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리하는 습관 : 승률을 높이는 15가지 도구들 - 경기장 밖에서도 통하는 NBA 슈퍼스타들의 성공 원칙
앨런 스테인 주니어.존 스턴펠드 지음, 엄성수 옮김 / 갤리온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이클 조던‘하면 ‘농구의 신’이라는 말 외엔 딱히 떠오르는 수식어가 없습니다. 그를 주인공으로 한 다큐멘터리 ‘더 라스트 댄스’는 2004년 이후 자체 제작한 프로그램 중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왜 사람들은 은퇴 후 20년 가까이 지난 선수에게 이토록 열광적인 지지를 보내는 것일까요?

작은 키를 보완하고자 다른 선수보다 더 높이 점프하는 연습을 했고, 형의 키를 뛰어넘어 198cm까지 자랐고, 향상된 농구 실력으로 당당히 학교 대표팀에 들어갔습니다. 이후 그는 농구 황제의 길을 걷게 되었습니다.

농구의 신들이 모이는 NBA의 성과 코치였던 앨런 스테인 주니어. 그는 책에서 NBA 선수와 팀의 성공 사례를 집약했습니다. 총 세 파트 15장으로 이루어진 책은 각각 선수(개인), 코치(리더), 팀(조직)에 5장씩 구성되어있습니다.

성공한 선수를 말하는 파트 1은 1~4장까지 '자기인식', '열정', '훈련', '수용력' 요소가 더해져야 5장 '자신감'이 완성된다고 합니다.

선수·코치·팀 크게 세 부분으로 분류해 설명하며, 각각은 비즈니스 세계에서 직원·최고경영자·조직에 해당합니다. 흔히 운동선수와 성공한 경영인들을 연결 짓기도 하는데, 그것은 그들이 원하는 결과를 끌어내는 데 능숙하기 때문입니다.

마이클 조던을 언급할 때 철저한 자기 관리와 늘 최선을 다하는 프로 정신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농구선수들이 기본기를 닦기 위해 같은 동작을 수십 번씩 반복하고, 편법에 기대는 대신 자신의 일에 열정을 쏟으며 성실하게 하루를 보내는 모습을 보며 “매일의 작은 습관이 스타를 만든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됩니다. 이것은 비단 체육인, 넓게는 다른 예능 분야에만 국한된 이야기가 아닙니다. 이 책에서 말하는 각 요소는 분야를 뛰어넘어 어느 곳에서든 통하는 원칙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가끔 귀찮고, 힘들고, 어려울 때 대충 넘어가려 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빨리 승진하고 싶고, 최대한 많은 연봉을 받고 싶어합니다. 마이클 조던 같은 위대한 사람도 이런 피나는 노력을 하고, 그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또 수많은 좌절을 겪었는데, 나 같은 보통 사람이 대충 일을 하고 공부를 해서 과연 위대한 업적을 남길 수 있을까요?

얼마든지 멋진 승리를 향하여 우리 모두는 얼마든지 도전할 수가 있습니다. 우리도 실천하는 삶으로 인생을 바꿔보는 것은 어떨까요? 15가지 성공도구들을 기억하며 열심히 노력해야겠다고 다짐하게 됩니다.

큰 변화는 결국 사소한 것들이 축적되어 만들어내는 것이다. 절대 잊지 마라. 모든 큰일들은 그렇게 일어난다. 성공은 어느날 갑자기, 무심코 당신에게 일어나는 마법 같은 일이 아니다. 당신이 불러들이고, 당신이 선택하고, 당신이 만들어 내는 것이다.
- P21

자기인식은 게임의 핵심이죠." 게리가 내게 말했다. 그는 자기인식이란 것이 즐겁지 않을 수도 있지만, 가장 중요하다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했다. "자기 자신을 알면 게임은 이기게 되어 있습니다. 스포츠는 물론 사업도 마찬가지예요. 내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내가 무엇에 능하고, 무엇에 능하지 않은지 잘 알기 때문입니다." 그가 말했다. 게리는 자기인식이 인생이라는 게임에서 사회라는 필드에 나갔을 때 가장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능력이라고 헸다. 그러면서 이런 말을 덧붙였다. "자신을 모른다면 절대 앞서나갈 수 없어요"
- P42

직관에 반하는 말처럼 들릴지 모르나, 자기인식을 제대로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당신을 가장 잘 아는 사람들한테 묻는 것이다. 당신을 사랑하고, 당신에게 도전하고, 당신을 밀어붙이고, 당신을 돕고, 당신이 잘되기를 바라는 친한 친구와 가족 그리고 동료, 이른바 당신의 ‘이너 서클‘ 사람들한테 말이다. 그들에게 당신이 다른 사람들의 말에 귀 기울이는지 물어보라. 모두가 ‘아니‘라고 답한다면, 스스로 공감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라고 생각할지라도 당신은 그런 사람이 아닌 것이다. 자기 평가가 이너 서클 사람들의 평가와 일치할 때, 당신은 높은 수준의 자기인식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 P47

우리는 우리가 할 수 없는 것들은 애써 외면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좀 더 깊이 파고들어 그 안에 감춰진 것들에 대해 어떻게 할 건지 해결책을 찾으려 하지 않는다. 무시하거나 원인을 밖에서 찾는 일이 더 쉽기 때문이다. 이처럼 우리는 자기 자신에게 계속 거짓말을 하면서 살고 있고, 그래서 자기인식 수준이 낮아지거나 심한 경우 자기인식이 아예 존재하지조차 않는다
- P69

모든 일을 늘 안전하고 편하게 하면 보상도 없다. 어떤 분야에서든 큰 성공을 거둔 사람들은 불편 속에서 성장했다. 왜? 일시적인 불편이 영구적인 향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그 누구도 당신에게 무언가를 거저 넘겨주지 않을 것이다. 스스로 손에 넣고 성공할 자격을 갖춰야 한다. 당장의 만족을 희생할 용기를 가져야 한다. 무언가를 간절히 원한다면 필요한 과정을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당신의 열정을 가이드로 삼도록 하라
- P97

실패에 어떻게 반응하느냐는 성공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우리는 누구나 실패를 한다. 우리의 잘못 때문이기도 그게 세상사의 이치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나 성공한 사람들은 실패를 활용하는 방식이 다른 사람들과 다르다. 사실 성장하는 마음가짐을 사람들은 실패로 여기지 않는다. 그저 무언가를 배울 기회인 것이다. 이것이 바로 성공한 사람들과 일반 사람들의 차이점이다. 그들은 어느 정도의 성공에 도달해도 멈추지 않으며, 어떤 벽에 부딪혀도 절대 멈추지 않는다. 벽에 부딪히면 그 벽을 밀고 나가면 된다
- P130

우리의 마음은 엄청난 힘을 갖고 있다. 그래서 당신이 정한 목표에 따라 확대되기도 하고 축소되기도 한다. 우리가 목표를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그 목표를 가까이 끌어당길 수도 있고 멀리 밀어 버릴수도 있다는 말이다.
- P169

진정한 리더는 자기 그룹이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에 비전이 있어야 하고, 모두가 함께 그 방향으로 가기 위해 애쓰는 문화를 조성해야 한다. 또한 인격을 갖추어야 하고, 섬김에 전념을 다해야 하며, 모든 팀원들에게 권한 위임을 해주어야 한다.
- P174

당신의 비전을 알고, 그 비전을 전파하라 능력 있는 코치는 자신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 또 자기 팀이 무얼 성취할 수 있는지에 대해 매우 뚜렷한 비전을 갖고 있다. 또한 꾸준히 그 비전을 전파하며, 함께해야 할 사람들 중에 그 비전에 회의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있다면 그들까지 설득한다. 빙산을 찾아낼 수 있다 한들, 배의 진로를 바꾸지 못한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 P182

강력한 문화는 특히 힘든 시기에 조직을 제대로 굴러가게 해주며, 직원으로 하여금 언제나 보다 큰 그림을 볼 수 있게 해준다
- P219

인격은 당신 삶에서의 모든 측면의 토대이다. 궁극적으로는 당신의 설정값 또는 기본이 된다. 인격을 갖출 경우,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든, 누가 어깨 너머로 쳐다보든 개의치 않고 행동할 수 있다. 만일 직원들이 정직하기를 바란다면, 당신이 먼저 정직함을 보여라. 그들의 충성심을 원한다면, 먼저 당신이 그들을 섬기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하라. 말과 행동이 다른 것은 스스로 의식하든 의식하지 못하든 일종의 위선이며, 코치 겸 리더인 당신의 능력에 손상을 입힌다. 내가 만난 비즈니스 및 스포츠 분야의 정상에 오른 사람들은 카메라가 있든 없든, 소파 위에서든, 수백만 관중 앞에서든 친구들 사이에서든 늘 한결같다. 그들은 본질적인 면에서 늘 같은 사람이며 그 어떤 가식도 없다
- P274

기업은 결국 사람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이다 뻔한 말 같지만, 기본적인 사실을 놓치는 사람들이 많다 기업이 항상 이 사실을 기억한다면 어려움을 안겨주는 많은 문제가 보다 쉽게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사람들은 욕망, 두려움, 필요, 동기 등에 의해 움직인다. 제대로 돌아가는 팀은 믿음을 잘 활용하는데, 다른 모든 것을 움직이는 엔진이 사람의 감정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어떤 집단의 긍정적인 마음가짐이나 자신감이 그들의 신뢰와 헌신으로 이어질 때, 믿음은 생겨난다. 그러니까 무언가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혼신의 힘을 다해 그 일을 해내게 된다. 믿음은 이렇게 활용하는 것이다
- P318

위대한 코치 필 잭슨은 코트 위에서의 팀의 화합을 ‘다섯 손가락처럼‘ 움직이는 것이라고 했다...... 결국 손 전체가 대부분의 중요한 일들을 하며 무의식적인 수준에서 한 몸처럼 움직인다
- P399

당신의 동기는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고, 우리의 동기는 당신에게 도움이 되는것, 화합은 그런 것이다.
- P412

성공은 결국 헌신적인 노력에서 온다. 당신이 남들보다 노력을 덜 한다면 거기에 대해서는 변명의 여지가 없다. 온갖 쉬운 길과 지름길은 잊어버려라. 그 어떤 것도 노력 없이 얻을 수는 없다.
- P42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