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의 마법 - 펜 하나로 만드는 가장 쉽고 빠른 성공 습관
마에다 유지 지음, 김윤경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수많은 메모를 하며 살고 있습니다. 공부 내용 필기, 책의 글귀 옮겨 적기, 강의내용 받아 적기 등 기록하는 내용은 참 많습니다. 반면에 그렇게 열심히 기록해 놓은 자료들을 다시 꺼내는 사람은 드뭅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목적 없이, 규칙 없이 무작정 적기 때문입니다.

책에서 저자는 3단계 메모법을 소개합니다.

1단계 사실 단계 : 나에게 필요한 정보를 발견하고 선별한다.

2단계 일반화 : 메모에 적힌 각 정보를 연결하고 추상화시켜 하나의 일반 명제로 도출하는 과정

3단계 적용 : 일반 명제를 나의 상황에 맞춰 적용해야만 비로소 내 삶을 실질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메모의 마법이 완성될 수 있다.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마법’이란 주변에서 얻은 정보를 기록하고, 거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일반화라는 과정을 거쳐, 또 새로운 발상의 토대를 마련하는 것입니다. 삶에 변화를 가져오고, 새로운 것을 창출해내는 메모!

저자가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도 무언가 삶을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만드는데 메모의 기능을 한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저자는 메모를 통해 자기 자신이 누구인지, 끊임없이 자신과 환경을 분석하고 더 나은 자기 자신으로 계발해나가는 것이 메모의 마법이라고 말합니다.

성공한 사람은 대부분 기록의 달인입니다. 그것도 자신의 생각을 나타낸 기록입니다. 머리 속에 떠오른 생각을 기록하는 행위는 지성을 높이고, 잠재의식을 일깨웁니다. 아무리 시시한 생각이라도 기록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예를 들면, 링컨은 모자 속에 항상 종이와 연필을 넣고 다니면서 갑자기 떠오른 생각이나 남한테 들은 말을 즉시 기록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덕분에 정규 학교에 다녀본 적이 없었지만 훌륭한 정치가가 될 수 있었습니다.

요즘은 노트북이다 스마트폰이다 편리하게 기록을 할 수 있는 기기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만큼 손으로 글씨를 쓸 일이 없습니다. 이렇게 편리한 기기들이 많이 나온 만큼 현대인들은 생각할 시간을 많이 빼앗겼습니다.

일반인부터 직장인까지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는 메모법이 나와 있습니다. 그가 열심히 갈고닦은 메모법을 단 며칠 만에 책으로 알게 해준 저자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덕분에 더 체계적으로 글을 쓸 결심을 하게 되었고, 더 꾸준히 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메모의 중요성을 아는 사람들에게 꼭 권하고 싶습니다.

 

뭔가 깨달은 점이 있을 때 곧바로 메모를 해두는 행동은 창의력을 높이는 중요한 첫걸음이 된다.
- P23

사업에서뿐만 아니라 내 머릿속에서 나오는 거의 모든 아이디어는 평소 무심코 지나치기 쉬운 것에 눈을 돌려 이를 놓치지 않고 ‘언어화’하는 작업에서 나온다.
나는 이런 지적 생산 과정을 통틀어 ‘메모’라고 일컫는다
- P26

메모를 하다 보면 정보를 그냥 지나치지 않게 되어 매일 보고 듣는 정보 중에서 내게 유용한 정보를 선별해내는 정보 획득 가능성도 증가한다.
- P35

메모에 익숙해질수록 사실을 적으면서 표제어나 제목, 키워드를 함께 적어나갈 수 있지만 습관이 될 때까지는 나중에라도 메모를 다시 훑어보면서 표제어를 붙이는 시간을 의식적으로 마련해야 한다.
- P71

마음에 남는 어휘나 관심 가는 표현이 있으면 가능한 한 빠짐없이 메모해 두자. 노래 가사여도 좋고, 길을 걷다 발견한 광고도 상관없다.
- P117

몰두할 수 있고 열중할 수 있는 대상이 있는 사람은 앞으로의 시대를 살아가는 데 매우 유리할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나 자신을 알고 내가 바라는 것을 명확하게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 P133

메모는 삶 자체다. 메모를 하면서 세상을 이해하고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며, 메모를 하면서 자신을 알아가고 인생의 나침반을 찾아가자. 메모를 하면서 꿈을 찾고 열정을 발산하라. 그 열정은 나를 움직이고 타인을 움직이며 결과적으로 인생을, 세상을 더 나은 방향으로 흘러가게 할 것이다.
- P22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