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전쟁 - 많은 일을 하고도 여유로운 사람들의 비밀
로라 밴더캠 지음 / 더퀘스트 / 2020년 3월
평점 :
절판


세상에서 가장 공평한 것이 있다면, 모든 인간에게 하루에 주어진 시간이 24시간이라는 시간입니다. 그리고 저축도 안 되는 시간은 정확하게 흘러갑니다. 사람마다 똑같이 주어진 시간을 가장 유용하고 효과적으로 쓰는 사람이 성공하는 사람일 것입니다

현대사회에서 우리는 너무도 바쁘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꼼꼼히 살펴보면 정말로 중요한 일들로 바쁜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껴 쓰지 않는 사람에게 시간은 결코 기다려 주지 않습니다. 그럼 어떻게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요?

이 책은 900명의 시간관리를 추적 연구하며 사람들의 삶을 바꾸어놓은 시간 다루기 기술에 대한 내용입니다. 저자는 시간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를 알려 주고 있습니다.

1. 시간을 통제한다는 것

p13 시간에서 벗어나는 것은 시간으로부터의 자유를 의미한다. 하지만 시간으로부터의 자유는 시간의 통제로부터 생겨난다. 끊임없이 재깍거림 지나가는 시간의 꼭대기에 서려면 시간이 어디로 가는지 알아야만 한다.

자신의 시간을 통제하는 사람의 특징

1)삶에 주인의식을 가지고 생활하고 중요하지 않은 것들을 과감하게 제거한다

2. 사람과 보내는 좋은 시간의 가치를 안다

하루를 어떻게 보내는지, 하루를 얼마나 잘 활용하는지에 따라 삶을 살아가는 모습이 결정됩니다.

p26 시간을 다루는 사고방식을 개발하고 나면 내가 원하는 부분에서 시간을 연장할 수 있다. 시간으로부터 자유로워지고 싶은 부분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다. 더 많은 시간을 당신의 삶에 더 잘 들어맞도록 조정할 수 있다

2. 시간일기를 추적하여 시간누수의 주범을 밝혀낸다

p47 2주면 적절하다. 2주 동안의 변화를 확인하려면 전형적인 패턴을 유지한 주와 이례적인 패턴이 포함된 주를 함께 추적하는 것이 좋다.

다가올 한 주를 계획하는 가장 좋은 시간은 금요일 오후라고 합니다. 우선순위 목록(일,인간관계,나)을 만들고 각 영역에 가장 해내고 싶은 일 2~3가지를 작성합니다.

3. 시간을 깊고 풍부하게 느끼려면 기억할 만한 좋은 기억을 위한 일들로 시간을 채운다

: 평범한 루틴과 새로운 좋은 기억 사이에서 균형을 찾아야 합니다

4. 여유시간을 만들려면

*뛰어난 경영자들의 시간관리방법

1)진심으로 시간을 귀중하게 여긴다

2)적정한 시간 동안 효율적으로 일한다

3)이용가능한 모든 시간을 채우지 않는다

p109 시간을 잘 관리하는 사람들은 귀중한 시간을 잘 활용하기 위해 주의를 기울인다. 그들은 때로 아무 일도 하지 않는 것이 뭔가를 하는 것보다 낫다는 것을 알고 있다. 여유 시간이야말로 꽉 찬 일정표가 줄 수 없는 기회를 준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일정표를 정리하는 방법

1) 탈옥선언: 시간의 책임에서 벗어나는 것

p115 지금부터 3개월 또는 6개월 뒤의 어느 날가지 모든 일을 단계적으로 줄여나간다. 그 시점에 이르면 당신은 시간을 요구하는 모든 일을 ‘무엇을 없애야 하는가’가 아니라 ‘무엇을 지켜야 하는가’의 방향으로 결정할 수 있게 된다

2)시간배당금: 미래에 여유를 만들어내는 일을 지금 한다

p126 집 안에 열쇠, 선글라스, 핸드폰충전기, 교통카드 등의 지정 자리를 정하고 몇 초를 더 투자해서 모든 것이 정해진 위치에 있도록 하면 정신없이 물건을 찾느라 10분을 보내고 지각하는 일을 없앨 수 있다

3)지루함 극복: 여유시간이 주어졌을 때 무엇을 하는가?

p133 뭔가를 하는 것이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는 늘 나은 것은 아니다. 이메일을 지우는 것이 무슨 소용인가. 그대로 둬라. 시간을 채우지 말라. 시간을 활짝 열어 둬라

5. 시간을 어떻게 느끼는가?

시간을 음미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원치 않는 일을 일정표에서 지워야만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시간을 음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p149 시간을 음미하는 것은 즐거움을 느끼는 것이고 당신이 즐거움을 느끼고 있다는 점을 인식하는 것이다. 일반적인 만족감 위에 인정을 더하는 것이다.

저의 경우, 책 읽는 시간을 음미하고 싶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실제로 적용해보았습니다.

1)방해요소를 최소화시킬 수 있는 시간을 선택합니다. 즉, 일주일동안 매일 일정 시간 동안 읽을 책과 분량에 대한 계획을 세웁니다.

2)핸드폰을 비밀모드로 설정합니다.

3)빠르게 할 필요는 없습니다. 속도를 늦추고 최대한 즐깁니다.

p161 시간을 들인다는 건 즐길 수 있는 것을 즐기는 것이다. 시간을 들이는 것은 당신이 원할 때 언제든지 시간을 확장할 수 있는 힘을 갖는 것이다.

6. 투자: 더 많은 시간을 즐기려면 행복을 얻기 위한 자원에 투자해야 한다

1) 돈: 내 시간 사용법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방법 찾기

2) 시간: 아침시간활용(기상시간 앞당기기), 시간일기 작성, 시간제 근무, 유연근무, 익일 배송서비스, 보육서비스 이용 등

3) 생각: 견디는 시간에서 즐기는 시간으로 사고를 전환한다.

p183 할 수 있는 것에서 즐거움을 찾는다. 그 자체로는 즐겁지 않아 보이는 시기에도 그 대만 즐겁게 할 수 있는 일들이 있다. 암울한 시기에는 소소한 좋은 일이 더 빛을 낸다

7. 시간을 해방시키는 법

1) 조금씩이라도 한다: ‘티끌모아 태산’

p203 얼마 안되더라도 할 수 있는 만큼만 하자고, 전혀 하지 않은 것보다는 낫다고 생각한다. 이런 일이 반복되면 결과물은 조금씩 늘어난다.

2) 규칙적으로 실천가능한 ‘과정목표’를 세운다

예를 들어,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고 싶다면, 거창한 목표보다 ‘하루 10분씩 21일하기’로 정할 수 있다

3) 인간관계, 나 자신과의 관계: 상대에 대한 기대를 낮추고, 그 자체로 바라보며 그(그녀)와 함께 하는 즐거움을 느낀다. 나 자신과의 관계도 마찬가지다.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너그럽게 대한다.

8. 원활하고 풍성한 인간관계를 위한 시간 선택의 기술

p227 관계는 시간이 잘 흘러가는 것에만 도움을 주는 것이 아니다. 관계는 시간을 생기 넘치게 만들어준다.

*친구와 보내는 시간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법

1) 큰 행사를 만들어본다: 연례행사

2) 지속적으로 모임을 가질 날짜를 정한다: 독서모임 등 취미관련 모임

3) 1:1 정기모임: 아침식사, 브런치 모임

4) 나의 시간을 조정한다: 카풀, 봉사모임, 조깅친구만들기

p250 모든 인간관계가 이사나 커리어의 변화를 넘어 지속되진 않는다. 사람이 걸러지는 것은 자연스럽다. 누군가와는 그가 당신의 영혼을 깊게 하기 때문에 만나고 누군가와는 그저 만나기 쉽기 때문에 만난다.

개인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무수히 많은 자원 중 시간만이 인간에게 처음부터 주어진 유일한 것일지 모릅니다. 따라서 이 자원을 잘 활용함으로써 더 많은 자원들을 획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스인들은 시간을 둘로 구분했다고 합니다. 물리적으로 흘러가는 시계와 달력의 절대적 시간인 크로노스와 목적을 가진 사람에게 나타나는 의식적이고 주관적인 상대적 시간인 카이로스입니다. 이 중 카이로스는 마음먹기에 달려있습니다. 미래의 시간이 될 수 있고 자신의 시간도 될 수 있습니다. 즉 시간을 관리하는 것은 미래를 다스리는 것입니다.

저자의 시간 관리 방법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적용하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시간전쟁에서 모두 승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