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절대 버리지 말아야 할 것 - 남다른 성공을 만드는 ‘내성적인 사람들’의 경쟁력
탄윈페이 지음, 하은지 옮김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싸(인사이더)’와 ‘아싸(웃사이더)’가 있습니다. 서로 웃고 떠들고 열심히 즐기는 인싸 곁엔, 쓸쓸히 스마트폰을 바라보며 혼자 밥 먹는 아싸가 있기 마련입니다.

외향적인 사람들은 일단 언행 자체가 눈에 띄기 때문에 주목받고 모임에서도 주도적으로 행동하다 보니 대체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는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내향적인 성격에 대한 사회의 태도가 조금씩 변하고는 있지만, 여전히 사회에서는 외향적인 사람들이 더 대우받고 있습니다. 활발하고, 목소리가 크고, 행동력이 강한 성격이 성공에 가까운 이미지로 여겨지지만, 내향적인 성격은 단순히 소극적이고, 결단력이 없으며, 때로는 무능력한 이미지와 연결됩니다.

저자는 내향적 성격은 외향성 주도의 사회에서 외향적 성격의 사람들이 만든 성공 공식과는 다른, 창의적이고 개성적인 성공을 얻을 수 있게 한다고 말합니다. 내향적 성격도 얼마든지 좋은 성과를 낼 수 있고 사람들에게서 칭송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책의 구성은 총 세 개의 파트로 이루어져있습니다. 파트 1에서는 내향적인 사람들의 특성과 낡은 생각과 새로운 인신의 전환에 대해 조언합니다.

p31 내향적인 사람들은 타인을 향한 동정이나 긍휼을 잘 느끼며 품행이나 도덕적인 면에서 자신의 잘못한 실수에 쉽게 죄책감을 느낀다. 또 직업적인 부분에서는 어떤 일을 하기 전에 사전준비를 철저히 하는 습관이 있다.

내향적 성격에는 크게 네 가지의 유형이 있다고 합니다.

1. 사교형: 다섯 명 이하의 소규모 집단에서 어울리길 좋아한다.

2. 근심형: 걱정에 쉽게 빠진다.

3. 자제형: 미리 계획하고 준비한다

4. 사색형: 자신만의 세계에 빠져 지내는 걸 좋아한다.

내향적인 사람들이 일상을 살아가는 모습을 더 알아보자면

1. 새로운 상황이 일어났을 때 거부감을 느낀다

2. 한담이나 수다보다 의미있고 깊이있는 대화를 원한다

3. 모험을 하지 않는다

4. 창의적인 것을 더 많이 발견해낸다

5. 연기나 흉내내지 못한다

6. 정신적인 차원의 목표를 추구한다.

파트 2에서는 남다른 성공을 이룬 내향적인 사람들에 대한 스토리가 펼쳐지는데 빌 게이츠의 통찰력, 워런 버핏의 집중력, 무협소설의 대가, 진융의 독립성, 나폴레옹의 의지력, 주성치의 꿈을 향한 노력, 조앤 롤링의 상상력, 제갈량의 마음속 광활함 등의 성공스토리가 나옵니다.

p106 내향적인 사람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먼저 추구하는 가 분명해야 하며 그래야만 비로소 개인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마음 속에 꿈을 꾸고 그것을 유지할 원동력만 있다면 다른 사람처럼 똑같이 목표를 향해 전진할 수 있다

마지막 파트 3에서는 자기 인식을 통해 자신감을 키우고, 두각을 나타내는 법과 내면의 집중력과 잠재력을 깨우는 법, 자유롭고 편안하게 소통하는 법에 대해 조언합니다.

내성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은 어디를 가나 주눅이 들고 특히 자신감이 부족해서 자기 주장을 제시했을 때 무시당할 것 같다는 생각 때문에 사람들과 어울릴 때에 대화를 주도 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성격에 대해 자책하고 억지로라도 성격을 바꾸려고 스트레스를 받고 있지만, 본래의 성격을 잘 바뀌지 않는 것 또한 너무 나도 잘 알고 있습니다. 이 책은 계속해서 내향적인 성격에 강점을 말해주며 그 속에서 숨겨놓은 보물을 찾으라고 하는 것 같이 내향적 성격의 강점찾기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p175 나 자신을 바로 알고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내 누구도 대체하지 못할 핵심 경쟁력으로 삼는다면 각자의 인생에서 가장 위대한 사람으로 거듭날 수 있다

무엇보다 내향적인 사람은 절대 사회에서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깨뜨려준 듯합니다. 내향인에 대한 고정관념과 잘못된 인식들을 바로 잡아 주어 내향적인 사람에게도 좋은 점이 많다는 걸 인지하고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살아오면서 저의 내향적인 성격을 고치려고 많이 노력해왔습니다. 저의 성격은 그저 숨기고 싶었던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책을 통해 저의 성격에도 많은 장점들을 구체적으로 깨달았습니다. 더불어, 고쳐야 하는 단점이 아니라 나만이 가진 무기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장점을 발전시켜나가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는 이제 내향적인 사람들을 새롭게 바라보아야 한다. 주변의 내향적인 사람들에게 변화를 요구하며 억압해서는 안되며, 자신이 내향적인 사람이라면 그 성격 때문에 너무 긴장하거나 불안해할 필요도 없다
- P64

내향적인 성격으로 인한 지나친 꼼꼼함이 때에 따라 문제가 될 수도 있다는 걸 스스로 인식했다 하더라도 좌절할 필요는 없다. 그것을 스스로 계발할 기회로 삼으면 된다
- P116

내향적인 사람이 마음을 먹고 어떤 일을 시작하면 몸과 마음의 모든 잠재력이 한데 집중된다. 산수가 모여 하천을 이루고 강과 바다를 만드는 것처럼 그들의 능력은 감히 누구도 무시하지 못할 만큼 거대해진다
- P137

내향적인 성격의 사람이 자신감을 키우려면 타인과 나 사이에 균형을 잘 잡아야 한다. 상대의 장점은 칭찬하되 스스로 과도하게 비하하지 않도록 심리적으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특별히 중요하다
- P162

자신의 내실을 다지고 나면 내향적인 사람도 외부 세계의 인정을 충분히 받을 수 있고 그러면 더 많은 사람들이 먼저 찾아와서 당신과 친구가 되고 싶어할 것이다. 일부러 나서서 관계를 만들어내거나 억지로 사귀려고 하지 않아도 된다.
- P20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