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사랑할 때 이야기하지 않는 것들 - 욕망과 결핍, 상처와 치유에 관한 불륜의 심리학
에스터 페렐 지음, 김하현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결혼하고 배우자가 생긴 순간부터 생기는 의무가 있습니다. 바로 ‘정조의 의무’입니다.

배우자가 아닌 사람과는 성적 순결을 지켜야 하는 의무를 말합니다. 그런데도 많은 이가 잘못된 사랑에 빠져 배우자의 가슴에 되돌릴 수 없는 상처를 주고 있습니다.

왜 안 되는 걸 알면서도 금지된 유혹에 빠지고 마는 것일까요? 요즘 방송되고 있는 ‘부부의 세계’는 불편한 소재이지만 이런 면에서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세계적인 심리치료사인 저자 에스터 페렐은 가장 독창적인 시선으로 현대인들의 인간관계를 통찰하는 인물로 꼽힙니다. 저자는 외도로 인해 결혼 생활을 지속하기 어려운 커플들이 서로의 상처를 회복하고 다시 함께 살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했습니다. 특히, 지난 10년간은 외도로 고민하는 수많은 사람과 상담을 진행하며 이 주제에 몰두했습니다. 세계 곳곳에서 만난 사람들과 나눈 이야기, 그녀에게 찾아와 문제를 털어놓고 치유를 모색한 내담자들의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펼쳐집니다.

책의 구성은 4부로 나뉘는데 1부는 불륜의 정의와 경계, 역사와 문화의 맥락, 오늘날 관계의 본질에 관해 이야기하는 서두입니다. 2부는 바로 본론에 들어가서 불륜이 드러난 이후 관계에 닥치는 위기와 감정에 미치는 파괴적 영향을 다룹니다. 3부에서는 다시 본질로 돌아가 사람들이 왜 바람을 피우며 무엇을 얻는지, 그 의미와 동기에 관해 파헤칩니다. 마지막 4부에서는 살짝 도발적이게도 폴리아모리를 비롯해 오늘날 등장하는 새로운 관계의 형태를 들여다봅니다.

저자는 궁극적으로는 이 책의 저자가 하는 일인 불륜으로 상처 받은 사람들을 만나는 심리치료자의 입장에서 지켜보았던 '외도가 관계에 도움이 될 수 있는가'라는 문제, 혹은 불륜을 딛고 앞으로 다시금 나아가고자 한 사람들의 이야기들에서의 '관계회복'의 문제를 다룹니다.

불륜의 이면-외도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으며 외도가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변화를 가져오는지-을 잘 풀어내고 있습니다. 물론, 불륜을 심리학적으로 분석했다고 불륜의 합리화나 어쩔 수 없는 심리학적 요인으로 합리화하는 책은 아닙니다. 또한, 외도를 막고자 하는 지침서나 극복하기 위한 치유서도 아닙니다.

불륜은 한 사람의 세계를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관계와 행복, 정체성을 전부 앗아갈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늘어나는 기대 수명, 간통죄 폐지 등 사회적인 요인 또한 불륜의 가능성을 높입니다.

세상에 완벽한 외도란 없습니다. 그러나, 바람이라고 부르지만 그 상처는 바람처럼 사라지지 않습니다.

몹시 치명적이지만 늘 터부시되고 금지된 ‘불륜’에 대해, 한때 지나가는 바람이 아닌 현실적으로 들여다보아야 할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왜 외도가 발생했고 외도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하는 것은 중요한 과정일 될 것입니다.

불륜을 그냥 나쁘다고만 비판할 게 아니라 어떻게 일어나고 어떤 상처와 치유하기 위한 노력들이 있는지 다수의 경험을 들어볼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남자는 친밀한 관계에 대한 두려움과 지루함 때문에 바람피우고, 여자는 친밀한 관계에 대한 갈망과 외로움 때문에 바람을 피운다.
- P24

사람들은 대개 외도를 다시 과거로 돌아갈 수 없는 트라우마로 여긴다. 실제로 어떤 외도는 관계에 치명적 타격을 입힌다. 하지만 어떤 외도는 꼭 필요했던 변화를 불러올 수도 있다. 외도는 마음을 갈가리 찢어 놓지만 상처는 치유될 수 있다. 외도는 커플을 성장시키기도 한다
- P27

외도는 섹스보다는 욕망에 관한 문제일 때가 많다.
- P54

개인주의 사회는 이상한 모순을 낳는다. 서로 간의 신의가 더욱 필요해지는 동시에 불륜의 매력 또한 더욱 강렬해진다. 감정적으로 파트너에게 크게 의존하는 시대에 외도는 전례 없는 파괴력을 갖는다. 하지만 개인의 성취를 강조하고 더 행복해질 수 있다는 약속으로 사람들을 유혹하는 문화에서 바람 피우고 싶은 충동 또한 전례 없이 커진다. 그렇기에 사람들은 그 어느 때보다 바람을 많이 피우면서 그 어느 때보다 가차 없이 불륜을 비난한다
- P86

외도는 우리의 심리 구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과거의 기억에 직격탄을 날린다. 외도는 커플의 희망과 미래 계획을 앗아가기도 하지만 둘의 역사에 물음표를 찍기도 한다 확신 속에서 과거를 돌아볼 수 없고 내일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 수도 없다면 우리는 어떻게 될까? 심리학다 피터 프랭켈은 "배신당한 파트너는 끝없이 이어지는 충격적 사실들을 감당하지 못하고 꼼짝없이 현재에 갇혀 버린다"라고 강조한다
- P101

에우피리데스, 오비디우스, 윌리엄 셰익스피어, 레프 톨스토이, 마르셀 푸르스트, 귀스타브 플로베르, 스탕달, D.H, 로런스, 제인 오스틴, 브론테 자매, 마거릿 애트우드. 셀 수 없이 많은 문학의 거장이 불륜이라는 주제를 깊이 파고들었다.
- P141

똑같이 잘못을 저지르면 바람피운 파트너를 더 이해하게 되지 않을까,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사람은 정의를 판단하는 자기만의 저울을 갖고 있어서, 자신이 당한 일이 자신이 저지른 짓보다 훨씬 나쁘다고 확신한다.
- P176

외도에는 가슴 아픈 아이러니가 있다. 바로 가장 소중한 것에 반기를 드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흔히 겪는 이 고충은 우리 내면의 실존적 갈등을 보여준다. 우리는 안정감과 소속감을 원하며, 이 2가지 속성은 우리가 한 사람과 깊은 관계를 맺도록 만든다. 하지만 우리는 새로움과 다양성 또한 즐긴다. 정신분석가 스티븐 미첼이 날카롭게 지적했듯이, 우리는 안정을 갈구하는 ‘동시에‘ 모험을 갈구한다. 하지만 이 2가지 기본 욕구는 완전히 다른 동기에서 나오며, 한평생 우리를 정반대 방향으로 잡아당긴다.
- P259

남성과 여성 모두 거부된 욕망이 그들을 잘못된 침대로 이끌었을 때 상담실을 찾아온다. 하지만 이들의 행동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고 오래된 이름표를 붙여 버린다면(남자는 사기꾼이자 섹스 중독자고, 여성은 외로움을 타고 늘 사랑에 목마르다), 이들의 진짜 동기와 갈망은 더 깊은 곳으로 숨어 들어갈 수 있다
- P29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