(SIRT) : 이들은 세포 건강을 조절하는 단백질 군입니다. 노화 과정, 염증, 에너지 효율 및 DNA 복구, 세포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NAD(니코틴 아마이드 아테닌 다이뉴클레오 타이드) : 신체의 모든 세포에서 발견되는 중요한 코엔자임입니다. 영양소를 에너지로 전환하는 데 도움을 주고 시르투인과 같이 다른 세포 기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3)TOR : 이것은 성장과 신진 대사를 조절하는 단백질의 복합체입니다. 시르투인과 마찬가지로 과학자들이 찾은 모든 유기체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오래된 단백질을 소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AMPK : 대사 조절 효소로, 낮은 에너지 수준에 반응하고 세포 에너지가 낮을 때 포도당과 지방산 흡수 및 산화를 활성화시키도록 진화되었습니다.

# 4 : 생존 네트워크 활성화 : 연구에 따르면 칼로리 제한, 간헐적 단식 및 냉기 노출과 같은 일상적인 관행이 장수 유전자를 활성화하고 잠재적으로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1. 덜 먹음 : 많은 연구에서 칼로리가 생활의 많은 부분에 걸쳐 제한 될 때 생쥐와 다른 포유류의 수명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장기적인 칼로리 제한은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지만 좋은 해결책은 아닙니다

p173 채소를 더 많이 먹고 육류를 덜 먹어라. 가공식품을 줄이고 신선한 식품을 더 먹어라. 누구나 다 아는 내용이다. 실천하기가 어려울 수는 있지만 말이다.

2. 간헐적 단식 : 주기적으로 칼로리를 제한하고 정기적으로 식사를 건너뛰거나 며칠 동안 단식을 통해 이 과정을 속일 수 있다는 새로운 증거가 있습니다.

3. 단백질이 적고 채소가 풍부한 식이 : 심장병, 암 및 기타 질병의 위험 감소에 대한 증거가 현재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4. 운동: 운동은 세포를 생존 모드로 전환하여 NAD 수준을 높이고, NAD 수준을 높이면 근육에 산소를 운반하는 모세관이 생겨 생존 네트워크를 활성화시킵니다.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이 가장 효과적인 형태입니다.

p197 힘들다는 느낌이 들 때까지 격렬하게 운동하라. 빠르고 깊이 호흡을 하면서 최대 심장 박동수의 70~85퍼센트로 뛰어야 한다. 땀을 흘려야하고 숨을 고르지 않고서는 몇 마디 이상 말할 수 없을 정도로 해야 한다. 이것이 저산소증 반응이며, 영구히 피해를 입지 않으면서 몸의 노화 방어 체계를 활성화할 만큼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아주 좋은 방법이다.

 

5. 냉기 노출 : 시르투인이 활성화되어 등과 어깨에 갈색 지방이 활성화됩니다

p205 시도할 수 있는 또 한 가지는 좀 춥게 지냄으로써 갈색지방에 든 미토콘드리아를 활성화하는 것이다...특히 추운 곳에서 운동을 하면 갈색지방 조직이 급격히 늘어나는 듯하다. 잘 때 창문을 열어 두거나 얇은 이불만 덮고 자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 5 : 수명 연장을 위한 화학 및 기술 경로 : 기존의 여러 약물 및 미래 기술은 수명을 연장하고 연령 관련 질병을 줄일 수 있는 잠재력을 제공합니다.

1)라파마이신 : 면역 반응을 낮추고 장기 이식 수용을 촉진하는 데 사용됩니다. 생후 마지막 몇 달 동안 소량을 투여 한 생쥐는 9 % -14 % 더 오래 살았습니다.

2)메트포르민 : 당뇨병치료제로, 암이 40퍼센트까지 억제되는 효과가 있는 약물입니다.

3)레스베라트롤(Resveratrol) : 적포도주, 포도 및 딸기에서 발견되는 천연 분자입니다. 식물이 스트레스를 받을 때 만드는 것으로, 연구에 따르면 수명 연장뿐만 아니라 심장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4)NAD 부스터: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화합물입니다. 두 가지 변종 (NR과 NMN)은 모두 유망한 신호를 보이며 연구 결과에 따르면 생식력을 연장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더 오래 사는 세계 인구는 잠재적인 경제적, 정치적 및 환경적 변화를 초래합니다. 교통 혼잡, 환경 악화, 소비 및 폐기물이 더 많아질 것입니다.

p376 문제는 단지 인구만이 아니라 그 인구의 소비다. 그리고 소비만이 아니라 폐기물 또한 문제다. 식량을 많이 쓰면 풍요로워진다. 화석연료를 많이 쓰면 탄소 배출량이 늘어난다. 석유 화학물질을 많이 쓰면 플라스틱이 많아진다.

 

저자는 70세 이상의 고령자가 더 오래 일할수록 질병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어 노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저렴한 방법이라고 주장합니다. 마지막으로, 미래를 위해 우리가 해야할 일 5가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1. 노화연구에 지원하는 예산을 늘려야 합니다. 노화를 질병으로 정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의료의 질이 나이나 소득에 따라 차별되어서는 안됩니다.

3. 어떻게 죽을 것인가에 대해 답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건강한 삶을 연장하고 더 나은 상태에서 죽음을 맞이해야 합니다.

4. 식수부족문제, 배출량 문제 등을 기술로 해결해야 합니다.

5. 미래를 나와 상관없는 문제라고 여기지 말아야 합니다. 손주, 증손주 나아가 고손주가 살아갈 미래에 대해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p501 내가 하고 싶은 것은 아주 많다. 그리고 내가 돕고 싶은 이들 역시 아주 많다. 나는 건강과 행복과 번영으로 나아가는 길이라고 믿는 쪽으로 인류를 계속 떠밀고 싶다. 오래도록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면서 우리가 어떤 길로 나아가고 있는지 보고 싶다.

 

건강한 노화는 원하지 않는 노화의 효과 지연이나 감소를 의미합니다. 건강한 노화의 목표는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을 방지하며, 활동적이고 독립적으로 남는 것입니다.

기대수명과 평균 수명으로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건강하고 윤택한 삶을 사는 것도 중요합니다. 산다는 것은 장수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건강하게 노화과정을 거치면서 살아가는 것이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건강하게 늙는다는 것은 선택받은 사람들만의 선별적인 선물이 아닌 모두가 함께 공유하고 누려야 할 축복이 돼야 합니다.

노화는 생물학적 필연이지만, 우리가 왜 늙어가고 앞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 해줍니다. 나이 든 사람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입니다.

*본 포스팅은 서평단 활동으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자유롭게 작성하였습니다

 

생물의 몸이 이기적 유전자를 후대로 전달하는 일을 완벽하게 잘 해내는 세계에서는 자연선택이 불멸을 선택하지 않기 때문에 개체는 영원히 살지 못한다. 모든 좋은 자원이 한정되어 있기에 가용 자원을 번식이나 수명 중 어느 한쪽에 할당하도록 진화해왔다.
- P55

우리는 노화 과정이 우리가 알아차리기 훨씬 전에 시작된다는 것을 안다. 유전병의 조기 발병이나 치명적인 병원체 감염으로 일찍 삶을 마감한 불행한 이들을 제외하고, 대다수는 우리가 흔히 늙는 것과 연관 짓곤 하는 누적되는 질병들에 영향을 받기 훨씬 전부터 노화의 영향을 어느 정도 겪기 시작한다.
- P147

현재 우리가 내리는 결정에 따라 어떤 미래를 만들게 될지가 정해진다. 그리고 이 점은 중요하다. 질병과 장애예방이야말로 우리가 기후 변화, 허리가 휘는 경제적 부담, 미래의 사회 격변이 초래할 세계적 위기를 피하는 일에서 가장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요인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올바로 결정을 내려야 한다.
- P43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